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자 Jan 30. 2024

천생연분

서정오의 우리 옛이야기 백가지 현암사출판을 읽고

 옛날에 베짜는 처녀가 있었어. 이 처녀는 손이 빠르고 눈썰미가 좋아 베를 잘 짜는데 눈이 높아서 시집갈 나이가 됬는데 신랑감을 구하기 어려운 거야. 그래서 자기와 같이 손이 빠르고 재주가 좋은 신랑감을 찾는다고 방을 내지. 

 어느날 한 총각이 찾아와서 청혼을 하지. "저는 하루에 열두 칸짜리 기와집을 뚝딱 지어낼 수 있습니다." 총각은 자신의 솜씨를 보여주었어. 처녀는 기와집을 찬찬히 살펴보더니 이렇게 말하지. "마지막 칸의 기둥이 거꾸로 세워져 있으니 어떻게 나의 베필이 될 수 있겠어요."

 다음 날 한 총각이 또 찾아와서 하는 말이 " 저는 벼룩 석섬 서말을 잡아서 모두 코를 꿰어 놓을 수 있어요." 총각은 자신의 솜씨를 보여주었어. 처녀는 총각의 솜씨를 보더니 이렇게 말하는 거야. "마지막 벼룩은 코가 아니라 목에 꿰어 놓았으니 어떻게 나의 베필이 될 수 있겠어요."

 처녀는 자신의 인연을 찾으러 전국 방방곡곡을 찾아 다녔으나 찾을 수 없었어. 처녀는 절벽에 이르러 이렇게 살 바에야 떨어져 죽는게 낫겠다고 생각을 하고 몸을 던졌어. 처녀는 땅에 닿는 순간 자신의 몸이 바구니에 담겨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되. 이게 어떻게 된 일이지. 그때 한 총각이 다가와 이야기를 하지. " 내가 절벽 아래에서 나무를 하고 있는데 당신이 떨어지는 것을 봤지요. 그래서 급히 대나무를 잘라 바구니를 만들고 지푸라기로 채워서 당신이 떨어지는 것을 받았어요." 처녀는 그제서야 하늘이 내려준 인연을 만났다고 생각하고 총각과 결혼을 했대.

작가의 이전글 소금만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