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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쥬얼스토리 Mar 27. 2024

변화하는 우선순위의 균형 맞추기

현대 소비자의 변화하는 가치관과 브랜드에 대한 신뢰 구축

최근 3년간 소비자들은 지출에 더 신중한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조사된 소비자의 84%가 더 효율적인 쇼핑을 위해 자신의 필요성을 재평가하고 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2022년에 비해 9% 포인트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와 함께, 많은 이들이 더 가치 있는 것에 집중하기 위해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비록 지출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10명 중 7명은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목적을 가진 단체들을 지원하는 브랜드에 돈이나 물품을 기부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비율은 2022년 대비 11%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특히 이탈리아의 쇼핑객 사이에서는 84%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성별에 따른 차이도 눈에 띄는데, 여성이나 논바이너리로 자신을 정의한 소비자들은 남성보다 중요한 목적을 지닌 단체들을 지원하는 브랜드에 더 많이 기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문제가 소비자의 최대 관심사일까요?


소비자들은 빈곤, 의료 서비스, 환경 등 다양한 이슈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경제적 불확실성이 전 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 중 하나로, 처음으로 상위 3위 안에 들었습니다.

전 세계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상위 5개 이슈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료 서비스 및 접근성: 32%

건강 및 웰빙: 27%

경제적 불확실성: 23%

환경주의: 21%

빈곤: 20%

(통계 아마존)

경제적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현재와 같은 시기에 성공을 추구하는 브랜드는 기존의 프로모션 및 메시지 전략을 넘어선, 소비자와 비즈니스, 그리고 브랜드 자체에 의미 있는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가치 중심의 혁신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공감, 정서적 연결, 신뢰, 친밀감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 됩니다.

세대별 중요한 화두 3가지


베이비붐 시대 : 의료 서비스 접근성, 경제적 불확실성, 환경주의 

X세대 : 의료서비스, 건강 및 웰빙, 경제적 불확실성

밀레니얼 세대 : 의료서비스 접근성, 겅강 및 웰빙, 경제적 불확실성

Z세대 :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 인권 및 사회문제, 동물권리  

(통계 아마존)


브랜드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


브랜드는 소비자가 자신의 소비로 의사를 표현한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특히 지금처럼 소비자들이 지출을 더 신중하게 검토하는 시기에는 이러한 관점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10명 중 7명(70%)이 자신의 소비를 통해 의견을 나타낼 수 있다고 믿으며, 이들 대부분은 가치를 실현하는 브랜드를 지지하려 합니다.

또한, 소비자 10명 중 8명(82%)은 경제적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 중소기업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고, 그들의 제품을 구매하여 기초 경제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의견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더 강해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각 세대별 동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이비붐 세대: 85%

X세대: 83%

밀레니얼 세대: 83%

Z세대: 79%

(통계 아마존)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반영하는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그들에게 중요한 사회적, 환경적 목표를 지지하는 행동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선택한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자연스럽게 구축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구매 결정을 통해 사회적, 환경적 변화를 추구하는 브랜드를 선별하고, 이러한 브랜드에 대한 지지를 통해 자신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실현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브랜드를 신뢰하게 되는 것은 단순히 제품의 품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넘어서,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사회적 책임이 자신들의 가치관과 얼마나 잘 일치하는지에 기반을 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소비자는 자신이 지지하는 브랜드가 사회적,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깊은 신뢰와 연대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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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아마존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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