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Jul 18. 2024

시스템 확장, 앞으로의 10년 사업

평단지기 독서 2653일, 《돈은, 너로부터다》, 20일차

240718 해야될 이유를 찾았다면, 리스크 극복해나가기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해야 될 이유를 찾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없애는 것. 

이 두 가지가 필요하다는 거군요."

356p - 《돈은, 너로부터다》, JB 김종봉, 제갈현열



2024년 평단지기 독서 열 네번째 선정도서는 김종봉, 제갈현열 《돈은, 너로부터다》,  20일차 입니다. 이 책은 소설 형태로 만들어진 경제경영서, 시스템, 브랜딩 과정이 녹여져 있습니다. 곳곳에 숨겨둔 비밀이 하나씩 밝혀집니다. 

오늘 부분은  두 가지가 기억에 남습니다. 

하나는 천억 부자 인선에게서 배운 건 역시 견디는 힘이었어요. 스스로 알게 해준 것, 견디는 시간 동안 조금 떨어진 거리에서 지켜봐 준 것이고요. 

두 번째는 해야할 이유가 있다면, 리스크는 피해야 하는 게 아니라, 극복해야 하는 무엇이라고 이야기 하는 부분입니다. 

"What doy you want? " 왓 두유 원트

"Start with why!" 스타트 위드 와이


하고 싶은 게 있고, 해야할 이유가 있는데, 이것 저것 찾아보면 문제점이 많이 보입니다. 사람들은 여기서 멈추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런 적이 많으니까요. 투자 공부가 그랬습니다. 

저는 10년 안에 퇴사하는 걸 원했고, 조기퇴사하는 이유는 직장생활 대신 더 하고 싶은 일이 생겼기 때문이죠.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새로운 걸 해보고 싶었으니까요. 남편의 건강 리스크도 이유 중 하나였구요. 퇴사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경제적 문제, 사회적 관계 문제, 존재감 등에 대한 리스크가 저에게도 있었습니다. 구제적인 목표를 찾고나니, 10년 계획, 5년 계획, 1년 계획, 한 달 계획, 주간 계획, 하루 계획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찾기만 하면 시작하기 어려운 일이죠. 그냥 지금 상태를 유지할 수 밖에 없죠. 

하지만 해야될 이유를 찾고 나니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하나씩 지워나갈 수 있더라구요. 다니던 회사에서 나오는 근로소득 대신 자본소득으로 바꾸면 되는 일이었고, 회사에서 인정받는 성취감과 존재감은 작가와 강연가의 삶에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SNS를 통해서 사회적 관계망을 만들어 오프라인에서 만나던 동료 대신 온라인에서 만나는 관계로도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고요!

단, 이것 또한 사람의 성향에 따라,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퇴사하고, 시스템을 확장해서 사업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리스크로 안고 계시다면, 다음 책 두 권을 소개드립니다.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캐럴로스 - 직장 대신 내가 사업을 할 수 있을까 고민이라면

쥬비스 미라클, 조성경 - 체인점 확장에 따른 리스크를 알고 싶다면

시간과 정성이 필요합니다. 한 순간에 짠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이것또한 리스크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실텐데요. 근접전이라고 했나요. 조금씩 발돋움하다보면, 이렇게 될 겁니다. 

당신도 책을 쓸 겁니다. 

당신의 시간을, 당신의 노력을, 당신의 쓸모를 공유할 겁니다.

그리고, 당신은 즐기세요. 

Write, Share, Enjoy!



가볍게 쓰는 전자책 선택하실래요? 빨리 출간되는 공저를 원하시나요? 개인저서를 출간하고 싶나요?

파이어 북 라이팅에 오시면, 평단지기 독서클럽까지 함께 할 수 있으니까요.

작가님들은 어떤 선택을 하고 싶으세요?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513807858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510080918

http://litt.ly/ywritingcoach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이 아니면 쓸 수 없는 이야기, 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