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일 May 20. 2024

사기꾼은 말투가 다르다

거절에도 투자를 권유하면 의심해보아야 한다

나는 나의 자영업도 발전시키고, 나도 발전시키기 위해 가끔 유튜브의 자기 계발에 관련된 강의도 보고 종종 모임에도 참석하곤 한다. 그러나 자기 계발 분야도 사기꾼들이 엄연히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요즘에는 사기꾼들이 적지 않은 세상이고, 누가 진짜이고 누가 사기꾼인지 구별하기 쉽지 않다고 한다. 특히 사기꾼에 대한 처벌이 솜방망이 수준인 것도 사기꾼들이 활개치고 다니는 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사기꾼들은 저마다 스타일이 다양하겠지만 여기서는 내가 접한 몇몇 사람을 특징으로 해서 사기꾼일 확률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다.

  

첫째, 말투에 여유가 없다.

나는 내가 하는 자영업에도 도움이 될 것 같고, 나 자신도 발전시키기 좋을 것 같아서 궁금한 것을 문의하기 위해 어떤 한 사람한테 전화를 했다. 제대로 된 사람들이라면 문의할 경우 친절한 것은 기본이고, 말투에도 여유가 느껴지곤 한다. 하지만 그 사람은 말투에는 여유가 느껴지지 않았고, 고압적이고 냉혹한 느낌을 주었다.

 

둘째, 타인을 생각하지 않고, 돈을 뜯기 위해서는 감언이설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나는 어떤 한 사람에게 궁금한 것을 문의했는데 그 사람은 나에게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의를 꼭 들어야 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다. 강의는 무료 강의가 아닌 적게는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수백만원 이상의 고액의 강의들이었다. 나는 생각보다 비싼 강의 었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해 보겠다고 했는데 그 사람은 신중히 생각하면 도리어 기회를 놓칠 수 있고, 간절할수록 자신의 성장에는 돈을 투자해서 실행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다. 거기다가 이번 달은 지금 두 자리 밖에 안 남았는 데 다음 달부터는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오르니 그나마 저렴하게 듣고 싶으면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했다. 그래도 나는 비용이 비싸다고 생각되어서 신중히 생각해 보고 결정하겠다고 이야기를 했다. 그러자 그 사람은 나한테 아쉽게 되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다. 그러나 나는 그 사람의 말에 개의치 않았다.


셋째, 자신의 외모를 불필요한 고급으로 포장한다. 인터넷의 사진과 카톡 사진을 보면 패션은 고급정장, 시계는 고급시계, 차는 외제차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배경도 여러 가지가지계발 서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신의 외모를 고급으로 포장하는 이유는 자신이 잘 나가는 것처럼 보여야 사람들이 믿고 따르는 심리 때문이다.

 

넷째, 세상물정이 어둡고, 성공과 간절함에 목말라 있는 사회 초년생들을 타깃으로 삼는다.

강의는 연애, 사업 등 성공에 관련된 강의인데 이 강의들을 듣는 수강생들은 주로 이성친구를 빨리 만드는 것이 목적인 사람, 자기가 하는 일에 있어서 빨리 목표 달성을 해서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이다. 어떤 사람은 수강생들에게 자신도 예전에는 흙수저였는데 지금은 성공해서 나처럼 될 수 있다는 식의 성공 스토리로 강의를 했고, 나중에 알고 보니 그 강의들은 자기가 경험해서 직접 쓴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강의를 표절해서 짜깁기했다는 것이 드러났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나는 고액의 강의를 사지 않은 것이 신의 한 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일로 인해서 나는 사기꾼의 특징에 대해서 직접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특히 고액의 강의는 절대 함부로 사지 말고 반드시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경각심을 주었다.

겉으로 보기에 잘 나가는 듯한 사람들도 그 속의 진짜는 모르는 법이고, 남의 일이 아닌 나의 일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사람 좋다고 함부로 믿으면 안 되고, 가까이 있는 사람들일수록 더 경계를 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남들과의 비교는 유익한 디딤돌이 될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