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송이 Jan 19. 2024

나의 엄마가 나를 응원하지 못하는 이유

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다

한 아이가 태어났다

여자 아이였다

이 아이가 태어난 때는

지금으로부터 대략 60여 년 전이라

남아선호사상이 팽배하였다


위로 언니가 둘이나 있는 그 아이는

환영받을 수 없었다

며칠을 젖도 관심도 받지 못한 채

방치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그 아이는

사그라지지 않고

버티고 있었다


결국 그녀의 엄마는

마지못해 그녀에게 젖을 물렸다고 한다


'마지못해'

그것이 그녀가 평생

그녀의 엄마에게 받은 사랑의 형태였다


그런 그녀가 엄마가 되었다

'내가 받지 못한 사랑을 다 주어야지.'


그녀의 결심이 무색하게

그녀는 사랑을 주는 방법을 잘 몰랐다


그녀는 분명 최선을 다했고

다 하고 있으나

받는 입장에서는 턱 없이 부족한 기분이었다



그저 안타까운 일이다


그녀의 과거가 안타깝고

그녀의 최선이 안타까우며

나의 과거와

나의 현재가

그저 안타까울 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부모의 응원을 받지 못한 아이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