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수 Jul 09. 2024

혹평에 귀 기울이지 않고,
호평에 몸을 맡기지 않는다

성공에 이르는 나만의 정신적 & 신체적 루틴

*루틴(routine); 특정 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일련의 명령이나 프로그램의 일부(IT), 최고의 운동수행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하는 동작이나 절차(스포츠)등이나 아래 글에서는 범용적으로 적용함


1. 주말에 2023년 ‘샤이닝’이란 짧은 소설로 노벨 문학상을 받은 욘 포세의 글을 읽다가 아래 문장에서 눈이 멈춰졌다. 


"나의 데뷔작품은 비평가들로부터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나는 비평가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오직 나 자신만을 믿고 나만의 것을 고수하리라 결심했다. 만약 내가 그때 그런 결심을 하지 않았더라면, 나는 40여년 전에 출간된 데뷔 소설이후 작품 활동을 그만두었을 것이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내 작품에는 대부분 호평이 쏟아졌고 나는 여기저기서 문학상도 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나는 내 작품을 향한 혹평에 귀를 기울이지 않겠다고 마음먹었으니 호평에도 몸을 맡기지 않고, 오직 나만의 글을 쓰는데 전념해야 한다는 초기의 결심을 고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나는 이 결심을 예나 지금이나 한결같이 지켜왔고, 노벨상을 수상한 이후에도 이 결심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2, 몇 주전, 창업한 회사를 수백억 가치 인정받고 엑시트한 대표를 만났다. 

지금은 일부 지분만 갖고 자신의 회사를 매각한 기업에서 일정기간 대표직을 맡고 있다. 그는 가정적 이슈로 꿈을 펼치지 못해 다른 길로 들어섰고 바닥부터 출발해서 입지전적으로 성공한 40대 초반의 사업가다. 


이전과의 차이를 물었더니 ‘본인이 오너일때는 자유로운 영혼으로 살 수 있었는데 이제는 정확히 출퇴근도 해야 하고 똑똑한 본사 CFO의 모니터링도 받아야 하는 상황으로 마음이 편하지는 않다’고 했다.  


그런데 그에게 주목한 점이 있는데 수백억 현금을 쥐게 된 후 그의 생활 패턴이다. 그는 아침 정시 출근을 위해 저녁에 술도 마시지 않는다. (가족이 많이 좋아한다고 했다.) 아침 5시 30분 웨이트 트레이닝, 저녁 6시 30분에는 또 다른 자신만의 운동을 한다.  


벌어놓은 돈은 잊고(실제로 한 곳에 완전히 맡겼다) 절박함으로 살기로 했다. 전에는 쓰지 않던 가계부도 쓰기 시작했다. 행복을 잃지 않기 위해 변한 환경에서 그 만의 루틴을 가져가기로 한 것이다. 

또 한가지 변화는 노트 필기와 독서라고 했다. 사업할 때는 노트 필기 해본적도 없는데 이제는 몇 권이 넘었고, 교보문고 경제경영 10위내 도서는 항상 책상 옆에 쌓여 있는데 멘토들이 옆에 있는 것 같다고 했다. 


3. 평생 모은 재산 1조 7천억원을 장학재단에 기부한 고 이종환 상명화학그룹 회장은 평소 ‘공수래 만수유 공수거’ 空手來 滿手有 空手去’를 이야기했다. 빈손으로 왔다가 손에 가득 채운 뒤 다시 그것을 사회에 돌려주고 빈손으로 간다는 말인데 그대로 했다. 


감리교를 창시한 존 웨슬리는 돈 사용 3대 원리를 강조했는데 할 수 있는 한 벌고, 저축하고, 주라고 했다(Gain All as You can, Save All as you can, Give All as You can) 그리고 실제로 본인은 연수입이 처음에 30파운드였을 때 28파운드를 사용하고 2파운드를 기부했다. 그 후 연수입이 60,90,120파운드로 늘어도 생활비를 여전히 28파운드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모두 기부했다. 소득이 늘어도 생활수준을 높이지 않고 나누는 검소한 생활 방식을 유지한 것이다. 


4. 명예, 부, 혹은 정신적 유산이든 무엇인가를 남기고 유지한 사람들은 그들만의 가치체계나 루틴을 지킨 것을 보게 된다. 물론 이분들의 삶이 정답이라고 보기도 어렵고 혹은 그들과 같이 되기는 더 어려울 것이다. 다만, 적어도 그것이 무엇이든 나만의 가치 체계 혹은 정신적, 육체적 좋은 루틴을 가져가는 것이 건강과 행복을 위해 유익한 것 같다. 


적용 질문

1. 오늘의 나를 만든 나만의 루틴(정신.신체.돈... 등) 3가지는 무엇인가?

2. 앞으로 새롭게 적용하고 싶은 루틴 2가지는 무엇인가?


작가의 이전글 내 연봉의 몇 배를 벌고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