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로토 Jun 07. 2024

낯선 곳에서 요가하며 살아보기

나이는 뉘엿뉘엿한 해가 되었고

생각도 구부러진 등골뼈로 다 드러났으니

오늘은 젖비듬히 선 등걸을 짚어본다.


그제는 한천사 한천스님을 찾아가서

무슨 재미로 사느냐고 물어 보았다

말로는 말 다할 수 없으니 운판 한번 쳐보라, 했다.


이제는 정말이지 산에 사는 날에

하루는 풀벌레로 울고 하루는 풀꽃으로 웃고

그리고 흐름을 다한 흐름이나 볼일이다.


조오현의 시 <산에 사는 날에> 전문




요가를 하면서 살아온 날이 벌써 15년이다.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시작한 요가가 등골뼈로 드러났다. 한 해 한 해 쌓아간 날들이다. 요가는 매일의 일정 중에 언제나 한자리 차지하고 있다. 일이 끝나면 저녁 식사 후 요가수련하는 것은 별일 없으면 하루 중에 소화해야 할 루틴이다.


요가인들의 책을 읽으면서 부러운 것이 있었다. 낯선 곳에서 한 달 살기. 제주에서 한 달 살기. 발리에서 한 달 살기다. 평생에 일을 쉬고 한 달씩 타향에 가서 한 달 살기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내게는 퇴직하지 않는 이상 이상일뿐이다. 


그동안에는 살아가는 것이 바빠 여행이라는 것에 별 흥미가 없었다. 잠시 다녀오는 휴가는 몸만 부대낄 뿐이었다. 눈으로 쓱 바라보는 풍경은 내 것이 되지 못했다. 잠깐 타인으로 등장하는 것에는 관심이 덜하다는 것을 알았다.


어제는 현충일이라 하루 쉬었다. 아무것도 안 하고 내 몸이 가는 대로 뒹굴고 내 마음이 허락하는 대로 가고 싶었다. 무계획을 계획해 봤다. 새벽 5시에 일어나 글 쓰고 이른 아침을 먹은 후 달리기를 30분 하였다. 오전 내내 잠도 보충하고 시집을 읽었다. 점심 먹고 오후에는 유튜브 보며 등을 바닥에 대고 비비댔다. 저녁을 먹은 후 걷기를 30분 하고 종일 놀았더니 이도 심드렁해졌다. 


역시 나는 무언가 짜임새 있게 생동감 있게 계획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다시 상기하게 된다. 그러면서 일주일이든 한 달이든 새로운 곳에서 나의 삶을 계획해보고 싶었다. 제주에서 일주일 살기를 계획한다면 나는 무엇을 계획할 것인가.


하루는 풀벌레로 울고 하루는 풀꽃으로 웃는 흐름으로 살되 그 안에는 요가를 채워 넣을 것이다. 산에도 오르고 매일 걷든 뛰든 하면서 자연과 어우러질 것이다. 식사는 숙소에서 해 먹고 매일 책을 보고 글을 쓸 것이다.


올 상반기에는 일주일 휴가를 내어 제주살이를 계획해 봐야겠다. 요가매트를 매고 가야겠다. 내가 계획한 일정에 누군가가 동행해도 좋겠지만 굳이 뜻이 맞지 않다면 혼자 해도 좋겠다. 세상사는 날에 요가하는 재미로 살아간다.



매거진의 이전글 요가로 자궁 다스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