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관리 지표의 개선을 통한 목표달성 계획 수립
22.01 모바일 지표가 반영된 이후 MAU 트래픽의 상승을 꾸준히 이어오다가, 22.11월 기점으로 매월 전월대비 트래픽이 감소 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그래프는 월 버즈량으로, 기업에 대한 온라인 상의 관심도를 수치화한 값으로, 해당 기업명/ 서비스명이 포함된 게시글의 수이며, 원형차트는 기업평판지수로 온라인 상에서 언급된 텍스트 내 긍부정 표현을 분석하여 이를 수치화한 값이다.
22.08~09월 까지 온라인 상 기업관심도가 증가했다가 10월부터 점차 줄어드는 모습
평판지수의 경우 54.8%로서 긍/부정 평판의 중립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 거래건수의 경우 22.01 부터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평균거래단가의 경우 평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마도 단일화된 수익모델에 따른 영향으로 보여짐)
기업의 유료 서비스/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월별 재구매율과 평균 구매횟수 모두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있다.
문토는 시장에서의 PMF의 검증이 완료 되었을까?
개인적인 견해는 시간에 따른 활성자 수가 어느시점부터 계속 유지가 되어야 하지만, 22.11월 기준으로 우하향or정체 모습을 보여지고 있어 리텐션커브 지표가 어느정도 유지되는지는 향후의 MAU 지표가 추가적으로 관찰 되어야만 PMF 검증이 완료 되었다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밖에도 신규로 유입된 유저의 CVR(전환율), ENGAGEMENT(참여율), CHURN RATE(이탈율) 등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PMF 검증의 신호를 읽어내어 앞으로의 사업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기존 커뮤니티 플랫폼인 소모임, 밴드 등과 같이 이미 정착된 플랫폼에서의 고객 페인포인트를 발견해 내었고
이를 개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메인 타겟고객인 20~39 세대의 '취미활동과 새로운 경험을 위해 적극적 노력을 하는 젊은층'을 공략해 그들을 통해 MAU활성화 - 거래지수 분석 - 거래패턴 분석 등을 통해 사업성과 PMF를 어느정도 확인 했다면,
지금까지 플레이어들이 들어와 즐길 수 있는 판을 만들었다고 한다면,
그렇다면 앞으로의 성장을 위해서,
시장에 뛰어 들어 즐길수 있는 신규 플레이어의 유입을 늘려야 한다 생각한다.
10명이서 즐기는 게임보다 100명이서 즐기는 게임이 즐길거리가 더욱 풍성해 지듯이,
기존 플레이어의 입장에서도 새로운 유저의 유입으로 모임 커뮤니티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고, 기존 형성되 있던 모임 매커니즘의 또 다른 패러다임을 제시 할 수 있는 새로운 판이 형성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업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적극 실행하지 못하는 이유로서
개인적인 견해는 유입된 유저의 이탈율이 높거나, 마케팅 통해 새로 유입된 플레이어의 참여율, 전환율 등의 지표가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서가 아닐까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지금시점에서 끊임없는 가설-검증 실험을 통해서
핵심적으로 살펴봐야 할 지표는
MAU지표, 참여율&전환율 지표 일 것이다.
MAU지표를 형성하는 사용자는 신규사용자, 재사용자, 부활사용자 등으로 구성되어 지며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한 것이 아니라 한다면, 플랫폼내 일부 기능의 업데이트 및 재구성을 통해 기존유저의 사용율이 어떻게 개선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재사용자, 부활사용자의 이용자의 증가폭을 확인해야 할것이다.
앞으로의 비즈니스 성장과 공격적인 마케팅 확대전략을 실행해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기 위해서
앞서 반드시 검증해야 할 지표로서 참여율 and 전환율 지표를 선정하였다.
공개된 지표가 없어서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참여율을 확인 할 수 있는 지표를 만들어 보았다.
활성유저의 활동을 체크하는 방식으로써 피드작성, 좋아요/댓글, 모임참석, 모임개설 등의 유저 액션에 따라서 형태별로 가중치를 반영해 전환율을 산정
(피드작성*1.8/ 좋,댓,구,알*1.2/ 모임참석*2/ 모임개설*3 참여 형태별 가중치 반영)
(전환율 산정= 월별 각항목별*가중치를 합산한 값/ 월별 신규 유입 유저수)
기업이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가 시장에서 원활하게 작동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유저가 플랫폼에서 어떤 형태로 참여를 하는지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확인 할 수 있는 참여지수가 매우 중요할 것이다. 이는 곧 해당월 리텐션 유저수 대비 얼마만큼의 참여를 보였느냐에 따른 전환율로서 환산해 추이를 살펴보고 이러한 두 지표가 안정적으로 관리가 되어 진다면, 그 시점부터 기업이 관련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더불어 신규 플레이어의 유입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마케팅을 기획해야 할지에 대한 마케팅 방향성도 제시해 줄 것이다.
성향 테스트 통한 모임추천 기능
새로 유입된 유저의 경우 플랫폼을 처음 접하게 되었을 때
맹목적인 서칭으로 시간을 소비하게 되고, 스크롤바를 내리면서 다양한 모임을 둘러보게 되지만 정작 자신에게 어떤 모임이 적합할지, 나는 어떤 모임을 원하는지와 관련된 자기 성찰 없이 무계획 적으로 모임을 둘러보게 된다.
