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채현 Nov 15. 2023

먼지 요일

2023 아르코문예창작기금 발표지원 선정작


먼지 요일 6화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경진이 엄마가 검은 마스크를 끼고 교문 앞에 서 있었다. 

“안경진, 너 이럴 거야? 먼지 요일엔 로봇이 없는 아이들이나 학교에 오는 거라고 몇 번 말해.”

경진이는 금세 자라목이 되었다. 그러고는 냉큼 승용차에 올랐다. 오늘따라 경진이의 목덜미가 더 벌겋게 보였다. 

하굣길도 한산했다. 학교에 온 아이들도 적은 데다 그중에도 반은 부모님 차를 타고 집으로 갔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라는 안내판을 거들떠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차들은 까만 차창을 꼭 닫은 채로 도로에 길게 줄지어 서 있었다. 희끄무레한 먼지를 덮어쓴 나무들이 힘없이 서 있었다. 꼬리를 늘어뜨린 길고양이가 재채기하며 얼굴을 닦아댔다. 길가에 다니는 사람들은 방진 마스크를 꾹 눌러쓰고 바쁘게 지나갔다.

터덜터덜, 찬이가 내리막길을 걸었다. 그 뒤로 우주, 그 뒤로 다경이가 걸어갔다. 

찬이 휴대전화 화면에 경진이 이름이 떴다.

“찬아, 가람이 복제 로봇은 나비 때문에 고장 났대. 가슴에서 나비가 나왔다나 봐. 로봇이 나비를 살리려고 스스로 자기 전원을 다 내렸대. 자기밖에 모르는 가람이랑 완전 딴판이야. 그지?”

“휴, 다행이다. 난 나 때문에 고장 났을까 봐 걱정했는데.”

찬이는 가슴을 쓸어내렸다. 그러고는 피식 웃음이 났다. 어쩐지 가람이 복제 로봇하고는 또 놀고 싶어졌다.

 저녁이 되어 집에 들어서는 엄마는 어깨춤이라도 출 기세였다.

“엄마, 좋은 일 있어요?”

“응, 우리 찬이 복제 로봇 드디어 신청했어. 한 달 뒤에 배달 올 거야.”

‘설마 엄마도 종일 집에서 영어 공부만 하라는 건 아니겠지.’

‘내 복제 로봇은 어떤 성격일까. 엄마들은 왜 아이들과 정반대 성격을 가진 복제 로봇을 신청하는 걸까. 다음 먼지 요일엔 우주와 다경이만 학교에 갈까?’

‘이러다 사람들은 집에만 갇혀 살고 거리엔 로봇들만 다니는 건 아닐까?’

머릿속이 뒤죽박죽이었다. 먼지가 둥둥 떠다니고 심심한 아이들 얼굴도 둥둥 떠다녔다. <끝>     

작가의 이전글 먼지 요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