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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의 아내 : 나데즈다 만델슈탐

침묵의 시대, 기억의 방주: 나데즈다 만델슈탐

by 김양훈
​나데즈다 야코블레브나 만델슈탐(Nadezhda Yakovlevna Mandelstam, 1899~1980)은 러시아 시인 오시프 만델슈탐의 아내로만 기억될 수 없는, 20세기 소련 지성사에서 가장 강력하고 비극적인 증언자이자 문학 평론가다.

그녀의 삶은 스탈린의 대숙청(Great Purge)이라는 시대적 폭력에 맞서 사랑, 기억, 그리고 예술의 생존을 걸고 싸운, 그 자체로 한 편의 장엄한 비극이자 승리의 서사다.

​I. 억압받은 천재의 동반자이자 기억의 수호자

​나데즈다, 이름 자체가 '희망'을 뜻하는 그녀는 1922년 오시프 만델슈탐과 결혼한 이후, 그의 창작 활동의 가장 가까운 증인이자 협력자였다. 오시프가 1933년 '스탈린 에피그램'을 발표하고 1934년 처음 체포되었을 때부터, 그녀는 남편과 공동운명체가 되었다.

​나데즈다의 가장 위대한 공헌은 남편의 시들을 통째로 암기해 보존한 것이다. 만델슈탐은 강제노동수용소인 굴라그로 이송 도중 사망하여 자신의 시 원고를 남기지 못했다. 당시 KGB의 검열과 수색을 피해 원고를 숨기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래서 아내 나데즈다는 수백 편에 달하는 오시프의 시들을 오직 기억에 의존하여 통째로 암기했다. 그녀는 이 시들을 '기억의 방주'에 실었다. 폭풍우 치는 암흑의 시대를 건너는 임무를 스스로에게 부여한 것이다. 이 위대한 암기 행위는 아내의 헌신을 넘어, 스탈린 전체주의 권력이 파괴하려는 예술과 진실을 몸으로 지켜낸 문학적, 정치적 저항 행위였다.

​II. 시대의 증언: 《희망에 맞서는 희망(Hope Against Hope)》과 《포기된 희망(Hope Abandoned)》

​나데즈다 만델슈탐을 세계적인 문학 평론가이자 증언자로 만든 것은 그녀의 회고록 두 권, 《희망에 맞서는 희망(Hope Against Hope)》 (1970년 출판)과 《포기된 희망(Hope Abandoned)》 (1972년 출판)이다.

​이 회고록은 오시프 만델슈탐의 삶과 예술에 대한 기록을 넘어선다. 이는 1930년대부터 1950년대 후반까지 소련 지식인들의 삶, 공포, 배신, 그리고 몇 안 되는 우정을 가감 없이 폭로하는 냉혹한 시대의 초상화다. 그녀는 스탈린 시대의 공포가 어떻게 사람들의 정신을 잠식하고, 친구들을 밀고자로 만들었으며, 예술가들의 영혼을 파괴했는지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고통받았다. 모든 사람은 무서워했다."

"우리는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몰랐다. 우리는 다만 생존해야 한다는 것만을 알았다."

​그녀의 문체는 놀라울 정도로 날카롭고, 지적이며, 비타협적이다. 개인적인 비극을 감상적으로 다루는 대신, 그녀는 철학적 깊이와 역사적 통찰력을 가지고 전체주의의 메커니즘을 분석했다. 나데즈다는 침묵과 망각을 강요하는 권력에 맞서 기억을 무기 삼아 싸웠으며, 그녀의 회고록은 소련 시대의 '침묵의 증언'을 깨뜨리고 진실을 역사의 법정에 세운 문학적 재판 기록이다.

​III. 문학적 생존과 비평적 유산

​나데즈다 만델슈탐의 회고록은 문학 비평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그녀는 남편의 시를 보존하는 동시에, 그의 작품에 대한 가장 심도 깊고 권위 있는 해설자가 되었다. 그녀의 비평은 오시프 만델슈탐의 시적 코드를 해독하고, 그의 시에 내재된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복원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녀의 생애는 '생존을 위한 글쓰기'의 가장 처절한 기록이다. 나데즈다는 남편의 죽음 이후에도 계속해서 스탈린 정권의 감시와 억압 속에서 생계를 위해 고군분투했으며, 해빙기 이후에도 과거의 공포를 잊지 않고 진실을 증언하는 데 집중했다. 그녀는 시를 창작하는 대신, 시를 보존하고 해석하는 활동을 통해 시대에 맞서는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존재 방식을 창조했다.

이처럼 나데즈다 만델슈탐은 회고록 작가를 넘어 '기억의 의무'를 수행한 문학적 영웅이다. 그녀는 자신의 삶과 글로써, 폭력적인 시대에도 불구하고 인간 정신의 숭고함, 예술의 영원성, 그리고 진실을 말하고자 하는 용기가 결코 파괴될 수 없음을 증명해 보였다. 그녀의 작품은 오늘날에도 전체주의에 대한 강력한 경고이자, 희망이 사라진 시대에 희망을 기억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불멸의 유산으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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