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은채 Apr 03. 2024

소셜미디어 광고 Case Study

대한민국광고대상 & Cannes Lions

1년간 채널 콘텐츠 총 33 건 발행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승진왕

- 브랜드: 롯데지주
- 광고주: 롯데지주
- 광고회사: 대홍기획

- 제작사: 스틱인터랙티브, ootb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브랜디드 콘텐츠의 등장과 경쟁이 치열해진 콘텐츠 포화 시장 속에서 롯데 그룹에 대한 긍정 이미지 구축과 신규 팬 확보라는 미션이 주어짐

- 타겟으로 잡은 MZ세대가 기업 홍보 영상에 있어 관심을 가질 만한 소재는 '승진'임


@ 빅아이디어

- 롯데 그룹의 조직 문화와 직무를 재밌게 풀어냄으로써 회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트렌디한 영상 콘텐츠 제작


@ 실행

- 2023년 4월부터 2023년 9월까지 아이돌 그룹 비투비의 서은광이 고속 승진을 하는 컨셉으로, 롯데 계열사의 다양한 직무를 체험하는 웹 예능 형태의 롯데 그룹 최고 브랜디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 결과

- 콘텐츠 조회수1,200만회 이상, 시청자 반응 4.2만 건 이상 기록


@ Key Takeaways

- 롯데 그룹만이 가진 차별점과 MZ 타깃의 콘텐츠 소비 패턴을 면밀히 분석해 다소 딱딱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유머러스하게 전달

- 그 결과, 타겟 그룹이 자발적으로 영상을 시청할 정도로 흥미로우면서도 롯데 그룹의 조직 문화와 직무를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는 매력적인 브랜디드 콘텐츠가 탄생함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문화로독립을외치다 - 당연하지 않은 일상 Never Forget

- 브랜드: LG유플러스
- 광고주: LG유플러스
- 광고회사: 포스트커뮤니케이션즈

- 제작사: 포스트커뮤니케이션즈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일상이 과연 독립 운동가분들 없이 당연할 수 있었을까 하는 가정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 운동가분들을 재조명하고 일상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함


@ 빅아이디어

- 조국을 위해 희생하신 독립 운동가분들의 삶과 작품을 미디어아트로 재탄생시켜 온오프라인 전시 진행


@ 실행

- 캠페인 기간 동안 독립 운동가들에게 남겨진 메시지 한 건당 815원씩을 적립


@ 결과

- 총 5,000만 원을 독립 운동가 관련 단체에 기부


@ Key Takeaways

- 개별 상품 마케팅이 아닌 브랜딩에 초점

- '의미있는 사업을 하는 브랜드'라는 긍정적 이미지 제고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I AM NOT KING

- 브랜드: 버거킹
- 광고주: 비케이알
- 광고회사: 이노레드

- 제작사: 위피피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유명 수제버거 가게들이 다수 들어섬

- 기존 햄버거 프랜차이즈인 버거킹이 위기감을 느낌


@ 빅아이디어

- 버거킹의 이름을 숨긴 채 새로 개업한 수제버거 가게인 것처럼 햄버거를 팔아 호평을 이끌어 냄으로써 햄버거 품질이 웬만한 수제버거 못지 않게 훌륭함을 광고


@ 실행

- "I AM NOT KING"이라는 가상의 브랜드를 만들어 포스터를 붙이거나 옥외광고를 거는 등 가게 홍보

- 실제 매장을 오픈해 새로 런칭한 수제버거 가게인 것처럼 운영

- 이후 해당 브랜드가 사실은 버거킹이었음을 공개


@ 결과

- Paid media 280만 뷰

- Earned media 250만 뷰

- 7일 만에 판매 초과 달성 231%

- 한 달 만에 52만 개 판매


@ Key Takeaways

- 의도된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체험형 캠페인을 통해 타겟 소비자가 직접 자사 제품의 높은 품질을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

- 소비자가 캠페인 경험을 통해 느낀 바를 자사 상품의 이미지 제고에 있어 반박 불가의 강력한 근거로 활용(자신이 직접 맛본 후 해당 브랜드의 햄버거가 맛있음을 인정했기 때문에 버거킹 햄버거의 품질이 좋다는 사실을 반박하기 어렵게 됨)

- 반전과 충격을 활용해 캠페인이 기억에 오래 남도록!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제1의맛

- 브랜드: CJ제일제당
- 광고주: CJ제일제당
-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 제작사: 차이커뮤니케이션, ootb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신선한 마케팅 전략 필요


