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사람은 결국 무엇이든 해냅니다.
"어떤 인재를 채용하고 싶으세요?"
"가장 중요한 거 하나, 꾸준한 사람을 찾습니다. 취업준비하면서 단기간에 바짝 준비하는 사람들, 사실 같이 일하다 보면 좋지 않은 결과로 남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가장 큰 이유가 단기간에 만들어진 실력은 오래가지 못해요. 능력이 대단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노력해 온 사람들은 진짜 문제를 마주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하고자 끝까지 유지하고 풀어내려고 노력합니다. 그 노력이 정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도 주변에 영향을 주다 보니 그런 사람들이 조직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대기업 그룹의 인사총괄 리더가 인재풀 서비스를 검토하면서 인재풀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딱 한 가지로 '꾸준함'을 말했다. 오랫동안 일을 해보니 꾸준하게 노력해 왔던 사람들이 결국 회사에서도 좋은 영향력과 결과를 만들어낸다고 한다.
그렇다면 꾸준한 인재를 어떻게 구분하고 만날 수 있을까? 많은 인사 담당자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공통적으로 나온 이야기들이 있다. 그 이야기 중 가장 대표적으로 개인의 꾸준함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 세 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무엇이든 3년을 꾸준하게 해 왔던 것이 무엇인지를 본다. 그게 취미생활이어도 상관없다. 꾸준하게 노력했다는 것은 내 일상의 한 부분으로 녹아드는 수준까지 노력을 해왔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경험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아본다. 사소한 노력 혹은 취미생활처럼 즐기는 시간들도 내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를 파악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크다. 3년이라는 시간 이상을 활용했다는 것은 내 일상의 한 부분에 내 노력이 자연스럽게 녹아져 있고, 그 노력이 내 인생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스스로가 알고 있다면, 더 나아가 그것을 통해 무언가 해낸 경험을 가진 사람이라면 꾸준히 해내는 사람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학교 다닐 때부터 아침에 일어나서 내가 오늘 할 일을 메모하는 것을 5년 이상 해왔다는 친구를 채용한 적이 있어요. 그 친구는 회사에서도 아침에 출근해서 루틴이 오늘의 할 일을 메모하고 시작하는데 그게 그 친구의 가치를 남들보다 더 빨리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IT 기업 인사조직 리더 A 씨-
마주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노력을 해왔는지를 중요하게 본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고, 찾아내고, 실행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길고 복잡해지면 금방 포기하고는 한다. '이건 내가 할 수 없는 거야'라는 생각에서 누군가는 포기하고, 누군가는 다른 생각을 하게 된다. 내가 할 수 없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 혹은 사람을 찾아서 함께 해결해야 한다. 꾸준한 노력을 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그 문제를 해결한다.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상관없다.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오는 것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남들이 말하는 좋은 대학 출신이 아닌데 그 친구가 유독 남달랐던 건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될 때까지 되는 방법을 찾는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데 결국 본인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도 어떻게든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서 해결을 하더라고요. 포기하지 않고 안되면 될 때까지 노력하는 건 결국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 방법이 스스로의 능력이던 혹은 해결할 수 있는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던 상관없어요. 그 사람은 결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람인 것을 모두에게 보여주었습니다.
- 커머스 스타트업 인사팀 리더 B 씨-
스스로 오랜 시간 노력해서, 그 노력의 결과를 쌓아 성공 경험을 가진 사람을 찾는다. 대단한 성공이 아니어도 괜찮다. 두꺼운 책을 읽는 것도, 원하는 목적지까지 연습을 통해 한번에 달릴 수 있는 경험도, 공부를 통해 좋은 성적을 거둬본 경험도 다 좋다. 자신의 노력의 가치를 이해하고, 그 노력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를 아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고기도 먹어본 놈이 맛을 안다고 노력을 통해 얻은 성공의 맛도 아는 사람이 안다. 물론 대단한 성공이 아니어도 좋다. 작은 성공의 경험도 모이다 보면 큰 성공을 만드는 내가 될 수 있다.
'성공'의 경험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대단한 성공이 아니어도 괜찮아요. 작은 성공도 그 성공을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한번 성공을 맛본 사람은 달라요. 인터뷰 때 그 성공의 경험에 대해서 어떤 기억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 성공을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를 물어봅니다. 1년 뒤에 그 사람들에 대한 평가는 아닌 사람들과 월등히 달라요. 성공의 경험을 기억한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 대기업 인사부 부장 C 씨 -
꾸준한 사람은 언젠가는 성공한다는데
그럼 그 꾸준한 사람만 골라서 만나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