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구 Mar 11. 2024

이유

두 번째 떠오르기



감정에는 늘 이유가 있다.

오늘은 그 감정중에서 우울을 다루어 보겠다.


우울이 찾아오는 가장 큰 이유는 내가 추구하는 행복에 가까워지지 않아서,


더 단순하게 이야기하자면?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우울이 찾아온다고 생각한다.


내가 속한 상황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우울한 감정이 찾아온다. 또 내가 살면서 정해온 나의 기준에 반대되는 상황에 처했을 때 우울감이 들 수도 있다.


근데 이 우울감이 어려운 게 각자 마자 그 기준이 다르고 그 정도도 다르기에, 적당한 주관적임과 객관적으로 우울의 이유를 살펴보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우울감과 힘든 것을 구분하는 것도 중요하다.


모든 감정과 우울감에는 이유가 있다.


어느 정도의 적당한 감정선을 갖고 일상을 지내는 사람에게 우울감이 찾아왔다면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는 사실도 기억하자.


우울감이 찾아왔다면?


우선 나를 이해하고 나의 감정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자. 그리고 그 감정을 인정하고 나를 다독여주자. 만약 이해하는 과정이 어려워서 자존감이 떨어지거나 주변의 탓을 하게 되는 상황이 왔다면 내가 정해놓은 나의 크기를 줄이거나 늘여보자.


ex) 나는 이러한 이유로 우울감이 들 수 있는 사람이다. 그렇기에 이 우울감이 찾아온 상황은 필연적인 거다.


나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인정하는 과정을 해냈다면 나는 이 우울감을 해결할 수 있고 나를 방어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 과정이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세상에는 우울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꽤 많다. 과학적인 증명을 마친 팩트들이다.


하나. 밥을 먹어보자.


둘. 주변을 정리하자.


셋. 산책을 해라.


넷. (나에게 맞는) 운동을 해라.


이것들이 찾아온 우울한 감정을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내가 더 어렸을 때 썼던 방법도 같이 적어두겠다.


하나. 막연한 위로를 건네는 글, 에세이 나의 상황을 추상적으로 대입할 수 있는 sns의 글로 위안을 얻지 않았다. 근본을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에,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에게는 그 막연한 위로가 가장 큰 독이었다.


둘. 살아야 할 이유를 모르겠을 때, 또 죽어야 할 이유도 모르겠을 때. 이 막연함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노트에 적었었다.


셋. 철학책을 보았다.


넷. 세상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볼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 그 방법으로는 항상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다정하게 대했다. 그리고 나를 , 타인을 함부로 판단하지 않았다.


다섯. 에릭 메이젤의 ‘가짜우울’을 읽었다. 이 책을 읽고 불행을 느낄 자유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섯. 나 자신을 이해하고 인정했다.



우울감은 해결할 수 있다.


그 감정에는 이유가 있고, 그 상황은 흘러가기 마련이다. 만약 큰 우울감을 갖고 일상을 지내고 있다면 그 우울을 해결할 수 있다고 믿자. 그리고 일상을 지내다 여력이 생겼을 때 그 힘을 사용해서 우울감을 인정하고 이해하자.


그렇게 지내다 보면 어차피 사라져 있을 거다.


영원한 고통은 없다고 믿는다.


세상이 정해놓은 선한 진리들을 기억하고, 살면서 얻어내자.


























작가의 이전글 떠오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