@ 빅아이디어

- cj 제일제당의 제품으로 만든 최고의(제1의) 도넛을 컨셉으로 MZ세대를 겨냥한 체험형 마케팅 기획


@ 실행

- 성수에 팝업스토어를 열어 도넛을 비롯한 다양한 체험존 마련


@ 결과

- 영상 조회수 264,390회

- 좋아요 수 2,200개

- 댓글 반응 229개

- '제1의 맛' 팝업스토어 총 방문자 수 11,018명(목표 대비 183%)

- '제1의 맛' 유튜브 채널 신규 구독자 증대 6,324명(목표 대비 526%)

- 소비자 인게이지먼트(sns 댓글/해시태그 이벤트 참여) 17,987건


@ Key Takeaways

- 특정 제품을 팔기 위한 미시적인 마케팅이 아닌, 브랜드 전체의 이미지를 젊게 바꾸는 현명한 브랜딩

- 식품업계의 유튜브 채널도 마케팅만 잘 하면 충분히 성공시킬 수 있음(식품업계는 자사 식품 홍보에만 목매야 한다는 편견 부수기!)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루틴이 모여 문화가 되다

- 브랜드: CU
- 광고주: BGF리테일
- 광고회사: KPR

- 제작사: KPR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근접 거리 출점 제한 조치, 합병에 따른 편의점 간 경쟁 뿐 아니라 유통채널 간 경계가 사라짐에 따라 경쟁이 가속화됨

- 브랜드 차별화 및 이미지 구축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중요해짐

- 소비자 중심으로 브랜드 전략을 준비하고 나아가 브랜드의 성공을 돕는 팬덤을 형성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메인 타겟을 SNS를 기반므로 편의점 소비 시장 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MZ세대로 설정

- 주어진 정보에 대한 신뢰도는 낮지만 sns 활동이 활발한 MZ세대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체험형 콘텐츠가 필요함

- 경험하고 싶은 CU 루틴 콘텐츠 제안

- 콘텐츠는 일단 '재미'가 있어야!!!!!!


@ 실행및결과

- 금요일은 신상데이: 월 평균 콘텐츠 296건, 인터랙션 약 122만회

- 포켓CU: 월 평균 콘텐츠 트래픽 약 27만회

- CU 10주년 기념 빅데이터 스토리: 인터랙션 13만, 커뮤니티 인기글

- 연세우유생크림빵 시리즈로 반갈샷 놀이의 트렌드화

- 배틀그라운드 쓔퍼맨: 방영 한 달 만에 SNS 채널 누적 조회수 200만회 돌파

- 씨유튜브: 월 평균 콘텐츠 조회수 1,862만 회

- HAROO: 브랜드 팬덤 340만

- 소비자 참여형 서포터즈 프로그램 CU덕후: 4년 간 누적 서포터즈 2,000명 기록


@ Key Takeaways

- 리브랜딩 성공사례

- 앞선 사례들과 마찬가지로 이제는 체험 마케팅의 시대! 개별 상품 마케팅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상호작용할 것

-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면서도 그들이 'CU 루틴 만들기(브랜드 팬덤 구축)'라는 컨셉/목표하에 통합되도록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마음까지 채우는 달콤한 시간, 안녕단지

- 브랜드: 바나나맛우유
- 광고주: 빙그레
- 광고회사: 이노레드

- 제작사: 이노레드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 빅아이디어

- 최고심과의 콜라보를 통해 늘 새로운 도전을 하는 재밌고 따스한 친구 같은 브랜드 이미지 형성

- 팬들이 직접 빙그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하는 이벤트


@ 실행

- 팬들의 응모작을 활용해 채널을 되찾는 스토리의 히어로물 컨셉 시리즈 제작

- 팬들의 작사&투표를 통해 선정된 가사로 로고송 제작, 콘텐츠 엔딩에 활용

- MZ세대 인기 작가 최고심과의 협업으로 뮤직비디오 & 캠페인 메시지를 담은 이모티콘 제작


@ 결과

- 1년간 채널 콘텐츠 총 33 건 발행평균 조회 8만 회, 평균 댓글 수 500개


@ Key Takeaways

- 콜라보할 기업이나 브랜드를 선정할 때는 메인 타겟층에게 인기있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파악할 것

-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싶다면 브랜드 페르소나의 팬덤을 키워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

