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 독서 2963일차, 찰스 다윈, 『종의 기원』
250523 다양한 분야 책 교배, 접목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초보작가가 내 이야기만 하기보다는 전문가의 사례를 인용했을 때 설득하기 훨씬 더 쉬운 경우도 있다.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평단지기 독서법》열 한번째 선정한 책은 찰스다윈의 『종의 기원』 입니다. 두꺼운 벽돌책입니다. 8장 잡종에 대해 살펴봅니다.
마가목속의 어떤 종은 다른 종에 접목되었을 때, 자기들의 뿌리에 접목되었을 때보다 두 배나 많은 열매를 맺었다.
-찰스 다윈, 『종의 기원』, 사이언스 북스, 8장 잡종
찰스 다윈, 『종의 기원』에서는 "명확히 별개종으로 간주되어야 하는 종류들이 서로 결합할 때, 그들의 생식능력은 0에서 완벽한 정도까지, 어떤 상황에서는 지나친 생식능력까지, 점진적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 말합니다. 1종 세대 이종 교배의 붙임성 및 잡종의 붙임성을 지배하는 법칙입니다.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끼리끼리 어울리기 보다는 다른 모임에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제 경우에는 자기계발, 재테크 경제경영서 위주로 읽다가 1~2년 전부터 인문학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고전 소설을 작년부터 처음 읽기 시작했거든요.
자기계발서만 읽다가는 자기계발을 하기보다 그냥 공자님 말씀이구나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인문학 책이나 고전 소설을 읽다보니 오히려 더 자기계발적 요소가 보이곤 하더라고요. <안나 카레니나>에 나오는 콘스탄틴 드미트리예비치 레빈의 생활 태도는 프로자기계발러였거든요. <싯다르타>를 읽으니 세상 흔들림에도 버텨내기 위한 자기 관리법처럼 느껴집니다. 공자님말씀이 아니라, 소설로 들여다보니, 핍진성이 느껴지더라구요.
제가 생각하기에 남편에게는 특별한 재능이 있습니다. '소리'에 민감하거든요. 조금만 크게 말해도 소리를 낮추라고 합니다. 집에서 음악을 들으려고 BOSE 스피커를 샀는데, 무용지물입이에요. 남편은 이어폰으로만 듣습니다. 옆집에 시끄럽게 하면 안된다고. 그래서 BOSE 스피커가 전시품이라는... 헬스장에서 들리는 음악이 운동 리듬과 달라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한 식당에서는 찬송가가 나온다고 말해줍니다. 저는 인식하지 못하고 있던 소리를 짚어줍니다. 남편이 맛집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똑같은 블로그가 아닌 음악을 조화롭게 소개하는 건 어떨까라는 생각이 스쳐갑니다.
사람들과 많이 연결이 필요할 때도 같은 소속에만 머무르기 보다는 다양한 곳과 협업할 때 나의 영향력이 더 커질 때도 많았습니다. 혼자 책을 쓰는 것도 필요하지만, 공저를 통해 더 많은 열매를 맺기도 하더라고요. 혼자 가는 여행도 좋지만 패키지로 다녀오는 여행도 특별함이 있습니다.
책을 읽고 책 내용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나의 목적과 내 삶에 접목해보면, 지금보다 몇 배 메타인지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책을 내 삶에 적용하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첫째, 작가의 시선으로 '나'를 비춰봅니다. 단순이 책 속 주인공이나 인물에 감정이입하기보다. '이 사람이 나였나면?'리라는 질문이나, '나는 이런 경험이 없었나?' 물어봅니다. 책 속 인물과 나는 얼마나 닮았는지, 무엇이 다른지 생각해 봅니다.
둘째, 지금 내 삶의 문제를 책으로 연결해 봅니다. 책 읽는 목적을 미리 설정하는 건데요. 그러면 관련 부분에 자연스레 주목하게 됩니다. 제가 <종의 기원>을 읽으면서도 식물과 동물의 진화대신 'SNS'의 진화를 생각합니다. 책이 매직아이처럼 바뀝니다. 내가 읽는 글은 종의 기원인데, 제 눈은 SNS의 기원으로 보입니다.
셋째, 책에서 얻은 통찰을 '적용'해보기입니다. 책은 아는 것과 몸으로 체득하는 게 다릅니다. 『종의 기원』에서 '교배', '접목'을 읽었다면 나와 전혀 다른 종과 오늘 한 번은 어디에 적용해보면 달라질까 고민해 보는 일입니다.
삶과 맞닿은 메타인지 독서법입니다. 책으로 오늘의 나를 새롭게 해보시면 어떨까요?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ebook/E000011472228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9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6월 책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
#온라인독서모임 #송파독서모임 #잠실독서모임 #습관은시스템이다 #파이어북 #하루10분 #책읽는법
#평단지기독서법 #책서평 #책리뷰 #와이작가 #이윤정작가 #독서법 #글쓰기수업 #파이어북라이팅 #평단지기독서클럽 #글쓰기 #책쓰기 #작가 #종의기원 #찰스다윈 #다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