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2024 대한민국 커피 & 차산업 트렌드 탐구
대한민국은 커피공화국이라 불릴 만큼 카페는 이제 우리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공간이 되었다. 고종황제가 양탕국이라 불리는 커피를 즐겨 마셨다고 전해지는 정관헌에서 시작된 한국의 커피문화는 오늘날에 이르러 소비자들의 커피Coffee와 티Tea에 대한 취향과 견문이 깊어지고, 카페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다채로운 카페 트렌드와 라이프 스타일을 향유하게 되었다. 특히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들은 자신의 취향이 담긴 트렌디한 공간을 선호하기 때문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진행한 조사에서 ‘카페·디저트카페(47.6%)’, ‘식당·레스토랑(41.8%)’와 같은 먹거리가 있는 핫플레이스에 자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힘입어 20-30대를 타켓 마케팅하는 패션, 뷰티, 엔터테인먼트 등과 같은 기업과 브랜드들은 커피업계와 함께 콜라보하여 팝업스토어를 여는 등의 방식으로 카페라는 공간이 하나의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의 커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커피 시장 규모가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 1인당 연간 커피소비량은 405잔으로 전 세계 평균치의 3배를 웃도는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20세에서 59세 일반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마이크로밀엠브레인의 조사에도 20~30대 대비 40~50대에서 커피를 더 많이 소비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령이 높을수록 습관처럼 커피를 마시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보여이며 전체 응답자의 87.8%가 하루 1잔 이상 커피를 마신다고 응답했다.
근대 이후 기차역, 항구, 시장 주변의 다방 커피에서 시작된 카페문화는 1999년 스타벅스 1호점이 문을 열면서 커피의 대중화에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2000년 초반에는 비싼 커피 가격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있었지만 이후 다양한 가격과 컨셉의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의 성장으로 이제 커피는 더 이상 특정 계층이 소비하는 기호식품이 아닌 대한민국 일상 문화로 자리잡았다.
국내 커피 시장 규모 자체도 꾸준한 상승곡선을 나타내고 있으며<Fig. 1>, 카페 관련 소셜미디어 검색량 <Fig. 2>, 관련 산업과 시장<Fig. 3 & 4>이 확대되고 있음을 각종 통계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일부에서는 커피산업과 카페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의견도 있지만, 지난 20년 가까운 기간 동안 카페시장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며 갖가지 형태로 발전하였다. 2023년 오픈서베이가 조사한 카페 이용 유형과 같이 스페셜티 커피 시장과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의 동반 성장이 두드러진 점을 볼 수 있다<Fig. 5>. 또한 공간 테마 중심 카페, 홈 카페, 베이커리 카페, 에스프레소 바 등이 등장하며 한국의 카페업은 다양한 컨셉으로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커피 자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해외여행 증가로 해외 글로벌 브랜드와 카페문화의 경험치가 높아진 데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체험경제 시대에 소비자의 브랜드 체험에 대한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카페들은 핵심 상품인 커피 이외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굿즈와 특별한 공간과 인테리어 등을 내세우며 차별화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한국은 커피산업이 매우 발전한 나라이지만, 최근 커피 외에도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음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생겨나면서 커피의 대체품으로 차(茶)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차의 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1조 4175억원으로 2020년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던 팬데믹 시기에 비해 30.6% 성장했다<Fig. 6>. 차의 고급스러움과 건강한 이미지는 팬데믹 시기를 거치면서 건강한 소비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헬시플래져(Healthy Pleasure) 열풍과 물가가 급격히 상승하는 불황기에 접어들면서 작은 사치로 만족감을 얻는 스몰럭셔리(Small Luxury) 트렌드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맛을 느낄 수 있는 아이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FBIR Lab에서는 2024 카페 트렌드 분석에서는 각종 매스미디어와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다음과 같은 주요 이슈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 번째, 국내에 진출한 해외브랜드를 중심으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에 대한 고찰
두 번째, 다양한 카페공간이 변화에 따른 규모의 대형화, 특별한 공간, 열린 다양성을 고려하는 카페공간의 변화에 대한 고찰
세 번째, 커피와 함께 동반성장하고 있는 차의 다양하고 창의적 진화에 대한 고찰
네 번째, 커피의 대체품에서 스몰럭셔리와 헬시 트렌드로 자리잡은 차(茶)를 즐기는 다양한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