- 고객 참여형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팬)가 브랜드 성공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줄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현대모비스 유튜브 모비스라이브

- 브랜드: 현대모비스
- 광고주: 현대모비스
- 광고회사: 스튜디오에피소드

- 제작사: 스튜디오에피소드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전기차로의 패러다임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지금, 새로운 브랜딩 전략 없이는 인재 영입도 기술 수주도 어려울 수밖에 없음

- B2B기업이지만 딱딱하고 무거운 제조업의 이미지를 벗고, 친숙하면서도 세련된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브랜드 정보를 숨긴 세련된 채널 컨셉과 PULL형 콘텐츠

- 플랫폼 이용 유저가 선호하는 크리에이터 활용

- 리얼한 포맷 구성으로 몰입감 증대


@ 실행

- 트렌디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모비스라이브 유튜브 채널 운영


@ 결과

- 공감대 형성과 추억 소환에 성공

- 새로운 애니메이션 콘텐츠로 조회수 1,000만 돌파

- 기업문화에 대한 긍정적 유저 반응 획득


@ Key Takeaways

- B2B기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무겁고 전문적인 느낌의 브랜딩만 고집할 필요는 없음

- 트렌드를 날카롭게 파악해 타겟 유저의 흥미를 끌 만한 아이템 및 게스트 선정

- 재밌는 콘텐츠를 제작하면서도 브랜드의 특징과 성격을 잘 반영해야 함. 분명한 연결고리는 있어야!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SK하이닉스 ESG 캠페인

- 브랜드: SK하이닉스
- 광고주: SK하이닉스
- 광고회사: 이노션

- 제작사: 버뮤다필름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낮은 캔 재활용률, 기름 유출로 인한 수생태계 오염, 물범을 고통받게 하는 해양쓰레기의 무분별한 배출, 분해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플라스틱 사용 등의 환경 문제가 심각함


@ 빅아이디어

- 환경문제의 주범이 되는 각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광고 제작

- 구체적인 목표를 수치화하여 나타냄


@ Key Takeaways

- 짧은 광고들을 시리즈물로 제작하여 해당 기업이 환경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느낌을 줌

- 'We do green technology'라는 슬로건을 영상 하단에 고정함으로써 SK하이닉스가 환경친화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킴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G9 인스타그램 방탈출 게임

- 브랜드: G9
- 광고주: 이베이코리아
- 광고회사: 금요일여섯시

- 제작사: 금요일여섯시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해외여행이 어려워지고 집콕이 일상이 된 고객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주고자 함

-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전 제품 관부가세 포함, 무료배송 등 G9만의 특별한 해외직구 혜택 홍보


@ 빅아이디어

- 인스타그램에서 ‘지구 여행자’를 테마로, 인기 해외직구 상품을 판매하는 나라를 언택트 방식으로 여행하자는 내용 한 방탈출 게임을 진행

- 인기 해외직구 상품을 판매하는 나라를 언택트 방식으로 여행하자는 내용(자연스럽게 G9 사이트를 통한 해외직구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


@ 실행

- G9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한 뒤 화면에 띄워진 각 이미지를 클릭해 게임을 풀 수 있는 힌트를 획득하고 정답을 유추해 최종 3개의 황금열쇠를 찾는 온라인 방탈출 게임 진행

- 게임을 진행하는 중간마다 다양한 경품 증정

- 최종 황금열쇠 3개를 모두 획득해 방탈출에 성공하면 추첨을 통해 총 1000만원어치의 파격 혜택 제공


@ 결과

- 총 37만여명 참여


@ Key Takeaways

- 인스타그램을 온라인 방탈출 게임의 수단으로 활용한 것도 신선한데, G9에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도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홍보함

- 팬데믹 때문에 집밖에 나가는 것을 꺼려하던 사회적 분위기를 역이용해 자사 쇼핑몰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도한 방식이 획기적!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니베아 립케어 마이노에디션

- 브랜드: 니베아
- 광고주: 바이어스도르프 코리아
- 광고회사: 애드쿠아인터렉티브

- 제작사: 파란불에 길건너기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니베아는 고급스럽거나 세련되기보다 흔하고 저렴한 이미지가 있음


@ 빅아이디어

- 당시 젊은 층에게 인기있던 래퍼 송민호를 모델로 내세워 힙한 이미지로 리브랜딩


@ Key Takeaways

- 개성이 강한 모델을 섭외하는 것만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해당 모델이 가진 이미지에 동화시킬 수 있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안녕단지 유튜브 채널 운영

