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아 May 14. 2023

푸른 수염

푸른 수염이 푸르게 보이기 시작했다


샤를페로의 동화 <푸른 수염남자>  

  

돈은 많지만 얼굴이 추하고 볼썽사나운 푸른 수염 때문에 쉽사리 결혼하겠다는 여자가 없었던 푸른 수염의 남자가 있다.     

 

푸른 수염 남자의 청혼을 받은 여자 역시 그와 결혼하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남자는 여자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8일간의 성대한 파티를 연다. 여자의 친구들과 가족, 많은 사람들을 초대한 파티에서 잠잘 새도 없이 밤새 술을 마시고 8일간의 즐거운 파티를 보낸 후 여자는 남자의 푸른 수염이 그다지 푸르게 보이지 않게 되고 그가 예의 바른 남자라는 생각까지 들게 되어 그와의 결혼을 결정하게 된다.   

   

푸른 수염은 원래 그렇게 유쾌한 사람이 아니었다. 파티를 즐길 만큼 사람을 좋아하고 연회를 베풀 만큼 너그러운 사람이 아니었다. 그의 전 아내들은 모두 그의 손에 죽었다. 그 모든 것을 숨긴 채 여자의 청혼 승낙을 받기 위해 8일간 자신과 타인을 속이며 즐거운 척을 하는 것이다. 악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선을 위장할 수 있으며 최고의 선을 흉내 낼 수도 있다. 그 의도된 파티로 인해 여자는 너무나 싫었던 남자의 푸른 수염이 푸르지 않게 보이게 되고 그를 선한 사람으로 착각하게 된다. 파티에는 여자에게 편하고 익숙한 것들, 친한 친구들, 즐거움과 기쁨 등 여자가 원하는 것들을 이미 알고 있던 푸른 수염에 의해 채워졌고 푸른 수염은 이 모든 것을 의도대로 계획했다.       


남자는 여자에게 자유를 허용한다. 남자의 대저택의 금은보석이 있는 모든 방을 열 수 있는 만능열쇠를 준다.  단 한 개의 방은 절대 열어서는 안 된다는 조건으로.  제한된 자유.  남자는 여자를 통제하고 있다. 해야 한다, 또는 해서는 안된다는 제한은 같은 말이다. 때로 그것은 말이 아니어도 무언의 힘과 통제력을 가진다. 무한한 자유를 주는 것 같이 보이지만 단 한 개의 통제가 모든 자유를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다. 그 단 하나의 통제로 여자는 그 하나에 갇히고 만다. 나머지 자유가 소용없어지고 오로지 그 하나의 통제가 전부가 되어 버리는 것이다. 만약 그녀가 남자의 말을 잘 들어 그가 원하는 대로 허락되지 않은 방을 열지 않고 나머지 자유에 만족하고 살았다면 여자는 행복했을까.  금지된 방이 궁금하지 않거나, 남자가 원하는 대로 남자의 규칙을 지키거나, 주어진 자유에 만족한다면 그리고 결정적으로 남자가 푸른 수염이었다는 것을 잊는다면 여자는 행복했을 수 있다. 설령 그 남자의 수염이 푸른색이었다는 것을 알았다 할지라도 나머지의 자유에 수염 색깔 따위 무슨 대수냐고 가볍게 묵인할 수 있다면 최소한 행복한 척하며 살 수 있었을 것이다.   나머지 제한된 자유 그것이 세상이 원하는 행복이라고 믿으며 살았을 수 있다.    

 

그러나 여자는 그 방이 궁금했다. 그 방이 궁금해지기 시작했을 때부터 남자의 푸른 수염이 푸르게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왜 그 방만 열지 못하게 하는지, 그 안에는 무엇이 있길래 못 열게 하는지 궁금했다. 여자는 자신이 원래 푸른 수염을 좋아하지 않았다는 것을 잊지 않았다. 허락되지 않은 것을 하는 것은 얼마나 큰 용기가 필요한 일인가. 살기 위해서는 죽을 만큼의 용기가 필요했다.     


여자가 연 금지된 방에는 푸른 수염의 죽은 전 아내들의 시체가 피를 흘린 채 죽어있었다. 여자는 푸른 수염의 비밀을 알게 되었고 눈치가 빠른 푸른 수염은 그 사실을 모두 알아채고 만다. 푸른 수염은 여자를 죽이려 하고 겁에 질려 우는 여자의 눈물은 바위도 녹일 것 같았지만 남자의 심장은 바위보다 단단했다. 푸른 수염에게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고 때로는 그냥 죽을 수밖에 없음을 체념하기도 했다. 그러나 절체절명의 순간 여자는 언니를 부른다. “안느언니, 안느언니, 오빠들이 오면 신호를 보내줘” “안느언니, 안느언니, 뭐가 보여? 아무도 안 오고 있어?” 여자는 혼자서는 푸른 수염에게서 도망치지 못한다. 너무나 커진 악은 혼자서 맞설 수 없는 것이다. 여자를 도와준 언니와 오빠들이 아니었다면 그녀는 남자의 손에서 죽음을 맞이했을 것이다. 언니와 오빠들의 도움으로 푸른 수염을 처단하고 그녀는 푸른 수염을 만나기 전처럼 행복하게 산다.


푸른 수염을 만나기 전으로 돌아간 여자를 나는 상상했다.  푸른 수염이 푸르게 보이기 시작했을 때 느꼈을 그 공포가 푸른 수염이 푸르지 않게 보였던 그 참담함에 더해져 자책하고 자신을 책망하지 않기를 바랐다. 푸른 수염을 만나기 전으로 돌아간 용감한 그녀, 푸른 수염의 비밀을 알았지만 유일하게 살아남았고 그것에 눈 감지 않은 그녀의 용기의 근원은 사랑이리라. 자신에 대한 믿음과 사랑. 자신의 감정을 가볍게 여기지 않고 그것을 포기하지 않기 위한 용기는 사랑의 다른 말이라고 그녀는 말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욕망 없는 사랑을 소망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