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그린 Mar 13. 2024

이렇게 해서라도 아이를 가질 수 있다면..

시험관을 진행할 병원을 알아보고 있던 어느 날 남편이 메일을 보내왔다. 생소한 6개의 이름이 적혀있었고 맘에 드는 이름을 골라보라고 했다. 생기지도 않은 아이의 이름을 벌써 작명한 것일까라고 생각했겠지만, 그것은 사실 내 이름이었다.


아이가 부부에게 오는 때가 다 있는 거겠지만 남편은 그때를 그 운을 당길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

나의 이름에서 자식 운이 약하다고 생각했고 좋은 이름을 몇 개를 지어 왔다. 부창부수라고 했던가?

나는 무슨 이름을 바꾸라는 거냐며 잔소리 한번 하지 않고 오히려 신나는 마음으로 이름들을 보았다.

어떻게 그런 마음이 들었는지 묻는다면 사실 잘 모르겠다. 임신하고 싶은 절박한 마음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이었던 것 같다. 새로운 이름으로 새로운 내가 되면 뭐든지 잘 될 것만 같았다.


그날 저녁 남편과 나는 작명소에서 받아온 이름을 함께 보며 이 이름은 너무 아니지 않냐며 낄낄거렸다. 남편은 새로운 여자 친구가 생긴 듯 이 이름 저 이름 신이 나서 하나씩 불러보는데 나는 괜스레 쑥스러웠다. 다음날 남편 없을 때 혼잣말로 익숙한 나의 성에 어색한 이름들을 하나씩 불러보았다. 하나하나 다른 느낌이었다. 이건 도저히 양심에 걸려 부르지 못한 어여쁜 이름도 있었다.


나의 원래 이름은 중성적인 이름이다. 학교 다닐 때 나의 이름과 같은 남자아이가 반에 꼭 한 명씩 있었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 영어 이름을 지을 때도 몇 개의 이름을 골라 직장동료들에게 어떤 이름이 나의 이미지와 잘 맞느냐고 물었었는데 제일 많은 표를 받은 이름이 중석적인 느낌의 영어 이름이었다. 본명의 느낌 따라 애교가 없는 건지 애교가 없어서 중성적인 느낌의 이름이 잘 어울리는 건진 잘 모르겠지만 지인들에게 나는 애교 없고 털털한 사람인 건 맞다. 가족들은 내가 이름을 바꾼다고 하면 어떤 반응일까? 양가 부모님 모두 우리 부부의 뜻을 존중해주셨다. 특히 친정 부모님에게 감사했다. 인생을 어진 마음으로 살아갔으면 좋겠다는 뜻으로 지어주신 이름답게 적어도 나는 사람을 만날 때 상대방이 나를 속이거나 해하지 않을까라는 편견 없이 어진 마음으로 사람들을 만났다. 너무 어질게 살았나? 사람 볼 줄 모른다는 말도 꽤 들었다. 이름에 부응하며 현명하게 살지는 못한 것 같다. 그래도 사는 동안 늘 현명한 여자가 되자는 생각을 하며 살아왔으니 이름이 주는 힘이 큰 건 확실하다.


양가 부모님과 시누이 가족 그리고 나의 남동생에게 이름을 보여줬다. 다들 맘에 드는 이름을 하나씩 골랐다. 나의 이미지랑은 조금 먼 것 같은 이름도 꽤 있었고 개인적으로 이쁜 이름을 선택한 느낌도 들었다. 어떤 이름이든 다 좋다는 의견으로 표가 나누어졌고 결국 선택은 온전히 내 몫으로 돌아왔다. 남은 인생 살아가는데 등대가 되어 줄 나의 두 번째 이름에 대한 책임은 내가 가져가야지. 부르기 좋고 이름도 이쁘고 뜻도 좋은 이름을 2개 골라놓고 며칠 동안 번갈아 가며 불러보았다. 

남편이 어느 날은 A 이름으로 나를 불렀고 어느 날은 B 이름으로 나를 찾았다. 나는 들었을 때 조금 더 정이 가는 이름을 최종적으로 선택했다. 모든 서류에 나의 이름을 바꾸고 주민등록증까지 새로 만들었다. 


그렇게 우리는 나의 이름을 바꾸는 일을 시작으로 아이를 만날 준비를 하나씩 해갔다.

작가의 이전글 임신을 돈으로 사는 기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