- 브랜드: 바나나맛우유
- 광고주: 빙그레
- 광고회사: 이노레드

- 제작사: 이노레드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빙그레의 브랜드 페르소나 중 하나인 안녕단지의 유튜브 채널을 활성화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구독자가 구독자 애칭을 직접 정하도록 공모전 개최

- 요기요와의 협업 시 바나나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을 조합을 구독자들에게 추천 받아 경품 증정

- 공통적으로 구독자 참여형 콘텐츠를 제작해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고 활발히 상호작용하게 함


@ Key Takeaways

- 구독자명을 정하는 일은 채널에 대한 구독자의 친밀도를 높이는 일. 이것을 구독자 공모로 정하는 과정에서 고객 참여도 또한 증가하여 빙그레가 원하는 '안녕단지'의 친근한 이미지를 얻기 수월했을 것

- 요기요와의 협업 당시 진행했던 이벤트도 마찬가지로, 구독자 인터랙션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두 기업의 콜라보 소식을 홍보하는 데 도움됐을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의 빙그레 공식 인스타그램

- 브랜드: 빙그레
- 광고주: 빙그레
- 광고회사: 스튜디오좋

- 제작사: 스튜디오좋

- 수상년도: 2020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오래된 제과회사라는 기존 빙그레의 기업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함

- 젊은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유쾌한 브랜드로 재탄생할 필요성 대두


@ 빅아이디어

-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라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세계관 구축


@ 실행

- 빙그레의 후계자인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가 직접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컨셉으로 다양한 콘텐츠 게시

- 빙그레의 다양한 제품들을 각각 의인화된 캐릭터로 만들어 다양한 볼거리 제공


@ 결과

- 첫 게시물 업로드 3주 만에 팔로워 1만 7천 명 증가


@ Key Takeaways

- 인스타에서 해당 게시물을 처음 접했을 때 실제로 빙그레가 해킹당한 게 아닌지 의심했던 기억이 여전히 생생할 정도로 충격적이고 신선한 마케팅이었음. B급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여전히 회자될 만큼, 누구나 쉽게 생각해내지 못할 파격적이고 새로운 마케팅을 과감히 시도할 수 있는 용기와 도전정신 필요.

- 재미와 화제성을 잡음과 동시에 자사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것(파격적인 시도 자체에만 의의를 두면 안 됨.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는 분명한 연결고리가 있어야!)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다양한 사람들의 소비 이야기 '소비패턴'

- 브랜드: 홈플러스더클럽
- 광고주: 홈플러스더클럽
- 광고회사: 스튜디오좋

- 제작사: 스튜디오좋

- 수상년도: 2020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직수입 대용량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창고형 온라인마트의 특성을 살린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의 필요성 대두

- 홈플러스더클럽이 고객에게 주는 변화는 고객의 소비패턴을 바꾸는 것이라는 결론 도출


@ 빅아이디어

- 대용량 상품이라는 물성적 특성을 살려 제품을 패턴화 시킨 이미지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 상품과 잘 어울리는 유머러스하고 솔직한 글을 함께 게시해 효과적으로 스토리텔링


@ Key Takeaways

- 직속 임원이 인스타그램 담당 업무를 맡기며 마음대로 하라고 권한을 보장해줬고 회사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해줬던 것이 성공요인인 것 같다는 담당자의 인터뷰가 있을 정도로 실험적인 sns 계정 운영의 과감한 시도가 대중에게 통한 케이스

- 콘텐츠의 창의성과 광고할 브랜드의 특성이 잘 맞물려 시너지 up!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치어럽 캠페인

- 브랜드: FishLoveBand
- 광고주: WWF Korea, 해양수산부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엘리스퀘어

- 수상년도: 2020년

- 수상부문: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어린 물고기(치어)를 무분별하게 포획하는 것이 대한민국 수산자원 고갈의 큰 원인 중 하나가 됨


@ 빅아이디어

- 치어가 잡혔을 경우 놓아줄 수 있도록 물고기의 크기를 쉽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 고안


@ 실행

- 자의 형태를 띄지만 손목에 쉽게 찰 수 있는 '치어럽 밴드'를 만들어 보급

- 치어럽 밴드에 치어의 크기를 직관적으로 표시해 현장에서 쉽게 측정할 수 있도록

- 스포츠 스타 및 인플루언서를 통해 적극 홍보


@ 결과

- 2019 대한민국 해양수산부 및 소관기관 종합 감사에서 치어 남획과 수산자원 감소를 막기 위해 치어럽 밴드를 적극 활용하자는 결론 도출(수협 주도로 선장과 어부들에게 치어럽 밴드 의무적으로 착용하도록)

