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거운 PD Sep 12. 2023

40대 이상은 드라마 작가 입봉이 어려울까?

드라마기획PD를 알아보자 9

40대 이상은 드라마 작가 입봉이 어려울까?

나이가 좀 있으신 작가님을 만나면 항상 물어보시는게 있다.

바로 나이가 많으면 입봉하기 어려운가? 라는 부분이다.

보통 극본공모에도 나이가 많으면 뽑지 않는다는 소문도 있고,

PD들이 나이 많은 작가와는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소문도 있다.

그러면 40대 이상의 신인작가는 입봉이 매우 어려울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일단은 극본공모는 1,2차는 철저한 블라인드로 한다. 그래서 심사자도 대본 외에는 작가에 대한 신상정보는 알 수 없다.

이후 최종심도 블라인드로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대본에서 느껴지는 것 외에는 작가에 대해서 알 수가 없어,

나이가 전혀 심사에 영향을 못미친다. (하지만 일부 공모전은 최종심에서 작가 이력을 보는 경우도 있다.)

요즘에는 면접이 있는데 아무래도 면접단계에 가면 실제 대면을 해야하기에 나이가 드러난다.


그러면 나이가 많은 작가는 PD들이 꺼려할까?

무조건 나이가 많다고 꺼려하는 것은 아니다. 외히려 나이가 많으면 경험도 많고, 진국을 우려내 듯 대사도 진한 맛이 나는 경우도 많다.

나이 많은 작가 중에는 직장 생활 등에서 쉽게 할 수 없는 경험이 있거나 한 분야만을 파서 그 분야에 전문가 수준인 분들이 있다.

이러한 경우 작가로서 굉장한 장점이 된다. 자신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디테일하고 사실적인 대본이 나오는 확률이 높다.


그런데 나이가 많은 작가의 입봉 확률은 왜 떨어질까?

나이가 많은 작가 중에 별다른 사회 경험없이 열심히 글만 파는 사람들이 있다.

혼자 작업한 기간이 오래되다보니 PD와(혹은 남들과) 협업하는게 익숙하지 않다.

조그마한 비판에도 날선 반응이 온다.

대부분의 경우 피드백을 해보면 ‘내 기획은 굉장히 훌륭한데, PD가 경험이 없거나 아직 어려서 모른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아니면 ‘내가 쓴 글은 트렌디한데, 내 나이때문에 PD가 올드하다고 편견을 갖는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원활한 소통이 어렵다. 그래서 PD들이 작업하기가 어렵다.


실제로 신인작가는 본인의 대본을 보거나 주변 신인작가의 대본을 피드백한다.

물론 대본집이나 알음알음 방송된 대본을 구해서 보기도 한다.

하지만 PD들은 훨씬 더 많은 기성 및 신인작가의 대본을 본다. 플랫폼에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은 대본을 본다.

배우들은 또한 그들보다 더더 많은 대본을 본다.

신인작가가 스스로 생각하기에 굉장히 참신한 기획을 했다고 생각해도,

(사람의 생각은 다 거기서 거기이기에) 이미 비슷한 소재로 돌고 있는 경우도 많다.

많은 경우 젊은 작가는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면 유연하다. 기획을 수정하거나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수정 방향을 같이 고민한다.

상황에 따라서는 전혀 새로운 기획을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나이가 많은 작가는 작품에 대한 비판과 피드백을 자신에 대한 비판과 피드백으로 여긴다.

그래서 일에 감정이 섞인다. 그런게 쌓이고 쌓이다 보면 서로 불편해진다.


결론적으로 나이가 많은 작가 중에 귀한 경험이나 전문적인 지식이 있고, 소통이 되는 작가는

40대이든, 50대 이든 상관이 없다.

하지만 그런 것 없이 ‘나의 대본은 굉장한데 니들이 모르는거야’ 라고 생각하는 작가는 혼자 작업하는 것이 맞다.


드라마 영화 관련 오픈카톡방

https://open.kakao.com/o/ghVNenFf



작가의 이전글 캐릭터인가 플롯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