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현섭 Nov 15. 2023

봉헌

090703

 '주여! 간절히 청하오니 받아주옵소서. 저를 당신께 봉헌하나이다. 주님의 종으로 다시 태어나는 오늘을 얼마나 손꼽아 기다렸는지 모릅니다. 주님께서 부르실 때까지 미천한 제 목숨 바쳐 봉사하겠나이다. 주님의 영광을 전하며, 주님의 나라가 오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지금까지 저를 뒷바라지해 주신 부모님과 뒤에서 묵묵히 지지해 준 형제, 매들을 위해서도 기도드립니다. 신앙심 깊은 그들이 없었다면, 저도 이 자리에 없었을 것입니다. 세족식을 하기 위해 벗겨진 부모님의 발을 보며, 간신히 눈물을 참았습니다. 저를 위해 희생한 세월이 고스란히 묻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은 주님께 저를 온전히 드릴 수 있어 무엇보다 기쁘다고 하셨지만, 은혜를 갚지 못 한 채 그들을 떠나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가엾은 부모님을 굽어 살피소서.

 바닥에 엎드려 보니, 조금이나마 주님의 심정을 이해할 것 같습니다. 천주의 자녀로 이 땅에 오시어, 누구보다 낮은 자세로 핍박받는 사람들을 구원하신 주님. 저도 당신이 걸어간 길을 따르겠나이다. 어둠 속을 방황하는 사람들을 지나치지 않으며, 항상 주위를 밝게 살피겠습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사제의 삶을 살겠다는 생각은 한 번도 변한 적이 없습니다. 바로 오늘 제 평생의 꿈을 이루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제가 그럴만한 자격은 있는지, 주님을 향한 믿음이 부족한 건 아닌고민입니다. 겸손을 다해 청하오니, 사제로서 마주하게 될  모든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또한 악에서 저를 구하옵소서.

 주님의 자녀들이 본당 밖에서 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미사가 끝나고 나면, 주님을 대신하여 축복을 전할 수 있는 힘을 내려주소서. 기쁠 때나, 슬플 때나, 건강할 때나, 아플 때나 그들은 주님의 자녀이옵니다. 그들이 항상 주님을 찬미할 수 있도록 살피시고, 그들에게 영원한 평화를 주소서. 지금 이 순간, 저는 맹세하나이다. 앞으로 가야 할 길 위에 어떠한 고난과 역경이 있을지라도, 주님만을 바라보며 걸어가겠습니다. 부디 저에게 마르지 않는 용기와 바위처럼 굳은 의지를 허락하소서. 아멘.'

 그날 내가  사람은 친숙한 고등학교 후배가 아니었다. 그는 살아있는 신증거였으며, 더 나아가 충실한 신의 대리인이었다. 사제가 된 그는 감격스러운 표정과 함께, 넘치는 신앙심에 휩싸여 전율하고 있었다. 그가 다가와 떨리는 두 손으로 내 머리를 감쌀 때, 형언할 수 없는 밝은 빛이 마음속으로 흘러 들어왔다. 난 조금이라도 놓칠세라, 간절한 마음으로 그가 전달하는 신의 축복을 받았다. 그의 앞 날에 끝없는 의 가호가 있기를 기도하면서. 그의 굳은 신념이 내 머릿속 논리를 압도했고, 미지의 무언가를 향해 온몸을 내던질 수 있는 헌신이 부러웠다. 나는 언제쯤 가지고 있는 밑바닥까지 몽땅 게워내고 싶은 존재를 만날 수 있을까. 과연 그게 가능하기는 한 걸까.


"엄마! 할머니집 도어록 비밀번호 까먹었어. 뭐였지?"

"그걸 못 외우니? 090703이잖아"

"아 맞다! 근데 왜 090703이야?"

"2009년 7월 3일은 할머니, 할아버지 인생에서 가장 감격스러운 날이거든."

"내가 태어난 날이 제일 기쁜 날 아니었어? ㅎ 근데 그날이 뭐였는데?"

"삼촌이 사제서품을 받고 주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난 날."

"뭐야 그게 ㅎ 삼촌은 태어날 때부터 사제가 될 운명이 아니었을까? 이름이 곧 하늘이잖아."

작가의 이전글 Da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