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 구두를 신은 Jan 31. 2024

먹으란다고 먹지 말란다고

내게 무슨 권한이 있단 말이냐

지난여름, 집으로 올라가는 보행자 도로가 무성한 칡덩굴로 인해 막힌 적이 있었다. 그 길과 이웃한 학교의 건물 뒤편에는 농구장을 두세 개 만들 만한 땅이 버려져있는데 그 공간을 칡덩굴이 점령한 것이다. 초록빛 바다를 이룬 그 덩굴숲에는 붉은머리오목눈이가 무리 지어 살았다. 즈즈즛 즈즈즛 우는 새. 참새를 닮았으나 참새보다 더 작고 귀여운 새. 내가 아무리 참새가 아니라고 우겨도 사람들은 참새라고 했다.

"울음소리를 들어봐. 참새랑 달라. 즈즈즛 즈즈즛 이렇게 울잖아."

그랬는데 그 소리가 짹짹짹으로 들린다고 했다. 칡덩굴은 여름 내 철제 울타리를 타고 올라 길을 지나는 행인들을 붙잡을 듯이 손을 뻗었다. 가을이 되기 전 울타리를 넘어온 풀들은 한 남자의 전동칼날에 깔끔하게 잘려나갔다. 풀냄새가 묘하게 좋기도 하고 섬뜩하기도 했다. 울타리 안쪽에 있는 덩굴은 움집처럼 무엇인가를 품을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 갈색으로 변하여 그대로 말라버린 덩굴숲을 보면서 그 아래 아늑한 공간을 길을 가다 말고 몸을 숙여 바라보곤 했다.

'붉은머리오목눈이. 둥그런 몸과 잘 바랜 지푸라기 색을 한, 까만 눈이 정말로 동그랗고 예쁜 오목눈이가 여름 내내 이곳에서 살았었지. 지금은? 거기 숨어 있니? 좀 따뜻하니?'


바스락.

고양이 한 마리가 초록색 울타리 밑부분으로 유연하게 몸을 낮추어 들어갔다. 덩굴숲 그 은밀한 입구로 들어갔다. 포식자가 사냥을 할 때 보이는 소리 없는 발걸음으로. 나는 가던 길을 멈추고 무릎을 굽혀 엉거주춤 앉았다.


'깜짝이야.' 고양이는 범죄를 저지르려다 들킨 것처럼 켕기는 표정으로 나를 보았다.

'거기서 뭐 하냐. 오목눈이 보금자리를 덮친 것이냐.'

'신경 끄세요. 가던 길 가세요.' 고양이가 발이 시린 듯 앞발을 하나 들어 올렸다.


먹으란다고 혹은 먹지 말란다고 들을 고양이도 아닌데 나 혼자서 선택의 권한이 내게 있는 듯 괴롭다. 그 작고 귀여운 붉은머리오목눈이가 자꾸 눈에 밟힌다. 어쩌면 고양이는 추워서 그곳에 숨어들었을 수도 있다. 그리고 이 밤 오목눈이는 덩굴 사이사이에서 친구들과 나란히 몸을 맞대어 자고, 그 옆에는 몸을 동그랗게 만 고양이가 새근새근 잠들었을 수도 있다.

결국 세상사란 객관이 아니라 주관이고 내 신경쇠약이 문제인지도 모른다. 결국 나는 내 일신을 보존하는 것에 대한 염려를 오목눈이에 투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작가의 이전글 유치환, <바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