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호랑 Jan 25. 2024

인기있는 캐릭터 특징 3개


인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아트뮤를 운영하며 캐릭터 사업을 키워왔다. 그 사이 많은 캐릭터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과정에서 발견한 잘 팔리는 혹은 인기있는 캐릭터 특징 3가지를 기록해본다.





1. 단순함은 전략이다.


잘 팔리는 캐릭터 중 단순한 디자인이 많다. 단순하다는 것은 디자인의 관점뿐만 아니라 ‘비용’과 연결되는 이슈다. 제품을 만들 때 불량이 줄어들고, 재질과 소재에 따른 편차도 줄어든다.  제품 퀄리티 향상을 및 제작 비용 절감 측면에서 단순한 형태는 필수다. 단순함은 롱런할 수 있는 전략이다.



2. 인간의 본능과 연결된 '감정'이 존재한다.


고민과 분노, 재미등의 감정적 자극으로 인간의 본능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데 캐릭터를 사용한다.

한동안 직장인의 고민을 나누는 콘셉트가 인기를 끌었던 것도 감정적인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의 감정을 툭 하고 건드릴 수 있는 스토리가 필요하다.  이성을 넘어서 감성을 얼마나 움직일 수 있느냐에 달렸다.



3. 확실한 '메리트'가 있다.


돈을 지불하는 이유는 확실한 베네핏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 캐릭터를 소비할 이유가 없다. 캐릭터를 사용해서 브랜드 이미지가 향상되거나, 홍보 효과가 높아지거나, 매출액이 향상되거나, 인기를 얻게 되거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거나, 비용이 절감되거나 와 같은 분명한 이유가 있다.

이 캐릭터를 소비하는 타겟 고객이 가져갈 수 있는 명확한 베네핏을 고민해보자.


고객을 불러들일 수 있는 캐릭터는 상품성이 있다. 

간단하게 생각해 보면 '수익이 된다'는 말이다. 

돈을 벌어오거나, 비용을 절감하게 하면 된다.




주식회사 아트뮤에서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공공기관 지자체 캐릭터 IP에도 이 공식은 적용된다.  사례를 들어본다.




<천안시 - 천안프렌즈>


천안의 농특산물을 활용한 캐릭터이다. 농특산물 브랜딩이 가장 큰 목적이다.

뿐만 아니라 조례 제정을 통해 지역민이 캐릭터를 사용해서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오픈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의 제조업체와의 콜라보 제품이 탄생하기도 하였다.)

우리는 캐릭터 콘텐츠를 만드는 일뿐만 아니라 오리지널 상품 개발, 

캐릭터 사용에 관한 운영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다.


천안프렌즈 캐릭터 콘텐츠 및 굿즈





<철원군 - 철궁이 / 철원히어로즈>


철궁이, 철루미는 cj enm 신비 아파트 애니메이션에 출연하며 유명해졌다.

아이들에게 세계관 정립이 되기 시작하면서 애니메이션에 나온 관광지를 오고 싶어 하게 되었고

궁극적으로 지역에 사람을 불러 모으는 역할을 하는데 캐릭터가 꼭 필요한 역할을 맡게 된 것이다.

캐릭터 콘텐츠는 사람들을 머무르게 하는 힘이 있다. 




철궁이, 철루미, 철원히어로즈, 이모티콘, 굿즈 등 개발 운영






<성공할호랑이> 성호랑


주식회사 아트뮤의 오리지널 콘텐츠이다. 성공할호랑이는 캐릭터로 돈을 벌고 싶은 직장인 n잡러, 작가, 프리랜서, 사업가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성호랑 캐릭터 브랜딩의 주 목적은 고민을 나누는 것, 공감대를 형성하는 커뮤니티 역할을 한다. 성호랑의 브랜드 이미지는 아트뮤 회사 브랜딩과도 직결되어 있다.






성호랑 인스타그램 @sung.horang /  팝업 포토존 개발 /  팀원들과 함께 (초상권 보호ㅎㅎ)





결론은 캐릭터는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지속성'있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에서 살아남았다는 것은 분명한 이유가 있다.





[글쓴이 성호랑을 소개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귀여운 캐릭터 말고 '이것'을 파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