따라서 모임을 서칭해보기 이전에 간단한 설문응답으로 성향분석을 해보고, 이와 유사한 성향의 사람들이 즐겨 찾곤 했던 모임을 선별해 추천해 주고자 한다. 모임을 추천하기전 응답에 대한 피드백도 간략하게 남아 전달해준다면, '추천된 모임의 why'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그리고 추천한 모임을 이용한 사람들의 후기글이나 댓글과 같은 리뷰를 제공해줌으로써 향후 모임을 서칭하고자 할때에도 어떤 방향으로 정보를 탐색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 역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필 피드 작성 유도/ '좋아요' 누른 모임 한눈에 보여주기
추천 모임 및 인기 모임을 서칭하는 과정에서
일정부분 이상 스크롤을 내리게 되는 경우, 스크롤을 일시 정지한채 프로필 작성의 장점을 팝업을 통해 노출시켜 '개인 프로필 작성하러 가기' 버튼을 통해 개인 피드 작성을 이끌어 낸다.
마찬가지로 인기, 추천 페이지에서 일정부분 이상 스크롤을 내리게 되는 경우 팝업창을 통해 '좋아요' 버튼을 통해 추후 내가 좋아요를 표시한 모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함으로써 커머스몰의 장바구니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자 한다.
(여기서 두기능 모두 '다시 표시하지 않기'를 아래부분 첨삭해 반복되는 팝업노출로 스트레스 요소로 작용하지 않도록 할것)
피드작성시 글, 에세이 중심 작성 기능
(가설) 피드작성을 하는 사람의 특징은 일상이 다채로운 사람, 하루 일과중 업무외 사람을 만나거나 개인 여가를 통한 외부 활동이 잦은 사람일 것이다. 그래야만 사진으로 일상을 기록할 기회가 많을테니까..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은 '피드에 업로드할 사진이 없다' > 이는 곧 피드 작성 기피하는 현상으로 귀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필 페이지를 사진으로 채우기 보다 이쁜 글씨체로 나만의 생각, 글, 하루일과, 에세이 등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하는 '글 중심 피드 작성 기능' 을 제공한다.
먼저 위 핵심지표로서 참여율,전환율 지표를 선정한 이유 관련해 간략히 정리하자면,
새롭게 유입된 유저가 플랫폼내 체류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어떠한 액션을 취하는 것 자체가 향후 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생각하고, 그러한 행동(피드작성, 좋아요/댓글작성, 모임참석, 모임개설) 자체는 궁극적으로 모임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며,(피드를 꾸민다는 것 자체는 참석하게 될 모임의 사람들에게 나를 알리고자 하는 욕구가 반영된 행동) 나아가 모임을 개설하는 등, 서비스 이용 관련해 일련의 선순환 사이클을 그릴수 있는 행동으로 귀결되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는 지표라 생각한다.
때문에 추가된 MVP 기능으로는
첫번째: 개인별 성향을 분석해 모임을 추천해주고, 추천과 동시에 모임후기를 탐색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향후 모임을 탐색하는데 있어 일정 수준의 조언과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두번째: 개인 '프로필 피드 작성' 및 '좋아요' 참여를 이끌어 냄으로써, 내가 작성한 피드에 대한 피드백을 라운지에서 다른사람들을 통해 받아 볼 수 있고, 좋아요를 누른 게시글은 추후 별도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민 되었던 모임리스트 내에서 선택의 폭을 줄여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플랫폼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참여지수 및 전환율 등의 지표가 개선되는지 혹은 성장하는지 관찰해 봄으로써 만약 지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요소라 판단 되어 진다면 다음 Step으로의 사업전개를 이어갈 수 있을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
유저의 80%이상은 문토에서 월2회 이상 모임을 즐기고, 함께 모임을 즐길 1명이상의 지인을 초대한다.
MAU 2배 성장 통해 10만 달성
참여 전환율 3.0% 대 달성
좋아요,댓글 대비 피드작성률 기존 40% > 60% 상승,
피드작성 대비 모임참석률 기존 40% > 60% 상승,
모임참석 대비 모임개설률 기존 30% > 50% 상승
매일 100명 이상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유저의 성향-참석모임의 특징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해 본다. (2주간 진행)
유저 특징별 추천 모임 큐레이션 위한 사전 매칭
추가된 기능을 알리기 위한 알람 및 공지
지인 초대 캠페인 실행 위한 기능 점검 및 프로모션 준비
Why
Objective의 경우 월2회 모임참석을 한다는 것은 개인의 라이프 사이클 속에서 취미생활 기반의 모임활동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 정착된 리듬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로서의 검증이 가능할것으로 생각하였으며, 지인1명 이상을 플랫폼으로 초대하여 함께 서비스를 즐긴다는 것 또한 해당 모임의 장점을 많이 느끼고 깨닫게 되었고 좋은것, 자랑하고싶고, 나누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기본 심리를 지인의 초대로서 확인하고자 하였고, 이와 같은 바이럴 마케팅 통해 신규유저의 확대를 꾀하고 기존 유저의 참여율 또한 함께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문토 플랫폼에서 고객여정지도를 살펴보면 '탐색(서칭)-좋아요,댓글작성-피드작성-모임참석-모임개설' 등의 일련의 과정대로 진행된다 볼 수 있다. 선 행위는 후 행위를 위해 필요한 사전적 행동으로 볼 수 있으며, 때문에 사전적 행동대비 뒤따르게 되는 행동의 수치(지표)가 얼마만큼 개선되고 증가되는지를 확인 할 수 있다면 고객들이 얼마만큼 기업에서 기획된 의도에 따라 서비스에 만족감을 느끼고 몰입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고 궁극적으로 '모임참여'의 최종 목적지까지 다다르는 고객의 비중을 높여 기업의 비전과 합치를 이룰 수 있는 지표라 판단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