- 미디어 인터랙션 8,900,000건 이상

- 치어 보호 인식 개선 89.7% 상승


@ Key Takeaways

- 단순하지만 함축적이고 쉬운 네이밍

- 솔루션이 간단하고 동참 방법이 어렵지 않아 실효성이 높다고 판단됨

- 크리에이티브와 실현 가능성의 밸런스를 아주 잘 맞춘 캠페인!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Samsung Galaxy Z Flip4 - "Welcome to Flipvertising" by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 (adforum.com)

 

@ Profile

- Title: Samsung Galaxy Z Flip4 - "Welcome to Flipvertising"

- Agency: CHEP Network

- Campaign: Flipvertising

- Advertiser: Samsung

- Brand: Samsung Galaxy Z Flip4

- Date of First Broadcast/Publication: 2022 / 8

- Award:  Grand Prix


@ 배경및문제

- 삼성의 신형 스마트폰 Galaxy Z Flip4를 판매하기 위함


@ 빅아이디어

- 자신의 알고리즘에 삼성 갤럭시 Z Flip4를 뜨게 만들면 신형 스마트폰을 제공하는 이벤트 개최

- 소비자가 직접 삼성의 광고 및 기획된 영상들을 시청하도록 유도


@ 결과

- 18-45세와 Z세대의 폴더블에 대한 고려도가 전년도 대비 273%의 증가함


@ Key Takeaways

- 스마트폰 무료 제공이라는 매력적인 보상을 걸고 이벤트를 열어 적극적인 참여 유도에 성공

- 이벤트 자체가 자사 제품에 관심을 갖게 하는 방식이고, 참여 과정에서 형성된 알고리즘 때문에 추후에도 삼성이라는 브랜드가 참여자(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될 것이라는 점에서 정말 똑똑한 아이디어!


Oreo - "Cheat Cookies" by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 (adforum.com)


@ Profile

- Title: Cheat Cookies

- Agency: Saatchi & Saatchi Düsseldorf

- Campaign: Cheat Cookies

- Advertiser: Mondelez International

- Brand: Oreo

- Date of First Broadcast/Publication: 2022

- Award: Gold Lion


@ 배경및문제

- 전 세계 게이머들은 오랫동안 희귀 아이템을 얻기 위한 치트 코드에 매료되어 왔음

- Oreo가 Xbox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가능한 한 많은 쿠키를 판매하기 위함


@ 빅아이디어

- OREO는 Xbox와의 협업을 통해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부활절 달걀을 잠금 해제하는 데 필요한 치트 코드가 포함된 오레오 모양의 한정판 'CHEAT COOKIES'를 만듦

- 이를 순서에 맞게 조합하면 아이템을 지급함


@ Key Takeaways

- 광고 회사와의 콜라보를 통해 게임 플레이어에게 자연스럽게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효과

- 게임에서 특히나 플레이어들을 매료시키는 '치트 코드'를 활용한 점이 다양한 반응과 화제성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 협업할 기업/매체에 대한 높은 이해도 필요!


Dove - "Cost of Beauty: A Dove Film" by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 (adforum.com)


@ Profile

- Title: Cost of Beauty: A Dove Film

- Agency: Ogilvy New York

- Campaign: Cost of Beauty

- Advertiser: Unilever

- Brand: Dove

- Date of First Broadcast/Publication: 2023 / 4

- Award: Gold Lion


@ 배경및문제

- 다이어트와 마른 몸에 대한 지나친 강박으로 인해 많은 여성들이 고통받음


@ 빅아이디어

- 마른 몸이나 예쁜 외모를 가져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질병을 앓았던 사람들을 직접 조명

- 외모 강박을 갖는 것은 섭식장애, 우울증, 자기혐오를 불러온다는 사실을 밝히며 소셜 미디어가 만들어낸 미의 기준을 따르는 것의 위험성 강조


@ Key Takeaways

- Dove는 미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브랜드 캠페인을 여럿 진행해 왔음

- 단순히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도 아름답다는 메시지의 캠페인들을 통해 메인 타겟인 여성의 지지를 얻고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성공

매거진의 이전글 정부공공단체/공익광고 Case Study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