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면 분할법 08화

면 분할법 활용 1st

면으로 그림 그리기

by Tony C

면 분할법 활용


입방체

은 0차원, 은 1차원, 은 2차원, 입체-공간3차원 세계, 곧 차원 개념은 기하학에 기초합니다.

범위를 형성한 점 에너지가 ''을 긋고, 선의 운동력이 ''을 연결하고, 면 흐름이 '입체'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선으로 '점 에너지의 범위'를 인식하고, 면으로 '선의 운동'을 보고, 입체로 '면의 흐름'을 관찰합니다.


점의 범위에는 방위가 있고, 선 운동에는 방향이 있으며, 면 분화에는 흐름이 있어서 그것들이 이룬 원리로 '입체의 형상'이 만들어집니다.

결국, 점은 공간이고, 선은 운동이며, 면은 형상의 흐름이라서, 입체는 '질량의 밀도'를 가지고, 방향성이 있는 운동의 흐름이 있게 됩니다.


'질량'은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원초적 크기'가 있습니다.

'점 같은 그 원초적 크기'는 '볼 수 있고/ 없고'에 따라서 '근원 점'과 다르게 구별됩니다.

'질량'은 눈이 볼 수 있는 '크기와 형상'이 있습니다.

'질량'은 만물의 활동 배경이 되는 '거시적 크기'도 형성합니다.

즉, '질량의 크기 차이'에 따라서도 '차원'이 구분됩니다.

그런 이치를 기하적으로 보면, 만물의 형상을 '각종 입방체로 단순화할 수 있고, 모든 입방체의 기원은 '삼각뿔, 육면체, 구체'라는 것이 보이게 됩니다.

solid_geometry_003s.jpg 근본 입방체: 사면체, 육면체, 구체 & 원기둥



면 분할 활용

원통형 파이프 그리기

'공간의 기하 구조가 육면체의 연결'이므로 모든 형상은 그 특징과 크기에 맞는 '공간 육면체'를 가집니다.

'거리의 멀고 가까움은 그 공간 육면체가 소실점을 향하는 기울기를 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원근에 맞게 형상을 그리기 위해서는 '공간 육면체'를 먼저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download.png 원통형 파이프 그리기 과정


1] 소실점과 눈 높이선 [& 눈 중심선]이 있는 '공간 육면체'를 그려줍니다.

2] 공간 육면체 '6개 면 각각의 꼭짓점을 대각선 연결해서 면의 중심점'을 찾습니다.

3] 중심점을 교차하는 '가로-세로 선을 그어 테두리 선의 중간점'을 찾습니다.

4] 중간점들을 다시 대각선 연결하면 모든 사각면에 '마름모 대각선 그룹'이 만들어집니다.

5] 그 마름모를 기준선 삼아서 '파이프의 구조와 원근에 맞게 4 개의 바른 원'을 그려 줍니다.

6] 마지막으로, 원의 위-아래 외곽을 직선 연결하면 '파이프의 형태 완성'입니다.


형태가 완성되었으면,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나누고 그림자 영역의 경계를 나눈 후, 입체감을 살리면서 중간 톤 변화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하이라이트와 악센트의 세기를 조절해 줍니다. 마무리로, 작업 과정에서 그려진 모든 실선들을 지우면 '입체감 있는 원통형 파이프가 완성'됩니다.

원통형 구조에는 많은 변화가 있어서 '실제 원통형 사물'을 관찰하면서 그려 보면 다양한 변화에 대한 관찰력과 표현력 향상에 큰 도움됩니다.



콜라 켄 그리기

여러 입방체를 그려 본 후에는 '실제 정물을 그리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인공물들은 여러 부품이 조립되어 만들어지고, '돌출-함몰의 구조적 변화'가 있습니다.

켄의 형상은 '단순 원기둥'이지만 켄의 위, 아래 면에 '구조적 변화'가 있으며, 둘레 면은 로고와 여러 텍스트들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예시의 콜라 켄은 빨간색 바탕에 흰색 텍스트가 있고 광택재질입니다.

그런 특징들을 재현하는 경험은 다른 사물들의 구조적 변화와 특징들을 파악하는데 도움 됩니다.


그리기 과정

먼저, 원기둥 '단면과 면의 흐름'을 관찰합니다.

1] 2] 3]

콜라 켄 구조 연구

1] 공간 육면체를 그립니다.

2] 공간 육면체에 맞는 단면을 높이에 맞춰 그립니다.

3] 중심축에서 방사형으로 퍼지는 직선을 그려 주고, 원둘레에서 꺾어 내리면 켄의 둥근 면이 분할됩니다.


4] 5] 6]

콜라 켄 스케치

4] 구조적 실선들을 그려서 '디자인의 세부적인 범위'를 파악하고 구분해 줍니다.

5] 표면 디자인을 상세히 그려줍니다. '스케치 완성'입니다.

