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글이 Jun 29. 2024

인색한 썰 풉니다.

좋은 말로 근검절약이고 인색하다는 인정한다.

인색한 썰을 풀자면 카테고리로 만들 수도 있다.

우선 내가 나에게 가장 인색하다. 

'김 한 봉지(도시락 김)를 다 먹어도 되나?' 싶을 정도다. 

서른 중반이 넘은 이 나이에 의지적으로 김 한 봉지를 다 먹어봤다. 


신혼 때 남편은 말했다. 

"당신은 인생을 고행하는 거 같아"

더 거슬러 가면 대학 때 친구는 말했다.

"그래 너는 평생 저렴이로 살아라" 


욕구가 좌절될 때 폭발적으로 화내는 작은애만 문제라고 봤다. 

"엄마가 화나게 하잖아!" 

나의 인색함이 작은애의 욕구 좌절에 한몫했음을 인정한다. 

더워서 일주일에 한 번 아이스크림 사달라는 아홉 살한테

"감기증상이 없고 30도가 넘는 날이면 사줄게" 

나를 어쩌면 좋을까.


일주일에 한 번 아이스크림 먹는 날마저 29도라는 이유로 안 사줬던 날

작은애는 뒤집어졌다. 

씩씩거리며 아파트 화단에 풀을 쥐 뜯어 던졌다. 


나는 보통의 수준을 모르겠다.


관리비 고지서에 '당신은 절약의 달인'이라고 적히는 삶은 살 줄 안다.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도울 때는 몇 십만 원씩 선뜻 보내면서

그 외에는 소비가 불편하다. 


식사 후 카페에 가는 코스는 아직도 의아하다.

 

나는 보통의 수준을 알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뭐 시원한 거 없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