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넘어뜨린 나무 가지치기 하는 법

벌채목(伐採木) 가지치기

by 정원가 김정두

벌채한 수목의 가지를 제거하고 줄기를 일정한 길이로 자름으로 재목(材木, timber)이 된다. 이 작업을 '조재'라 하며 본격적인 체력전을 알린다. 그러므로 최대한 체력소모를 줄일 수 있게 효율적으로 기계톱을 사용한다. 만약 가지를 제거하던 중 몸이 불편하거나 피로감이 과도하게 느껴지면 휴식이 필요하거나 기술적인 미세조정이 필요하다.


가지치기가 익숙하지 않은 초심자라면 권장하는 방법대로 천천히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하고 또 연습한다.


작업 위치 선정과 기계톱 사용이 익숙해질 때 작업 속도를 올린다. 기본을 제대로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벌채목을 일정한 길이로 자르기 위해 모든 나뭇가지를 제거한다.

개요

안전하고 편안한 작업위치(Safe and comfortable operating position)

안전하고 편안한 작업위치를 선정하기 위해 아래의 고려사항들을 이해하고 배운다.


1. 안전 작업 위치(SAFE WORKING POSITION)

나무줄기 왼쪽 45도에 서서 벌채목으로부터 대략 10cm 떨어진 채로 준비한다. 작업순서는 뿌리부터 우듬지까지 올라간다.


항상 기계톱은 사용자 곁에 있어야 하며 스스로 안정감을 느끼는 상태여야 한다. 작업 중 발이 불필요하게 움직이면 사고 발생 위험이 있으므로 불필요한 발 이동을 없앤다. 작업하기 편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편안한 작업 높이(COMFORTABLE WORKING HEIGHT)

상체를 구부리지 않는 높이에서 일한다. 벌채목은 주변 나무, 통나무, 바위 등에 걸쳐질 수 있으며 가파른 지형에서도 가지치기 작업이 진행될 수 있다. 주어진 환경에 맞게 기계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편안한 높이를 찾도록 노력한다.


가장 편안한 자세는 목표물이 작업자 허리부터 무릎까지 높이에 있을 때다.


***기계톱 사용 시 무릎을 굽힐지언정 등과 허리는 절대 굽히지 않는다.


3. 기계톱 균형 잡기(BALANCE THE CHAINSAW ON THE TRUNK OR YOUR LEG)

다른 장소로 이동할 때 기계톱 움직임을 최대한 적게 한다. 필요이상으로 팔을 뻗어 기계톱을 사용하지 않는다.


벌채목이나 본인 다리에 기계톱을 지지하면 작업하기 편하다. 가지치기 작업은 13-15인치 짧은 가이드바가 적절하다.


4. 안전한 움직임(SAFE MOVEMENT)

발을 움직일 때는 항상 가이드바 방향이 벌채목 맞은편을 바라보게 휴대한다. 움직일 때는 톱날이 멈춰있는 상태인지 꼭 확인하며 짧은 거리를 이동하더라도 두 손으로 기계톱을 휴대하고 절대 뒷핸들만 잡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장거리 이동 시 체인브레이크를 활성화해 기계톱 전면 손잡이를 잡아 휴대한다.


5. 제거하는 나뭇가지 무게를 고려(CONSIDER THE WEIGHT OF THE BRANCH)

나뭇가지 무게는 인장력이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결정한다. 가이드바가 나뭇가지에 물리지 않을 곳을 자른다.


만약 장력을 파악하는데 확신이 없다면 나뭇가지 바깥쪽부터 안쪽으로 제거한다.


6. 킥백 조심!(BEWARE OF KICKBACKS)

가이드바 팁 사용을 피한다. 엄지와 나머지 손가락은 반드시 기계톱 손잡이를 잡은 채로 가지치기 작업을 진행한다.


7. 작업 진행에 방해되는 가지 모두 제거(REMOVE ANY BRANCHES THAT ARE IN THE WAY)

체인 브레이크를 활성화하고 왼손으로 기계톱을 잡아 나무 줄기 위에 올려두며 오른손을 이용해 가지를 제거한다.


지렛대를 이용하는 방식(The lever method)

기계톱 몸통을 벌채목이나 작업자의 다리에 기대어 지렛대로 사용한다. 가능한 기계톱을 적게 들어 올랴야 힘을 절약할 수 있다.


벌채목 오른쪽 나뭇가지부터 위쪽, 왼쪽 순으로 제거한다. 기계톱이 가리키는 방향과 나뭇가지 무게에 따라 가이드바 상단과 하단을 번갈아 사용한다.


두꺼운 나뭇가지는 가이드바와 톱날이 물릴 수 있어 권장하는 방향으로 나뭇가지를 자른다.


일본잎갈나무(낙엽송), 전나무, 잣나무와 같이 나뭇가지가 규칙적으로 자란 나무나 얇거나 중간 굵기를 가진 나뭇가지를 제거하는데 적합한 방법이다.

일본잎갈나무, 전나무, 잣나무

(1) 기본 흐름, 단계 1-3

벌채목 오른쪽 가지로부터 윗가지 그리고 왼쪽 가지를 제거한다. 한 패턴을 마치면 앞으로 나아가 똑같은 패턴으로 나뭇가지를 제거한다. 기계톱을 우듬지 방향으로 미끄러지듯 사용한다.

(2) 발전된 흐름, 단계 4-6

기본 흐름을 숙달했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기본 흐름에 단계 4-6을 더하는 방식으로 작업 흐름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 업무 효율이 증진된다.


1단계 - 오른쪽 측면 가지치기(Limbing the right side)

기계톱을 줄기에 밀착한다.

가이드바 상단(미는 톱날)을 사용하여 자른다.

무게중심은 오른 다리에 둔다.

오른 다리를 벌채목에 기대 균형감을 더한다.


2단계 - 위쪽 가지치기(Limbing the top side)

가이드바 상단(미는 톱날)을 사용하여 자른다.

무게중심은 왼다리에 둔다.

기계톱 뒷 손잡이를 오른 다리에 기댄다.


3단계 - 왼쪽 측면 가지치기(Limbing the left side)

가이드바 하단(당기는 톱날)을 이용해 자른다.

무게중심은 왼다리에 둔다.

위의 1-3단계가 기본 가지치기 흐름이다. 여기서 3단계를 더하면 더욱 효율적인 가지치기가 된다.


4단계 - 왼쪽 측면 가지치기(Continue forward on the left side)

기계톱을 작업자 다리나 벌채목에 지지한다.

가이드바 상단(미는 톱날)을 사용한다.

나뭇가지가 두껍다면 가이드바 하단(당기는 톱날)을 사용할 수 있다.


5단계 - 다시 위쪽 가지치기(Limbing the top side again)

톱을 돌려 가이드바를 줄기 위쪽에 댄다.

가이드바 상단(미는 톱날)을 사용하여 자른다.

엄지로 스로틀 손잡이를 잡는다.

체중을 양다리에 분산한다.


6단계 - 다시 오른쪽 가지치기(Limbing the right side again)

가이드바 하단(당기는 톱날)을 사용하여 자른다.

무게중심은 오른 다리에 둔다.

다시 단계 1로 돌아간다.


자료 출처

https://chainsawacademy.husqvarna.com/how-to-limb-a-tree/


사진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C%9D%BC%EB%B3%B8%EC%9E%8E%EA%B0%88%EB%82%98%EB%AC%B4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48228


keyword
이전 15화매달린 나무 제거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