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마이웨인 Jun 22. 2023

20대에 워라밸이 개소리인 이유

당신도 가스라이팅의 피해자

만약 당신이 워라밸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의 인생은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는 중이다.


우리가 흔히 선배들이나 나이 많은 사람들한테 듣는 얘기가 있다.


20대 때 즐겨야지, 30대 되면 아무것도 못해...


세뇌의 시작

나는 중3 때부터 주방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지라 이런 말을 거의 매일 듣고 살았다. 10대였던 나는 20대 30대 모든 선배들에게 나이에 대한 부러움을 하루종일 샀다. 내 나이는 20살을 향해가고 있었고 이미 경력이 취업걱정 안 할 만큼 쌓이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워라밸을 추구하는 삶의 방향을 선택하게 됐다. 요리사가 워라밸이라니 상상하기 힘들지만, 방향성을 신중히 고민해서 진로선택을 하면 불가능한 건 아니다.


그렇게 나는 20대 초반을 즐기기 시작했다. 월-금 40시간 근무에 월급도 평균 직장인만큼 잘 받았다. 연장근무도 없었고, 주말엔 놀러 가고 평일저녁에는 취미생활을 즐겼다. 돈만 없을 뿐이지 이게 남들이 말하는 성공한 삶인가 싶었다. 어릴 때부터 노력한 게 결실을 맺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너무 편안했다.


깨달음

한 가지 너무 이상한 게 있었다. 바로 금전적으로 너무 부족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다 부러워하는 인생을 살면 당연히 돈도 여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돈이 없었다. 뭘 사고 싶어도 사질 못하고, 먹고 싶은 것도 마음껏 먹으면서 살지 못했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정말 자유로운 인간인가? 하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곳 아무것도 못하는데??


자유의 본질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자유다.


다들 자유는 모두의 권리라고 생각하는데, 표면적으로만 그렇지 실제로는 안타깝게도 진정한 자유를 누리고 사는 사람들은 4% 정도다. 이걸 이해하려면 자유의 사전적 의미가 아닌, 자본주의 현실에 적용되는 자유의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 인간이 원초적으로 누릴 수 있는 자유는 3가지다.


물리적 자유

시간적 자유

경제적 자유


인간은 가고 싶은 곳 어디든지 갈 수 있어야 하고 (물리적 자유)

하고 싶은 일을 언제든 할 수 있어야 하며 (시간적 자유)

필요한 것을 마음껏 구매할 수 있어야 한다 (경제적 자유)


9시까지 직장으로 출근해야 하고, 늦잠을 자고 싶어도 못 자고, 싱가포르 1달 살기를 하고 싶어도 일 때문에 못하는 게 현실이다.


그렇다. 당신에게 자유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난 인간의 삶의 목적은 이 3가지 자유를 얻어내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 3가지 자유를 얻어내려면 그에 맞는 노력과 올바른 지식을 배우고 갖추어야 한다. 10대 20대를 술파티나 대학교 같은 곳에 갖다 버릴게 아니라, 이 3가지 자유를 얻어내는 노력을 반드시 해야 한다.


당신에게 20대를 즐기라고 하는 사람들을 잘 관찰해봐라. 성공한 사람들 단 한 명도 없을 거라고 난 장담한다.


본 저자가 실제로 만난 몇백억 대 자산가들은 하나같이 10대 20대를 갈아 넣어서 30대에 반드시 자유를 쟁취하라고 조언하고, 자본주의 노예들은 20대를 즐기라고 조언한다.


이제 가스라이팅 그만 당하고 당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난한 사람이 부자되기 훨씬 더 쉽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