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맨디 May 08. 2023

내게 무해한 사람, 유해한 사람

치명적으로 유해했던 사람의 특징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말은 동기부여의 글귀로 많이 쓰인다. 근데 나는 이 말을 들으면 인간관계의 측면에서 이런 생각이 든다.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데 내게 무슨 일이 일어나게 하는 사람들은 분명 있던데...' 사람 만나서 조금 지내보면 안다. 대충 말 몇 번 섞어봐도 아는게 있다. '아... 이 사람 좀 멀리 하고 싶다.' 근데 문제는 멀리하기가 힘든 상황에 있을 때다. 같이 일을 한다던지, 같이 산다던지 한 공간에서 부딪히는게 참 사람을 힘들게 한다.     


내가 만났던 나를 힘들게 했던 사람 중 대충 몇 명만 추려보자면 이런 사람들이 있었다.

1. 최소 2주에 한번은 부하직원들 불러서 말도 안되는 트집 잡으면서 소리지르고 자기 머리 쥐어 뜯던 상사

2. 내 남자친구가 외국인이라는 그 하나의 이유로 당장 헤어지라고 나에게 악담에 악담을 퍼부으면서도 이게 다 가족같아서 하는 말이라던 사람

3. 자기와 사이가 조금 틀어지자 내가 뭘 하던지간에 뒤에서 나 들리게 욕을 하던 사람


사진: Unsplash의Rach Teo


근데 한 명 한 명 만날 때마다 케이스 스터디 하는 기분이다. 이런 사람들 만나면 안 보던 심리학 책 펴보게 된다. '대체 저 인간은 왜 저렇게 되었을까.' 근데 이 덕에 그 사람을 이해하게 되거나 그 이면이 보이기도 한다.내게 소리 지르던 그 상사는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과했던 사람이었고, 내 남자친구 얘기를 하며 내게 악담을 퍼붓던 사람은 자신의 결혼생활의 불행을 절규하듯 몸소 보여줬고, 나와 틀어지자 욕을 내뱉던 그 사람은 그만큼 사람에 대한 욕심이 과한 사람이었다.


이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나 그 욕심이 남에게 해로운 정도로 과했고,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이었다고 내딴에는 결론을 내렸다. 근데 시간이 좀 지나고 보니까 이 사람들은 그래도 덜 유해한 사람들이더라. 나에게 정말 유해했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어찌되건 상관없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을 좇던 사람들이었다.


1. 어느 날 갑자기 내가 쓰던 방이 필요해지니까 내가 자신의 물건에 손을 대왔던 것처럼 상황을 몰아갔던 집주인

2. 내 영주권 심사에 최종 빌런으로 등장했던 동료.


그리고 나에게 정말 유해했던 이 사람들의 공통점은 그 일이 있기 전까지 내가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그 집주인 하고 1년 넘게 함께 사는 동안 그 사람은 나와 부딪힐 일 없이 나에게는 무해했던 사람이었고, 그 동료 늘 사람 좋은 웃음 지었던 사람이었다. 이 사람들한테는 내가 눈에 불을 켜고 따져보기도 했다. 근데, 그러고 알았다. 답이 없다는 것을. 그들은 그냥 배 째라는 식으로 나왔다.

     

사진: Unsplash의Daniel K Cheung


그 집주인하고 싸울 때의 나는 너무 억울하고 황당해서 펄펄 뛰면서 어떻게 당신 좋자고 사람을 도둑을 만들어서 내쫓냐고. 나도 악에 받쳐서 당신 참 이기적이라고 했더니 '그게 뭐 어쨌다고, 사람이 다 이기적이지.' 이렇게 맞받아 치더라. 그럼 더 이상 할 말이 없어진다.     


얼마 전에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무해하다고 방심했던 사람중에 정말 치명적으로 유해한 사람이 튀어 나오는구나.' 이미 내가 좀 싫어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 사람을 경계하고 싫어서 피하기 때문에 오히려 아주 큰 피해는 없는 것 같다. (물론 스트레스를 받는게 큰 피해가 아니라는 이야기는 아니고.) 그러다 보면 '세상에 모든 사람들하고 거리 두기를 하며 지내야 하나? 모두를 경계를 하며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한 길인가?' 싶기도 한데 나는 그렇게 살 수 있는 사람은 못 되는 것 같다.


안해본건 아닌데 그게 잘 안 되더라. 그래서 그럴 때마다 인간들 때문에 힘들다고 친한 사람 붙잡고 얘기한다. 인간들 꼴도 보기 싫다고 또 사람을 찾는다.

작가의 이전글 21살의 나쁜 남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