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벨지 Dec 11. 2023

보일러는 잘못이 없지

세입자분에게 전화가 왔다.

경험상 장마와 한파가 있을 때, 세입자의 전화는 좋지 않은 소식일 경우가 많다.


아니, 사실은 거의 모든 전화가 좋지 않은 경우다.ㅎㅎ

대부분 돈 또는 에너지가 나가는 일이다.


하지만 내가 누구인가.

양질의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아닌가.

반갑게 전화를 받고, 안부 인사를 건넸다.


여보세요...? ㅠㅠ



긴 사연을 이야기하셨는데, 결론은 이랬다.

보일러가 고장났다.


머릿속으로 이 아파트의 연식을 떠올렸다.

'올 것이 왔구나'


간단한 문제가 아닐 경우 교체 이야기가 나올 정도의 연식.

고쳐서 잘 넘어간다고 해도, 조만간 바꿔야한다는 신호였다.


세입자분이 원하는대로 서비스센터에 요청하시기로 했고,

비용은 드릴테니 상태를 잘 확인해 달라고 말씀을 드렸다.


두두둥 진단 결과는 과연?



기사분의 임시 처치는 하루를 넘기지 못하고 보일러가 사망하고 말았다.

새로운 보일러가 공급되어야 하는 상황.


세입자의 아이가 어리고, 날씨는 추워서 최대한 빠르게 움직였다.

몇 군데 업체와의 통화를 통해 일정을 잡고 교체를 진행했다.


내 사정을 아는 세입자는 아무말 없이 기꺼이 교체를 진행하는 내가 의아한 모양이다.






사실 내 사정은 이렇다.


이 집은 매도하려고 내놓은 집이다.

수익 없이 손절하는 집이기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나에게 고스란히 손해다.


세입자분도 곧 이사를 가실 거다.

새로운 보일러는 새로 이사올 누군가를 위해 열심히 일을 하겠지.


좀 더 버텨주지...라는 생각이 들지만, 나는 그저 내 일을 한다.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대인으로서, 계약 기간까지 편히 살고 가시도록.




이 일을 하면서 처음에는 감정적으로 힘든 일들이 많았다.

억울하고, 속상하고, 열받고, 화나는 감정들을 참 많이 겪어냈다.

반대로, 감정적이어서 힘든 일들이 생기기도 했다.


수없이 감정 빼는 연습을 했다.

그리고 감정을 빼고 나니 보이는 것들이 있다.


투자의 모든 과정에서 감정은 최대한 덜 관여하는 편이 여러모로 좋은 것 같다.



더 많이 바라는 욕망, 좋은 기회를 놓치는 데 대한 두려움,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경향, 대중의 영향, 확실한 것에 대한 바람. 이런 요소들은 어디에나 있다.
이런 요소들은 한데 합쳐져 대부분의 투자자들과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그로 인해 실수가 발생하고, 그런 실수는 자주, 널리, 반복해서 일어난다.

투자에 대한 생각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한 '비효율성'을 내가 누군가에게 제공하고 있다.

대가라면 대가일테지.


+ 추가로 문제가 생겨서 돈이 조금 더 들어갈 예정이다.





ㅠㅠㅠ울고 있는 거 아닙니다ㅠㅠㅠ





No limits, Boldly go.

글쓰는 투자자 벨지.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매거진의 이전글 내 눈물은 어떤 의미였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