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볼 Mar 29. 2024

회사는 다닐만 하지만, 퇴사 준비생입니다

걱정많고 소극적이지만 나름 이것저것 도전해보고 있습니다

제목에 '퇴사 준비생'이라고 썼지만 사실 아직 회사를 떠날 생각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퇴사라는 이야기를 한 이유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함이 있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회사의 월급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과정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대를 포기하고 '마케터'라는 직무를 선택했을 때 부터 흔히 말하는 '안정성'과는 거리가 멀어졌습니다. 물론 제 선택이었고 후회는 없지만 걱정이 많고 생각도 많은 편인 저는 늘 미래에 대한 고민을 했습니다. 고민의 깊이가 늘 깊진 않았지만 항상 "내가 이 일을 못하게 되면 나는 뭘 먹고 살아야하지?"라는 생각을 하며 회사를 다녔습니다.


생각은 많았지만 소극적이었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도 않았고, 누군가처럼 과감히 퇴사를 하고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거나 다른 일에 도전하는 것은 더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아무 변화도 없이 시간만 흐르는 듯했지만 2가지의 변화로 인해 본업 이외에 할 수 있을 일을 시도해보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회사가 재택근무였고 일하는 장소에 구애가 없었던 시기에 숙소를 지원해주는 워케이션에 참여하며 이전에 내가 만나왔던 다른 유형의 사람을 만나며 꼭 회사 일이 답이 아니라는 것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내가 당장 본업을 포기하지 않더라도 미래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미리 시도하며 내 경험으로 만들는 것이 중요하고 생각했습니다.

또,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면서 회사 월급만으로는 집을 사기 어렵고, 노후 준비는 더 어렵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돈만 쫒는 것은 나쁜 방향성일 수 있지만 미래의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부업을 통해 파이프라인을 확대해 더 많은 수입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깨달음을 얻고 저는 회사는 다니지만 그 외에 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시도해보며 '퇴사 준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언젠가 회사는 그만두게 될 것이고 그 상황은 갑자기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지금 미리 스스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회사 월급보다 부수입이 더 커진다면 '자발적 퇴사'를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를 위해 직장인 부업으로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본 스마트스토어를 시도해보고, 블로그도 운영해봤습니다. 그리고 본업인 마케터 직무를 활용하여 온라인 강의도 개설하고 상담도 진행해보는 등 여러 방면으로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회사에서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충실하고 나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도록 업무에 집중하고 기회가 된다면 이직을 시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스스로 '퇴사 준비생'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다닐만 하지만(그리고 남들과 비교했을때 회사를 다니는 것을 싫어하지 않지만) 내 인생을 책임지지 않기 때문에 나를 책임질 수 있는 일을 찾고 시도하고 이를 통해 나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소도읖 남해 포토존 - 크리에이터 기운(?)을 주는 쌍봉


브런치를 통해 지금까지 어떤 일을 했는지, 앞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인지 남겨보고자 합니다. 누군가에게는 전혀 관련이 없는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나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스스로도 다짐하고자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