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향기 Jul 12. 2024

오늘도 건강하게

운동합시다

 요즘 아침잠이 없어졌다. 그런 김에 1시간 정도 일찍 출근하기를 이번주부터 시작해서 이제 4일째다. 아침잠이 많아서 새벽에 일어나는 게 너무나 힘든 일이었는데, 이상하게 요즘은 새벽에 잘 깬다. 알람 전에 일어나기도 한다. 나에겐 있을 수 없는 일이었는데. 


 주변 사람들 얘기를 들어보면 매일 새벽에 눈이 번쩍 떠지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럼 할 거 하고 다시 잔다고 한다. 그래서 시간 맞춰 일어난다고. 나이가 젊은데도 그런 사람도 있었다. 신기했다. 아침잠이 얼마나 달콤한데, 그 새벽에 깨어 있다는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다. 


 그런 내가 이렇게 일찍 일어나다니, 아. 나도 나이가 들었나 보다. 어릴 적 우리가 늦잠을 자면 아빠는 정말 이해가 안 된다고 하셨는데, 이제 내가 그렇게 될 판이다. 


 운동하는 걸 정말 싫어하는데, 운동 안 하면 안 된다고 하니, 하긴 해야겠고, 그래서 주변의 추천으로 걷기 어플을 깔았다. 포인트가 쌓이면 더 걷게 되고, 재미도 있다고 한다. 누구는 그 포인트로 치킨을 시켜 먹었다고 한다. 우리 식구는 이제 치킨을 시키면 두 마리는 시켜야 하는데, 그럼 나도 해 볼까 하는 생각이 든 거다. 얼마나 걸을지는 모르겠지만, 오늘도 열심히 걸어봐야겠다. 


 또 어떤 분은 나이가 들면 생기는 변화에 대해 여러 가지를 말씀해 주셨다. 첫째, 어깨가 아프다고 한다. 그래서 동네 운동기구 있는 곳에 가면 커다란 원형의 돌리는 기구가 있는 거라고. 아! 큰 깨달음을 얻었다. 둘째, 먹을 때 잘 흘리고, 뭐가 입 주위에 묻어도 감각이 잘 안 느껴져서 묻었는지도 몰라 실수할 때가 있다고 한다. 이건 좀 서글픈데. 셋째, 가까운 게 잘 안 보여서 안경을 자주 벗게 된다고 한다. 노안이다. 나도 요새 노안이 시작되었는지 먼 데 가까운 데 볼 때 전환이 잘 안 된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럴 수가. 남편은 이미 백내장 수술도 한 적이 있지만, 나는 괜찮았는데, 나도 이제 시작이다. 


 무엇이든 변화는 당황스럽다. 변하는 게 싫고, 어렵다. 그래도 어쩌나. 자연스러운 노화의 현상을 받아들이고 더 건강하게 살도록 노력하는 수밖에. 지금은 조금 속상하지만, 주위에 함께 나이 들어가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덜 외롭고, 언젠가는 편안하게 나의 노화를 수용하고 아름답게 살아갈 수도 있을 거다. 재밌고 귀여운 할머니로 늙어가고 싶다. 


 무엇보다도 나는 20대로 돌아가고 싶지 않은 커다란 이유가 있는데, 그건 바로 출산 때문이다. 나는 이미 네 번의 출산을 경험했고, 이제 더 이상 출산을 경험하지 않아도 된다는 안도감이 너무나 크다. 그래서 나는 20대로도 30대로도 돌아가고 싶지가 않다. 지금이 젤 좋다. 나이 들면서 조금씩 생기는 여유와 노련함과 지혜도 마음에 들고. 


  건강하게 오래 살아보자. 오늘 운동장 다섯 바퀴! 다섯 바퀴는 너무 많은지도.. 네 바퀴만 돌자.

작가의 이전글 엄마의 기침약 레시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