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자 Jun 15. 2024

예나 지금이나

상식의 오류사전 747 발터크래머외 경당출판중에서 

 이어령 선생님의 책을 읽다가 알고리즘으로 알게된 책이다. 저자는 흔히들 잘못 알고있는 내용을 명쾌하게 결론부터 말하며 시작한다. 그 중에 흥미로운 것들만 추려보았다. 

 A sound ming in a sound body. 건전한 육체에 건전한 마음이 깃든다.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로 인용을 많이 하는데 실은 고대 로마 시인 로베날리스가 몸만들기에만 열중하는 검투사들을 보고 육체에 노력을 쏟는 만큼 정신도 수양하라는 뜻의 비꼬는 말이라고 한다. 

Good bye. 안녕이라는 말은 God be with you라는 뜻.

So long은 아랍어 salaam, 히브리어 shalom으로 평화의 뜻

영화 카사블랑카에서 험프리보가트의 Here's looking at you, kid.는 그대의 눈동자에 건배로 멋지게 번역되었지만 소매치기가 많던 시절 술집에서 맥주마실때 지갑을 털릴까봐 '지켜보고 있다.'라는 경고의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cynical은 그리스어 kynisch(개같은)에서 유래. 비굴하다는 뜻이 아니라 욕심없다라는 뜻. 견유학파 디오게네스가 생각난다.

뱀이 혀를 날름거리는 것은 혀로 공기를 부채질하여 코로 냄새를 보내는 것이라고 한다.

북아메리카에는 buffalo가 없다. 아메리카 들소 bison이 있을뿐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히포크라테스가 말한것도 아니고 의사로서의 사명감을 담은 내용도 아니었다

이 선서의 현대판격인 1948년 제네바 의사서약에는 원문의 많은 부분이 삭제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나는 의학의 가르침을 내 아들과 스승의 아들 그리고 합법적으로 등록한 학생들에게만 전해줄 것이며 그밖의 누구에게도 전수하지 않는다'라는 내용이 있었다고 한다. 의사의 수와 경쟁자의 수를 가능한한 줄이려는 의도였는데 요즘의 상황과 다르지 않다. 

작가의 이전글 비합리성의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