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춘예찬 Jan 17. 2024

07. 분주하고, 느긋하게.

독일 교환학생의 방과 후 일상

나는 유럽의 여름을 참 좋아한다.


쾌청한 하늘에서 내리쬐는 뜨거운 햇빛은 풀과 나무를 더욱 푸르러 보이게 해 준다. 그리고 그 생동감은 내게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는 활력을 선사한다. 무엇보다 밤 10시가 가깝도록 하늘이 훤하다는 점은 '저녁'에도 야외활동을 충분히 즐길 여유를 주었다.


하지만 나는 마냥 늑장을 부릴 순 없었다. 학교 수업을 마치면 16시 30분이 넘는데, 대부분의 유명 관광지가 18시 이전에 문을 닫았기 때문이다.


물론 친구들과 바에서 맥주를 마시는 것엔 전혀 문제가 없었지만, 고작 그 정도로 만족하자니 바이로이트엔 아름다운 명소와 즐길거리가 참 많았다.


그중 단연 최고라고 생각하는 변경백 오페라 극장 (Margravial Opera House)에 갔던 날을 회상해보려고 한다. 혹시 바이로이트에 가게 된다면 이곳 하나만큼은 꼭 보고 오시라 추천하고 싶다.



수업이 끝나자마자 다 같이 캠퍼스를 떴는데도 극장의 마지막 입장시간에 가까스로 맞춰 도착했다.

건물 내부로 들어서는 순간, 밋밋한 익스테리어와 정반대의 화려함이 펼쳐졌다. 밖에선 전혀 예측할 수 없던 장관이다. 뜬금없는 비약일지 모르지만, 미리 알아보고 오지 않는 이상 이곳의 존재조차 모른 채 지나친 사람도 꽤 있었을 듯싶었다. 현장에서 조금 더 강렬한(?) 감동을 느끼고 싶다면, 구글 맵에 올라와 있는 사진을 미리 보지 않을 것을 권한다.

마감을 눈앞에 둔 무렵이었기에 극장 전체가 우리 다섯 명만의 프라이빗 투어처럼 느껴졌다.



구경을 마치고 슈니첼에 맥주 한 잔으로 저녁 식사를 하기로 했다.


작은 골목길 위에 자리한 식당은 테이블마다 차양이 활짝 펼쳐져 있었다. 여전히 해가 하늘 높게 떠 있었기 때문이다. 저녁 식사가 아니라 두 번째 점심 식사라 해도 믿어질 정도였다.

나를 제외한 4명의 친구들은 모두 박사 과정에 있는 대학원생이었고, 당연히 나이 차이도 꽤 있었다. 대화를 하다 보면 역시 내 또래에 비해 성숙하다고 느낄 때가 많았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들이 형, 누나라는 사실을 종종 잊어버릴 정도로 실감이 나지 않았다. 한국에서 대학 생활을 하며 한두 학번 위의 선배와 말할 때보다, 일고 여덟 살 터울의 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더 편하게 느껴져서 신기했다.


'언어가 달라서일까? 문화의 차이일까?'로 시작된 생각은, '내가 이 친구들의 나이가 되면 어떤 모습일까? 또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까지 이어졌다.



장소를 옮겨 조그마한 운하에 앉아 젤라토를 먹었다. 한참을 이런저런 얘기하다, 숙소로 돌아올 무렵이 되어서야 슬슬 하늘이 어두워지기 시작했다.

분주하지만 스트레스받지 않고, 느긋하지만 지루하지 않았던 날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06. 대학교 식당에서 맥주를 팔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