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꿈은 뭐니?
일반적으로 회사가 새로 입사한 직원을 온보딩하면서 제일 먼저 보여주는 것은 회사의 미션, 비전 그리고 핵심가치이다.
회사가 그리는 비전을 구성원 모두가 머릿속으로 생생하게 그리고 같은 목표를 가지고 일하는 것이 최고 효율이 나오기 때문이다.
브랜드 파타고니아의 미션, 비전, 핵심 가치
당신이 10년 뒤, 20년 뒤 되고싶은 모습을 설명할 수 있는가? 애석하게도 주변 대다수의 사람들은 쉽사리 답을 하지 못했다. 더 안타까운 것은 회사의 비전을 나의 비전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회사의 비전이 곧 나의 비전이라면 회사가 망하거나, 내가 잘리면 그 다음은 어떻게 되는거죠?‘ 목구멍까지 올라온 이 질문을 했다간 분위기가 싸해질 것이 분명해 꾹 참았다. 하지만 중요한 문제이다. 나의 삶의 비전이 없다면 당신은 어디를 향해 간다고 답할 수 있는가?
나는 장래희망은 있었지만 삶의 비전은 없었다. 디자인 컨설턴시를 차려 디자이너들의 처우와 복지를 잘 챙겨주고 싶었다가, 서비스 디자인 전공을 살려 정책디자이너도 되고 싶었었다. 스타트업 업계로 들어와서는 창업 고민과 직무 고민으로 매일 머리가 아프고 자신감은 계속해서 떨어졌다.
그러다 우연한 계기로 수료하게 된 웰니스 컬리지 과정 중, 내 삶의 가치와 그를 이룬 비전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직무, 타이틀, 회사의 네임밸류가 아닌 온전히 내가 중요시하는 가치를 기반으로 성공한 나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 생소했다.
하지만 눈을 차분히 감고 상상한 나의 미래의 모습은 정말 행복해보였다. 대기업 임원도, 한 회사의 대표도 아닌 사람 ‘이유리’가 온화한 미소를 띈 채 많은 사람들이 건강할 수 있도록 이끌고 나누는 모습이었다.
1. 자기 이해와 만족감 증대
자신의 가치를 기반으로 비전을 설정하면, 본인의 진정한 욕구와 성향을 깊이 이해하게 된다. 외부 기대나 사회적 압력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와 방향을 설정할 수 있어 삶에 대한 만족감과 주체적인 느낌 역시 커진다.
2. 지속적인 동기 부여
자신의 가치에서 출발한 비전은 개인의 내적 동기와 연결되므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목표를 잃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반면, 외부의 기대나 사회적 성공을 목표로 한 비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기가 약해질 수 밖에 없다.
3. 의미와 목적의 확립
가치 중심의 비전은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더 분명하게 해준다. 이는 삶의 순간마다 일관된 방향을 제시하고, 일상에서 중요한 결정이나 선택을 할 때 도움이 된다. 개인의 비전이 가치와 일치하면 더 큰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4. 불안감 감소와 안정 상태 유지
자신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가치와 비전에 따라 행동할 때, 외부의 평가나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불필요한 스트레스나 후회, 불안감이 줄어들고, 스스로의 선택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며 안정적인 심리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5. 성공의 의미 재정립
가치 중심의 비전은 개인이 생각하는 성공의 의미를 재정립하게 한다. 단순한 외적인 성취가 아니라, 본인의 가치와 맞닿아 있는 목표를 달성하면 공허함이 아닌 진정한 성공으로 느껴진다. 이는 외부적인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성공을 정의하고 추구할 수 있게 한다.
나의 비전을 그려본 이후로 나는 180도는 아니지만 조금씩 각도를 틀면서 삶의 방향성을 다시 잡아갔다. 덕분에 지금 나는 소속도 없으며 불안정한 수입으로 제일 불안할 시기이지만, 걱정없이 잠에 들고 매일이 행복하다. 뚜렷하게 생긴 나만의 비전이 불안을 잠재운 것이다.
여러분의 방향성을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이 경험을 기반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며, 워크샵을 열기 시작했다.
현재 진행하는 <코어리어> 워크샵에서는 삶의 방향성을 잠시 잃거나, 혹은 본인의 비전을 생각해본 적 없는 사람들이 ‘내가 이루고 싶은 모습’을 온전히 그리는 시간을 갖는다. 처음엔 어색하지만 3시간이 지난 후 생각이 깊어지고, 미래에 대한 설레임으로 가득찬 표정을 보면 나도 덩달아 설레어진다. 워크샵이 끝나면, 지금부터 어딜 향할 지 분명히 알고, 자신감을 잔뜩 가지고 앞으로 나아갈 그 분들을 온 마음을 다해 응원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타이틀도 회사도 아닌 ‘내가 이루고 싶은 모습’을 온전히 그려보길 바란다.
내가 온 마음을 다해 응원할테니.
(비전을 그리기 전에 내가 중요시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막막하다면 다음 글을 꼭 읽어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