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아 May 07. 2023

아무것도 하지 않기. 그거 어떻게 하는 건가요?

나는 doing 모드만 아는 바보

항상 유튜브나 앱으로 사이버 명상을 하던 내가 드디어 현실 세상에서 명상을 배우는 첫날이었다. 몇 년째 홀로 명상이란 걸 하긴 했지만, 선생님께 직접 체계적으로 배우는 건 처음이라 설렜다.


지하철 역에서 걸어서 20분 거리로 꽤 먼 주택가에 위치한 명상원. 수강생은 3명으로 남자 2, 그리고 여자인 나 하나였다. 따뜻한 차 한 잔과 포근하고 아늑한 분위기까지 첫날부터 그곳이 마음에 들었다.


수강생과 선생님의 간단한 자기소개로 수업이 시작됐다.

선생님은 10년간의 직장생활을 하며 자해와 심리적 문제가 있었고 휴직과 이직으로도 해결되지 않아 퇴직 후 명상 지도자의 길을 8년째 걷고 계셨다.

어쩐지 회사 생활로 지친 선생님의 자기소개가 공감이 되어 나오려는 눈물을 꾹꾹 삼켰다.


“우리는 항상 무언가를 해내려고 하는 doing 모드로 살고 있어요. 명상을 통해 그 에너지를 내 존재 자체를 알아차리는 being 모드로 전환하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명상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실습이 시작되었다. 가부좌를 틀고 눈을 감았다.

*싱잉볼(명상에 사용하는 소리가 나는 그릇과 같은 도구) 소리가 점점 방 안을 채웠다.

천천히 호흡을 하며 선생님의 가이드에 집중했다.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요청을 받았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뭘까? 지금 이렇게 생각하는 것도 '아무것'에 포함되지 않을까? 그럼 이 생각은 어떻게 멈추지?

난생처음 받는 지시에 생각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항상 무언가를 하라고, 해야 한다고, 그것도 잘해야 한다고 요구받는 환경에 익숙한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게 무엇인지 몰랐다.


몇 년 전부터 MZ사이에서는 부지런히 사는 '갓생'이 트렌드다.

회사에서는 고용자로서 좋은 성과를 내야 하고

가족 내에서도 자녀, 부모로서의 역할을 다 해야 한다.

그런데 이젠 그 이후 나로서 존재하는 시간까지 '잘' 살아야 한다니, 정말 살기 팍팍하단 생각을 한 적이 있다.

바삐 움직이며 완벽하게 해내는 일상을 ‘잘 사는 인생’이라고 규정한다면, 그렇지 못한 삶은 망생이나 미생일까? 꼭 무언가를 해내야만 하는 걸까?


쓸모에서 벗어나 아무 역할도 주어지지 않은 나를 느끼고,

지금 여기서 숨 쉬고 있는 내 존재를 감상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소중히 보내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례한 사람만이 살아남는 회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