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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에도 불타는 예술혼. <조우, 모던 아트 협회> 展

by Daria



추석 연휴에 유럽으로 여행을 다녀오고자 했던 계획이 엎어지면서 졸지에 어마어마한 시간적 여유를 갖게 된 나는 매일마다 각기 다른 전시회를 방문하였는데, 오늘 쓰는 글은 그중 청주 국립현대미술관에서의 <조우, 모던아트협회> 전시에 대한 감상 기록이다. '모던아트협회'는 한국전쟁 직후인 1957년에 결성된 미술단체의 이름으로, 한묵, 문신, 유영국, 박고석, 황염수, 천경자, 이규상, 정규, 정점식, 임완규, 김경 등이 참여하여 1960년까지 약 4년의 기간 동안 여섯 번의 협회전을 개최하며 현대 회화의 방향성에 대해서 탐구하고 개척해 나갔던 예술가들의 협동 모임이었다. 공식적인 협회 활동은 1960년으로 끝이 났지만 현재의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 이들은 그 후로도 활발한 작품 활동을 이어 나가며 한국 현대미술사에 수많은 유의미한 족적을 남겼다.




모던아트협회 그리고 해당 전시 취지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은 아래의 사진 속 전시장 해설을 참고하면 된다. 요약하자면, 모던아트협회는 1957년 제도미술과 급진미술 사이에서 한국적 추상을 탐구하고 ‘제3의 길’을 실험한 현대미술가들의 단체였으며, 해당 전시는 전후 한국 현대미술의 전환점이 된 모던아트협회의 궤적을 돌아보고 한국 현대미술이 어떻게 자기 길을 모색해 나갔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장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전시에서는 한묵의 작품을 여럿 만나볼 수 있었으며, 특히 아래의 대조적인 두 작품이 인상적이었다. 왼쪽의 <흰 그림>은 매우 단조로운 색채와 선이, 이와 반대로 오른쪽의 <엉겅퀴>는 선명한 색채와 거칠고 강한 선이 특징적이다.

<흰 그림>에 사용된 색은 '백색'이라고 뭉뚱그려 지칭되지만 저마다 질감이나 명도, 채도 등이 달라 결코 다 같은 백색이라 칭할 수 없는 것들이다. 작품이 완성된 시기를 함께 고려하여 볼 때, 작가는 전쟁 직후 황폐해진 환경 속에서 인간과 세상의 본질 및 근원에 대해 깊이 고민하였고, 그에 대한 결과물로써 이 작품을 내놓은 것이 아닌가 싶다.

마치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 작품을 연상시키기도 하는 <엉겅퀴>는 자연의 생명력을 대표하는 색들을 이용하여, 거친 땅에도 뿌리내리는 들풀 엉겅퀴를, 1955년에 그려냈다는데 의의를 두어 생각해 보건대 이 또한 전후 시기에의 강한 회복 및 극복 의지를 담아내고 있는 것이라고 감히 작가의 의도를 헤아려 본다.


<흰그림> by 한묵 (1954) / <엉겅퀴> by 한묵 (1955)



천경자 고유의 화풍이 확립되기 이전인 초기 작품과 화풍 형성 후의 작품을 비교하며 볼 수 있는 기회도 누릴 수 있었다. 확실히 이전 시기에는 조금 더 현실적 및 사실적인 특징이 두드러지고, 이후에는 환상적이고도 상징적인 특징이 두드러진다. 자신만의 고유한 색깔을 찾아나가는 일은 비단 예술가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삶에 있어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새삼스레 든다.


<옷감집 나들이> by 천경자 (1950년대 초반) / <전설> by 천경자 (1962) / <환(歡)> by 천경자 (1962)



'장미 화가'로 알려진 황염수의 작품들도 여러 점 만나볼 수 있었다. 그의 작품은 어딘가 매우 세련된 구석이 있는데, 그는 일본 제국미술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했다고 한다.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실제로 볼 때 더욱 매력적이며, 가슴에 깊은 울림을 주는 그의 다수의 장미 연작은 청주 국립현대미술관의 또 다른 별도의 전시 공간 ‘보이는 수장고’에서 감상할 수 있으니 방문객들은 부디 귀한 장미 연작 전시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내가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유영국 작가의 작품 또한 다수 전시되어 있었다. 이미 여러 번 본 작품일지라도 볼 때마다 가슴이 새롭도록 뭉클해진다. 그 작품을 마주한 때의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매번 감상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도 또 다른 재미이고 말이다.


<작품> / <산> by 유영국




특히 이번에는 <새벽>이라는 작품이 몹시 감동적으로 다가왔다. 그림을 보자마자 동트기 직전의 소리 없는 시리고 투명한 공기가 거대한 파도처럼 나를 집어삼키는 듯했고, 형용할 수 없는 벅찬 감정으로 압도당한 채 한참 동안이나 그림 앞을 떠나지 못하고 서 있어야 했다. <새벽>이 내게 오랜만에 스탕달 증후군을 안겨 주었다.

<새벽> by 유영국 (1966)



본 전시는 1950-60년대 기성미술과 신진미술 사이의 과도기에서 현대 회화의 방향을 탐구하고 발전시켜 나갔던 우리나라의 화가들의 실험 정신 및 업적을 재조명한다는 취지를 내보이고 있지만, 그러한 거창한 의의 없이도 그저 순수 작품만으로 감동을 받고 갈 수 있는 훌륭한 전시라고 생각한다. 물론, 역사적 상황과 작품 배경을 함께 고려하여 감상하면 더욱 풍성하고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겠지만 말이다.


이 전시가 우리에게 이토록 커다란 울림을 줄 수 있는 것은 화가들의 순수한 열정과 진심이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 마음들이 잘 묻어나는 천경자 선생의 신문 칼럼 발췌문을 아래에 첨부하며 이 글을 마친다.


정릉에 목련이 피던 봄날, 한묵이 파리 유학길에 오르기 전, 모던아트회원들이 박고석 집에 모였다.
각자 음식을 손수 마련해 들고 왔는데, 그중 정규가 가져온 생선은 속이 비어있어 식탁 위에 올리자마자 푹 꺼져버렸다.
그 웃음 섞인 장면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
그들은 모두 진실하고 열정적인 사람들이었다.
시기나 질투 따위는 없었고, 오직 예술에 대한 사랑과 동지애로 뭉친 화가들이었다.

- 천경자, "가난에도 불타는 예술혼", 동아일보, 1984년 4월 6일 (발췌)





좌)이규상의 작품들 / 우)박고석의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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