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앰플리튜드, 시작하기 전에 "이것"부터 해야 한다.

대학생 PM의 앱 프로젝트 데이터 분석 도전기

by 지은

"앰플리튜드"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거나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PM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GA보다 모바일 앱에 특화되어있기 때문에 국내외 다양한 IT플랫폼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SaaS 툴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세밀한 데이터 분석도 가능하기 때문에 요즘은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사이드 프로젝트 운영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앱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양한 유저의 액션을 놓치지 않고 분석하기 위해 앰플리튜드 도입을 시작했는데요, 적용하며 이것저것 찾아보다 보니 생각보다 활용할 수 있는 한국어 자료가 없는 듯해서 직접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생 PM이 직접 부딪히며 적용해 본 앰플리튜드 활용법 브런치북 시작합니다 -!


앰플리튜드, 도입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1)

앰플리튜드는 가입한다고 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툴이 아닙니다.

내 앱/웹 서비스와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https://amplitude.com/

앰플리튜드에 접속하여 Get Started를 누르고 가입을 진행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스크린샷 2025-03-12 오후 3.59.47.png

앰플리튜드와 내 앱/웹 서비스를 연결할 수 있는 화면인데요,

이 과정은 PM 혼자 하는 것보다 팀 내 클라이언트 개발자와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SDK를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ios 앱이라면 IOS SDK를, 안드로이드 앱이라면 Android SDK를 사용하는 것이죠!



깨알 개발 지식 | SDK란?

SDK는 Software Development Kit)의 약자로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다른 회사/플랫폼에서 구현한 기능을 바로 내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개발 도구입니다.


API와 SDK의 차이점?

SDK는 언뜻 보면 API와 유사해 보이는데요, 둘은 명확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AWS의 SDK 소개 글을 보면 다음과 같이 적혀있는데요,

API는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프로그래밍 명령입니다. API는 일반적으로 일련의 요청과 응답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에 액세스 하고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웹 API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서 제품을 검색할 수 있으며 API는 이에 대한 응답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개발자는 API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또는 결제 프로세서와 같은 타사 서비스와 통합합니다. API는 두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신 브리지입니다. 반면 SDK는 타사 도구를 개발자 환경에 제공합니다.

저는 이를

API -> 우리가 만든 거랑 너네가 만든 거랑 통합해 줄게!

SDK -> 우리가 만든 거 너네가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줄게!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다시 앰플리튜드로 돌아와서, 저는 ios 앱이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개발자 팀원에게 연결을 부탁드렸고 성공적으로 연결되면 앰플리튜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앰플리튜드, 도입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2)

이제 앰플리튜드 연결 끝! 사용해 보자!

가 안타깝게도 아닙니다..


본격적인 앰플리튜드 사용을 위해서는 절차가 한 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Events, Properties 설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앰플리튜드에서 제공하는 이벤트와 속성이 있지만, 이것들만 활용하면 데이터 분석의 범위가 굉장히 좁아집니다. 따라서 우리 서비스에서 분석할 이벤트와 속성을 직접 삽입해주어야 합니다.

스크린샷 2025-03-12 오후 4.19.51.png 앰플리튜드 기본 이벤트 세팅


이벤트와 속성을 삽입하기 위해선 앱에 코드를 넣고 빌드해야 하는데 이는 클라이언트 개발자의 몫!

그렇다면 PM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1. 이벤트명 설정

2. 이벤트 속성 설정

3. 얻고 싶은 데이터 + 목적 설정

바로 이 3가지를 해주면 됩니다.


저는 노션을 사용해서 표 + 앱 UI 화면 첨부로 데이터 정의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스크린샷 2025-03-12 오후 4.32.17.png

이런 형태로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 + 이벤트명 + 이벤트 속성 + 얻어야 하는 데이터를 쭉 작성하고 클라이언트 개발자와 소통하며 데이터를 어떻게 구분할지(True, False 등) 얼라인을 맞추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벤트 속성이 잘 넣어져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스크린샷 2025-03-12 오후 4.38.06.png

앰플리튜드 화면에서 Data - Properties - Event에 가면 프로젝트에 넣어진 이벤트, 이벤트 속성을 확인할 수 있어요!

데이터를 클릭해서 Live 상태로 바꿔주면 진짜 사용할 수 있는 상태 설정 완료!


드디어 앰플리튜드 세팅은 끝이 났습니다!

이제 이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분석하는 일만 남았는데요,

다음 글부터 본격적으로 앰플리튜드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해 보겠습니다. - :)

keyword
목요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