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화이트 와인 리슬링의 풍미부터 와인 추천까지
안타깝다. 너무 늦었어
베토벤이 임종을 앞두고 힘겹게 내뱉은 말입니다. 1827년 베토벤은 독일의 리슬링 와인이 이제야 도착했다는 것을 들은 후 자신이 죽기 전에 이 와인을 마시지 못할 것임을 직감한 것이죠. 70년 후 브람스도 똑같이 죽기 전에 부탁을 했습니다.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리슬링 한 모금을 마시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1897년 브람스는 리슬링 와인을 한 모금 마신 후 세상을 떠났습니다.
브람스는 독일의 라인가우 지역에서 그의 교향곡들을 작곡하며 지냈습니다. 그의 친구들 중에서는 와인 중개상들도 있었습니다. 브람스가 원하는 와인이 있다면 절친을 통해 맛볼 수 있었죠. 라인가우는 독일의 주요 와인 생산 지역입니다. 특히 화이트 품종 비율이 85%에 달할 정도로 화이트 와인에 특화되어 있죠. 120km에 걸쳐 리슬링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브람스는 독일에서 만드는 와인 중 산뜻함이 가득한 리슬링을 가장 좋아했습니다. 라인가우는 독일의 주요 와인 생산 지역입니다. 특히 화이트 품종 비율이 85%에 달할 정도로 화이트 와인에 특화되어 있죠. 120km에 걸쳐 리슬링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리슬링 와인의 맛은 청사과의 상큼한 향과 약간의 산도가 주는 신선함 그리고 여름의 숲이 생각나는 향이 있습니다. 독일의 라인 지역에서 유래했으며 그 유명한 소비뇽 블랑과 더불어 3대 화이트 와인 품종에 속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탁월한 맛을 가진 리슬링은 산미와 당미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두 가지의 조화가 압도적인 지역은 단연 독일입니다. 독일의 서늘한 기후에서 자라 사과의 풍미가 짙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슬링은 수확시기가 늦춰지면 그 맛이 변화하는데요, 늦수확한 리슬링은 시트러스와 복숭아의 풍미가 진해집니다.
와인 중 유독 향기로운 리슬링. 꽃, 사과, 꿀 향을 품고 있어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특히 매운 음식이나 아시아 음식과 먹었을 때 궁합이 좋아 국내에서도 애호가들이 있죠. 특히 와인21 닷컴 기자들이 선정한 베스트 10 와인으로도 선정되며 전문가들에게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2만원부터 시작하는 리슬링와인, 오늘 식탁에서 한 번 시도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3가지 와인을 소개합니다.
"와인이 없는 곳에는 사랑도 없다." 그리스 비극작가 에우리피데스
군트럼, 리슬링 로얄 블루
종류 화이트 (Medium Sweet)
지역 : 독일- 라인헤센
용량 750ml
가격 24,000원
판매처 신세계 백화점, 롯데백화점
실레니, 셀라 셀렉션 리슬링
종류 : 화이트 (Dry)
지역 : 뉴질랜드 - 말보로
용량 : 750ml
가격 : 40,000원
판매처 : 에노테카 압구정점,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IFC몰 올리브 마켓점
마르셀 다이스, 리슬링
종류 : 화이트 (Dry)
지역 : 프랑스- 알자스
용량 : 750ml
가격 : 74,000원
판매처 :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롯데백화점 본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