6] '빛 반사율이 높은 광택 재질'은 반사광과 역광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그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흑백이나 단색조로 먼저 그려봅니다.


7]

download.png 콜라 켄 완성

7] 광택 효과를 살릴 표현이 구상되었다면, 빨간색과 흰색의 명도, 채도 조절을 하면서 완성합니다.


상세 과정

'처음 세 과정'은 '높낮이에 따른 '가로 단면'과 '면 분할'을 그리면서 '면의 운동성을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1], 2] 과정에서 '내려다보는 켄'은 '위에서 아래로의 거리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소실점이 아래에 하나만 있다는 것인데, '그 한 소실점만으로는 입체감을 살려 그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공간 육면체를 그리는 것입니다.

곧, 소실점이 하나 더 추가된 '수직 2점 투시의 육면체'를 그려서 입체감을 기하적으로 관찰하는 것입니다.


'추가된 소실점은 눈높이 선상'에 있으며 그 소실점을 향하는 원근실선을 그려보면, '높이 차이에 따른 사각 단면들을 그릴 수 있습니다.' 그 사각 단면을 다시 둥글게 그리면 예시 2]와 같이 그려집니다.

그 과정에서 관찰되는 것은, 앞-뒤 면과 위-아래 면의 크기-면적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멀어질수록 좁아지는 폭'입니다. '윗 면'은 아랫면에 비해 좌-우 폭이 넓고, 앞-뒤 폭은 좁아서 '켄의 좌-우 실선'은 위에서 아래로 좁아집니다. 또한, 앞면은 뒷면보다 커서 추가된 소실점을 향하는 폭도 좁아집니다.

그러나, 가로 실선은 수직 2점 투시도이기 때문에 수평입니다.


3] 과정은, 원기둥을 면 분할한 것인데, 분할된 폭은 일정하지만, 원근의 변화에 따라 '켄 중심에서 가장자리로 멀어지면서 조금씩 좁아지다가 외곽선과 일치 됩니다.' 위에서 아래로 좁아지는 것도 관찰됩니다.

그에 더해, 밝고 어두운 면의 경계를 찾고, 하이라이트와 흐름 선 표현까지 연구할 수 있습니다.



눈이 그리는 그림

렌턴 그리기

그리는 과정을 배우는 이유를 말하자면, '눈이 그림을 그리게 하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눈이 그리는 실력'이 좋으면 '손은 눈의 도구'가 됩니다.

그러나, 눈의 실력을 키우는 것은 '손'입니다.

손이 눈의 도구가 되었다면, 모든 과정을 차근차근 밟을 필요도 없게 됩니다.

눈이 이미 완성 단계까지 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눈은 먼저, '공간 육면체'를 인식하고, 그 안에 있는 '구조와 실루엣'을 봅니다.

예시된 '렌턴'의 경우, 해당 입방체는 위는 좁고 아래는 넓은 '원뿔형 원기둥' 임을 보는 즉시 파악합니다.

구조적으로는 돌출과 함몰 구조가 5~6개의 덩어리로 구분되는 입체 면의 흐름을 관찰하고, 또 표면 재질을 관찰합니다. 그리고 렌턴 걸이나 양 옆 연결부, 기름 주입구 등 디테일한 모든 것을 관찰합니다.

다시 말해, 관찰 대상을 보면서 '눈은 이미 그림의 완성 단계까지 그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눈은 '시시각각 달라지는 변화'도 관찰하기 때문에 처음 본 것을 그대로 유지하지 않습니다.

그 변화는 '작가의 기억에 저장되고, 작가의 의식은 그림으로 그릴 것을 그 기억 속에서 선택합니다.

그리고 정말 집중 관찰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것까지 찾아내는 것이 눈입니다.

즉, 시작에서 완성까지의 전 과정에서 눈은 손이 따라가지 못할 만한 많은 정보들을 관찰하고, 사람의 인식이 그 정보들을 선별해 그림으로 그리는 것입니다.

download.png 눈이 그리는 그림
download.png 손이 눈을 따라 그린 그림

자가 훈련 방법

해 볼 수 있는 자가 훈련은, 3분 내지 5분 정도 대상을 관찰한 후, 대상을 보지 않고 기억나는 대로 그려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완성된 그림과 대상을 비교해 보면서 얻어지는 것이 많습니다.

그 연장선에 있는 미술형식이 '크로키'입니다. 움직이는 사람이나 동물을 빠른 시간 안에 직관적으로 관찰해 그리면서 '면과 입체를 선으로 재해석하는 미술형식'입니다.

기하학 관점으로 미술 형식들을 정리해 보면, '입체를 으로 재해석한 것이 사실적인 전통회화'이고, '면을 으로 재해석한 것이 모든 종류의 라인 드로잉'이며, '선을 으로 재해석한 것이 점묘법'입니다.

그리고 '점의 단순성만을 강조하는 것이 추상화의 사상적 기원'입니다.


keyword
이전 07화입체 면 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