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그라미 원 Jan 06. 2024

행복과 긍정적 마음의 상관관계는?


행복과 긍정적인 마음의 상관관계는?          



컵에 물이 반 정도 남았을 때 사람의 생각의 성향에 따라 전혀 다른 반응을 할 수 있다.

어떤 이는 그 컵을 보며 “물이 절반밖에 안 남았네.”라고 하고, 어떤 이는 “물이 절반이나 남았네.”라고 한다.  같은 상황에서 전혀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말하며 다르게 살아간다.       



물 한 컵이라면 그런 반응의 차이가 큰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하지만 살면서 모든 측면에서 이런 상황 인식에 대한 차이가 있다면 나타나는 결과는 상당히 다르다.

예를 들어 “이제 시험 날짜가 일주일밖에 안 남았네.”라고 생각하며 염려하고 불안해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아직도 시험이 일주일이나 남았네.”라며 불안보다 최선을 다해 시험을 준비한 사람의 결과는 다르다.          


“난 가진 게 이것밖에 없네.”라며 그 가진 것을 감사하지도 않고 소중히 여기 지도 않는 사람이 있다.

어떤 이는 같은 정도를 가지고도 “난 이만큼이라도 가진 게 있으니 다행이다.”라고 감사한 마음을 갖는다.

그리고 그 가진 것을 가지고 무언가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시도를 한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자.

어떤 사람은 병에 걸리게 되면 엄청나게 겁에 질리고, 인생이 이미 끝난 것처럼 낙심을 한다.

벌써 마음이 그러면 아무리 좋은 치료를 받고 건강에 좋다는 것을 먹어도 결과도 절망적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건강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깨닫는 기회로 삼고 치료와 함께 라이프 스타일이 변한다.

더 건강한 음식을 먹고, 해로운 것들을 멀리하며, 스트레스를 받던 것에서 멀어질 기회로 삼는다.

누구나 건강을 잃고, 병에 걸릴 수 있지만 생각과 마음의 차이에 따라 결과는 엄청 달라질 수 있다.          



물론 사람이 모든 면에서 모 아니면 도식으로 똑같은 반응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같은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며 소망을 가지고 일을 추진하는 사람이 있고, 반대로 매사에 부정적으로 생각하며 불안과 불만이 가득한 사람이 있다.

행복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하면 어떤 마음을 가진 사람이 더 행복한 마음을 가지고 살겠는가?          



결과론적으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이 더 좋은 결과를 얻었기에 행복하다는 것이 아니다.

결과와 상관없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내가 가지지 못한 것에 집중하는 사람은 불안과 불만이 가득하기 쉽다.

그런 사람에게는 언제나 남의 떡이 더 커 보이고, 내가 가진 것에 대한 만족과 감사가 없다.

만족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가진 것에 대한 소중함도 적어서 그것을 새로운 도약의 디딤돌로 삼지도 못한다.

그리고 결국 자신은 불운하고 불행한 사람이라고 한탄하기 쉽다.          



정말 살면서 행복을 누리는 사람은 남과 비교하기보다 현재 자신이 가진 것을 소중하게 여긴다.

그 사람이 자신이 가진 것을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너 나은 성장과 도약을 위한 소중한 자산이 되는 것이다.

단지 성공이라는 목표를 위해 긍정적인 사고를 도구로 생각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

하지만 내가 처한 상황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을 갖는 것은 행복한 삶과는 직결된다.          



행복 자체는 객관적인 척도로 평가될 수 없다.

세상에서 성공했고, 돈이 많은 사람도 스스로는 불행하다고 여기며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그리 성공한 사람도 아니고, 부자가 아니어도 자신이 가진 것에 감사하며 조금씩이라도 성장하면서 행복을 누리는 사람이 있다.          



오늘을 살면서 오전에 아무것도 못한 채 시간이 흘렀다면 ‘아직 오후와 저녁이 남았네.’라는 생각으로 그 시간에 무엇을 할지를 긍정적인 마음으로 구상하고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 결국 행복감을 얻게 될 것이다.

상황에 대해서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은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는 출발선이 될 것이다.          



내가 가진 작은 것을 토대로 성장과 도약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하기에 늦은 때는 없다.

스스로 자신이 가진 것을 하찮게 여기고 불만으로 가득하면 그 가진 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고 만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던 결과를 얻어야만 행복할 것이라고 착각한다. 

그러나 그들이 불행한 건 자신에게 남아있는 것을 하찮게 여기기 때문이다.            



다가오는 시간이 언제나 내가 원하던 좋은 일들로만 채워지기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우리는 내가 기대하지 않았던 결과를 만난 때에도 그 결과로 긍정적으로 생각할 마음의 힘을 길러야 한다.

인생에 건강, 돈, 관계 등 아직 남은 것이 있다면 거기서부터 한걸음 나아가고 성장하기에는 충분하다.

그 충분하다고 여겨지는 마음이 행복의 출발점이다.


#행복 #긍정적인마음 


이전 10화 글쓰기가 행복인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