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애호박,단호박,호박씨 대표효능과 약이되는 활용법

한약건식119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119

https://youtu.be/IO4X3nIi_kE

늙은 호박이 약처럼 활용되는 건 잘 아시는데, 애호박 단호박은 반찬거리 정도로 이해하고 계실 겁니다. 같은 호박이라 공통적인 효과가 있지만 종류별로 눈에 띄는 차이도 있습니다. 오늘은 애호박과 단호박, 호박씨의 특징적인 효과와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은 제철 밥상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애호박 활용, 주의] 

1. 애호박은 가열 조리하기:  애호박은 덜 익은 호박의 일종이라서 조리해서 먹어야 하는데, 영양학적으로도 이게 유리합니다. 애호박에 들어있는 아스코르비나제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데, 가열하게 되면 분해되니까 비타민 C 손실을 막을 수 있어서 가열 조리해서 드셔야 합니다. 


2. 염증 억제(+된장): 애호박에 풍부한 몰리브덴과 망간은 몸속 염증을 제거하고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몰리브덴은 몸속의 죽은 세포를 배출해서 염증 억제에 도움을 주고,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과 독성 반응을 줄이는데 애호박에는 (100g당) 9.34마이크로그램 정도로 호박 중에서 가장 많이 함량이 들어있습니다. 망간도 몸속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 수치를 떨어뜨려서 염증 억제를 도와줍니다. 이런 애호박의 염증 제거 효과를 높이는 특별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 비결은 애호박을 쪄서 된장과 함께 먹는 겁니다. 애호박은 주로 볶아서 드시는데, 이런 성분들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볶는 것보다 쪄서 먹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또 된장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많아서 애호박에 들어있는 몰리브덴의 몸속 흡수율을 높여주니까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잇몸출혈 막기(+시금치): 시금치와 호박에는 출혈을 멈추게 하는 비타민K와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같이 먹게 되면 잇몸출혈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단호박 활용, 주의]


1. 껍질까지 활용: 단호박을 활용할 때는 가능하면 껍질까지 함께 넣는 게 좋습니다. 초록색 껍질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페놀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베타카로틴도 과육보다 훨씬 많이 들어 있으니까요.


2. 꿀이나 설탕 등 당분 주의: 단호박 자체가 애호박이나 늙은 호박에 비해 단 맛이 높고 열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꿀이나 설탕까지 넣고 조리하게 되면 열량이 너무 높아질 수 있으니까 주의하셔야 합니다. 


_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고등어

치매예방에 좋은 단호박과 이 음식을 같이 먹으면 그 효능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바로 고등어입니다. 뇌 건강에 효과적인 단호박과 고등어는 조림으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호박의 베타카로틴이 고등어의 불포화지방산과 만나면 몸속 흡수율을 6배까지 올려주기 때문에 그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_이렇게 먹지 마세요

단호박은 소화 시간이 길어서 포만감을 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배에 가스가 잘 차고, 만성 위장장애가 있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또 단호박에 풍부한 비타민A를 많이 먹게 되면 몸에 피로가 느껴지고 두통이 생길 수 있으니까 하루 동안에는 1/4~1/2개 정도만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호박씨 효능]

호박씨가 좋다는 게 알려져서 요즘은 먹기 좋은 상품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죠. 그중에서도 호박씨에 관해 기억해 두실만한 핵심 효능 3가지만 골라봤습니다. 


우선 잠에 관한 문제가 있다면, 간식으로 추천합니다. 트립토판과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신경 안정과 수면장애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두 번째는 중년 남성에게 유용합니다. 초기 전립선 비대증을 완화하는데 유용하다는 연구가 나오고 있고, 셀레늄이 풍부해서 정자 생산성과 활동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중년의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데 좋습니다. 실지로 동유럽에서는 호박씨 오일을 요리할 때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풍부한 스테롤이 전립선을 튼튼하게 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호박씨 오일은 불을 사용하지 않는 샐러드드레싱 등으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식용유처럼 불을 사용하게 되면 필수지방산이 파괴되니까요. 


염증 억제효과가 있는 애호박, 치매예방에 도움 되는 단호박.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건강을 챙기는 약이 되기도 합니다.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입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늙은호박의 약이 되는 효능(+호박즙 고르는 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