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치 아마토르 Dec 08. 2023

감사의 태도를 갖는 방법 발견 질문

감사 태도

나다움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나다움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셀프 질문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감사의 태도를 갖는 방법을 찾기 위한 자문자답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나의 무엇에 대해 감사할 수 있나요?  

나의 일상 속에서 놓치고 있는 감사할 만한 순간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나의 삶에서 감사한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나는 어떻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나요?  

나는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것을 어떻게 더욱 신경 써볼 수 있나요?  

나는 어떤 상황에서 감사의 태도를 잃기 쉬운 가요?  

나는 어떻게 어려운 시기에도 감사의 마음을 유지하나요?  

나는 어떻게 고난과 어려움을 감사의 기회로 바꿀 수 있나요?  

나의 감사 태도는 앞으로 내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아마토르의 생각

저는 정말 감사 표현에 인색한 사람이었습니다. 그 시절 제가 만든 세상엔 당연한 것들이 참 많았습니다. 오랜 시간 그리 살아와서 그럴까요? 지금도 감사 표현을 할 때면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억지로 입고 있는 듯 닭살도 돋고 많이 어색합니다.


하지만 이제 '그때 그렇게 말할걸...'이라는 후회는 더 이상 하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표현 못 하는 입과 행동하지 못하는 몸이 불편한 것일 뿐 더 이상 마음이 불편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감사의 태도는 삶을 더욱 풍요롭고 만족스럽게 만들어줍니다. 나는 믿습니다.


감사는 삶의 풍요를 여는 열쇠입니다.
Gratitude unlocks the fullness of life.
- 멜로디 비티(Melody Beattie) -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찾기 위한 발견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