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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플리튜드로 서비스 전환율 분석하고 시각화하기

PM의 데이터 분석기

by 지은

앰플리튜드로 이런 전환율 분석 대시보드 만드는 법

이 글을 옆에 두고 따라 하시면 3분 만에 만드실 수 있어요!

앰플리튜드에서 각 메뉴가 의미하는 바를 파악하면 응용도 충분히 가능해요.

앰플리튜드 브런치.png


그전에, 전환율이란?

전환율은 다양한 비즈니스 목표에서 쓰이는데요, 앱/웹 플랫폼에서 전환율은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원하는 특정 행동을 완료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웹사이트나 앱 사용자가 목표로 설정한 행동을 얼마나 많이 수행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예요.


따라서, 목표로 설정한 행동을 잘 설정하고 사용자의 지표를 보는 것이 중요해요.


공통적으로는 앱/웹 사이트 진입 후 회원가입이 될 수 있고, 이후의 행동은 플랫폼의 성격이나 운영자가 목표로 하는 액션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플랫폼의 경우,

- 장바구니 추가, 상품 구매 완료, 상품 재구매 등


콘텐츠 관련 플랫폼의 경우,

- 콘텐츠 열람 또는 구독, 유료 콘텐츠 구매 후 열람, 정기 구독 신청 등


소셜 성격의 플랫폼의 경우,

- 팔로우, 좋아요, 댓글 작성, 공유 등


이렇게, 툴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기 전에 우리 서비스에서는 어떤 액션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핵심적인 액션일까? 고민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앰플리튜드로 전환율 분석하기

목표 액션을 파악하는 작업을 완료했다면, 앰플리튜드로 이를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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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앰플리튜드 메인 화면 상단의 Create 버튼을 누르고 "Chart" 버튼을 눌러주세요.

어떤 데이터에 어떤 형태의 Chart가 적합한지는 다음 글에서 다루어볼게요!


2. Chart 중에서 "Funnel"을 선택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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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왼측 메뉴의 가장 상단에 "Add Event"를 눌러 이벤트를 추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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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벤트 추가를 클릭하면 앰플리튜드에서 자체로 생성한 이벤트와 내가 직접 설정한 이벤트가 나오는데요, 저는 "회원가입" 이벤트를 직접 설정해서 사용했어요!


클라이언트 개발자와 협업하여 이벤트를 직접 설정하는 방법은 지난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5. 이벤트를 설정했으면 이제 조건값을 설정해 주면 되는데요, 아래의 예시로 설명해 볼게요!


PM은 이런 데이터를 보고 싶어요.

-> "회원가입 후 새 콘텐츠 작성하기의 전환율"


앰플리튜드에서는 이렇게 설정할 수 있어요.

-> Page Viewed라는 이벤트를 설정하고 "Filter by"기능으로 사용자가 "info_page_1"에 진입했을 때가 첫 번째, "info_page_2"에 진입했을 때를 두 번째로 설정

(여기서 info_page_1은 제 서비스 고유 페이지명입니다! 운영하시는 서비스명은 개발자와 상의해서 정하고, 꼭 기록해 두세요!)

-> Button Clicked라는 이벤트를 설정하고 "Filter by" 기능으로 사용자가 "확인" 버튼을 클릭했을 때를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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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제 측정 방법을 설정해 볼게요!

우선 우측에 Advanced를 클릭하면 3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여러 이벤트가 동시에 발생할 때 정밀하게 측정하려면 "Millisecond resolution" 옵션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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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기준을 한 가지씩 살펴볼게요!

(내용은 모두 앰플리튜드 공식 가이드를 해석한 내용입니다!)

Conversion

그래프에서 해당 퍼널을 완수한 사용자의 수를 보여주는 퍼널 차트의 기본 옵션

Completed within 1 days -> 액션을 완수한 시간(day/hour/miunite/second 단위로 설정 가능)

Counting by Totals -> 모든 전환이 측정됨

Counting by Unique users -> 고유 사용자별로 계산하여, 각 사용자의 가장 먼저 발생한 전환 또는 가장 오래 지속된 전환만 계산됨


Over Time

특정 날짜에 퍼널에 들어온 사용자의 전환율

아래 드롭다운에서 퍼널별로 선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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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 to convert

유입경로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Frequency

처음으로 다른 특정 이벤트를 트리거하기 전에 한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횟수


이제 측정 조건을 설정해 주었으면, 사용자 세그먼트를 분류할 차례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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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세그먼트도 필터, 코호트 등을 통해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어요.


이제 데이터를 생성했으니 저장해 줄 차례인데요,

앰플리튜드는 Saved를 눌러야 저장이 되고, 조직의 다른 사용자도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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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Add to를 사용해서 대시보드에도 추가해 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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엇.. 근데 첫 번째 사진처럼 Conversion Rate가 한눈에 안 보여요 ㅠ라고 하신다면!

아래 메뉴를 클릭하시고 "Show takeaway metrics"를 누르시면 됩니다.

스크린샷 2025-03-22 오후 3.53.09.png
앰플리튜드 브런치.png

짠! 이렇게 앰플리튜드로 전환율 분석하기를 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는 기초이고, 더 심화된 기능들은 다음 편에서 다루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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