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에 톱을 물려보셨습니까?
앞서 설명한 방법으로 벌채목 오른쪽, 위쪽, 왼쪽 가지를 제거했다면 나무를 돌려 남은 가지를 제거한다. 그 후 일정한 크기(Logs)로 자른다.
허리부터 무릎아래 높이에 벌채목이 있다면 위의 패턴대로 가지를 2회 제거한 뒤 아랫가지를 제거한다. 오른발을 돌려 벌채목을 향하고 팔꿈치를 허벅지나 무릎에 기계톱을 지지하여 사용하면 편하다.
직경이 굵은 가지를 제거할 때 기계톱이 나무에 물릴 수 있다. 기계톱이 나무에 물리면 작업 흐름이 끊기고 당황한 근로자는 힘으로 기계톱을 빼려다가 발생하는 사고도 종종 있다.
소개하는 기술 세 가지는 벌채목을 절단하는 기술(Crusscutting)과 동일한 원리로 작동되며 통나무 갈라짐을 막고 가이드바가 나무에 물리는 것을 피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정확한 순서로 작업한다.
‘활(A bow)’을 생각해 보자. 활시위를 당겼을 때 활 안쪽과 바깥 중 어느 곳이 장력을 더 많이 받을까? 나뭇가지도 똑같다. 장력을 점진적으로 줄이기 위해 활 안쪽으로 직경 1/3만큼 여러 번 톱질을 한 뒤 활 바깥쪽으로 가지가 부러질 만큼 톱질을 한다.
목표물 직경 1/2을 아래에서 위로(Undercut) 자른다.
첫 번째 컷으로부터 몇 cm 간격을 두고 위에서 아래로 절반가량 자른다.
두 컷 사이로 나뭇결에 따라 부러진다.
아래 사진처럼 기계톱을 잡고 킥백 존을 조심하여 가이드바 상단을 사용한다.
활 바깥쪽을 연상하여 나뭇가지 바깥을 대각선으로 부러질 때까지 자른다.
자료 출처
https://chainsawacademy.husqvarna.com/how-to-limb-a-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