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 CLIMBING YOSEMITY VALLEY
요세미티는 전 세계에서 클라이밍 혹은 하이킹을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국립공원이다.
그만큼 관광객을 위해 국립공원 맵(지도)나 가이드북이 잘 만들어져 있다.
특히나, 클라이머들을 위한 가이드북도 자세하게 제작되어 있다.
클라이밍 가이드북은 멀티피치용과 스포츠클라이밍용으로 나누어 제작되어 있다.
오랫동안 머물며 다양한 등반을 할 계획이라면, 두 권 모두 소장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는 멀티 피치 등반만 계획했던 터라, 멀티용 가이드북을 한국에서부터 챙겨갔다.
아래 가이드북 추천 ❗️(내돈내산!)
ROCK CLIMBING YOSEMITY VALLEY
Yosemite Valley의 수많은 루트들 중 750개만 뽑아 소개한 책자이다.
요세미티 등반 중 어려운 점을 꼽으라면, 어프로치 및 하산길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표기되어 있다.
더군다나 공원 내에는 지정된 주차장소에서만 주차가 가능한데, 클라이머들을 위해 Overnight으로 주차 가능한 곳도 나와있으며, 각 루트별로 주차할 수 있는 장소도 QR코드로 안내되어 있다�
불법 주차 시, 차를 견인해 가는 데 벌금도 상당하기 때문에! 꼭 잘 확인해서 주차하는 것이 필수다�
내가 추천하는 이 가이드 북은 트래드 클라이밍 책이고, 이외에 볼더링이나 스포츠클라이밍 가이드북이 따로 있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요세미티는 등반가들의 성지인만큼 많은 이들이 방문하기에 이렇게 가이드북을 잘 만들 수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도 이렇게 멋진 가이드북을 제작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