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네딕토 Nov 07. 2023

베니스의 곤돌라

힙스터스 여행이야기 1탄

베네치아 곤돌라를 타는 것은 간단하고 값도 비싸지만 유럽에서 가장 멋진 경험 중 하나예요. 시내 곳곳에서 곤돌라를 타는 곤돌라 요원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비싼 요금이 바가지를 씌우는 것 같지만, 베네치아의 환상적인 마법에 매료된 사람에게는 충분히 가치 있는 과시입니다.


200년 전 베니스에는 10,000대의 곤돌라가 있었어요. 중세 초기에는 귀족들이 배보다 말을 선호했지만, 14세기부터 베니스 거리에서 말이 금지되면서 귀족들은 곤돌라를 훌륭한 교통수단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곤돌라는 석호의 섬들을 돌아다니는 수단이 되었어요. 무수히 움직이는 모래톱 위를 항해하기 위해 배는 평평했고(용골이나 방향타가 없었으며) 선장은 일어서서 보았습니다. 퇴폐의 시대에는 카사노바 지망생들이 곤돌라를 타고 시도를 즐기곤 했어요. 곤돌리에의 직업적 코드 중 하나는 작은 러브 보트 캐노피 아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절대 공개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곤돌리는 수세기 동안 그래왔듯이 여전히 베네치아 해안을 따라 방문객을 태우고 있습니다.


현재 약 400대의 곤돌라가 운행 중이며 관광객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보트가 더 예뻐졌지만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해요. 한쪽이 약간 구부러져 있어 그쪽에서 노를 밀면 곤돌라가 일직선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보트는 추진과 조향에 모두 단일 노를 사용합니다.


이 매끈하면서도 화려한 보트는 일반적으로 길이 약 35피트, 너비 약 5피트, 무게 약 1,100파운드입니다. 시속 약 3마일(걷는 속도와 동일)로 이동하며 노를 젓는 데는 걷는 것과 같은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항상 검은색(6번 칠)으로 칠해져 있는데, 이는 17세기 총독이 귀족들 사이에서 가장 멋진 배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없애기 위해 제정한 법의 결과입니다. 그러나 각각은 독특한 실내 장식, 트림, 디테일이 있는데, 예를 들어 구불구불한 모양의 조각 나무로 만든 오어록(포쿨라)과 금속으로 만든 후드 장식(페로)이 그것입니다. 곤돌라를 제작하는 데는 약 두 달이 걸립니다.


보트는 옵션(에어컨, 컵 홀더 등)에 따라 약 35,000~50,000유로입니다. 석호에 서식하는 나무를 갉아먹는 생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보트의 선체에 새 바니시를 칠하는 작업을 자주 해야 합니다. 곤돌라의 수명은 약 15년이며, 그 후 한 번만 재도장하면 10년을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카데미아 지역에서는 베니스에서 가장 그림 같은 곤돌라 공방을 볼 수 있습니다(외부에서 볼 수 있으며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전통적으로 이탈리아의 산악 돌로마이트 지역 출신(나무를 잘 다뤄야 하기 때문)인 장인들이 베니스의 산뜻한 고산 지대 같은 이 작은 구석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독특한 곡선의 오어록을 조각하는 것은 예술의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산마르코 광장 바로 뒤에 있는 파올로 브란돌리시오의 나무 조각 공방을 방문하면 작품 제작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어요. 파올로가 포콜레와 전통 노를 조각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요.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에서 멀지 않은 도르소두로 지구에서는 또 다른 포르콜레 제작자인 사베리오 파스토르의 공방을 방문해 축소 모형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단 기내에 탑승하면 카메라를 내려놓고 모든 것을 즐기세요.


라이딩 팁


시내 곳곳의 운하를 따라 수십 개의 곤돌라 정류장(곤돌라 서비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표준이며 곤돌라 협회 웹사이트에 나와 있습니다. 곤돌라를 타는 동안 곤돌리에가 내레이션이나 대화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여러 곤돌리에와 이야기를 나누고 마음에 드는 곤돌리에를 선택하세요. 지도를 검토하고 경로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곤돌리에의 성격과 언어 구사 능력이 마음에 드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탑승하기 전에 요금, 경로, 소요 시간을 정하고 곤돌라를 즐긴 다음 다 탔을 때만 요금을 지불하세요.


요금은 꽤 정찰제이지만 낮에는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곤돌라 업체는 공식 가격을 준수하지만, 일부 업체는 팁을 요구하며 추가 요금을 받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곤돌라 기사가 35분 내내 친절하게 안내해 주었다면 5~10%의 팁을 주셔도 좋지만, 곤돌라 기사가 무뚝뚝하거나 서두른다면 그냥 넘어가세요).


뮤지션을 고용했는데 베네치아 노래(베네치아노)를 듣고 싶다면 "베네치아 라 루나 에 투"를 요청해 보세요. "오 솔레 미오"(나폴리 출신)를 들려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시카고 라운지 가수에게 "스와니 리버"를 불러달라고 요청하는 것과 같습니다.


배에 올라타면 카메라를 내려놓고 모든 것을 음미하는 데 집중하세요. 음악이 물 위로 울려 퍼지는 가운데 곤돌라가 조용한 운하를 미끄러지듯 지나가는 장면을 감상하세요. 올바른 태도로 접근하면 매우 편안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밤에 경험하는 것은 추가 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파트너와 함께 오신다면 베니스와 함께 쓰리섬의 유혹에 빠져보세요. 하지만 여성분들, 조심하세요... 곤돌리는 매우 매력적일 수 있지만, 현지인들은 베네치아 로미오 중 한 명에게 빠지면 "눈 위에 햄 조각이 붙어 있다"라고 말하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