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숨 Apr 02. 2024

내가 어떻게 살고 싶은지에 대해

나는 한국예술종합학교를 나왔다. 아마 한국에서 가장 자유로운 학교가 아닐까 싶다. 입학시험에서부터 커리큘럼까지 혁신적이었던 학교. 난 이곳에서도 답답함을 느꼈고 자유를 갈망했다.


프랑스에 와서 에꼴42를 다니고 있다. 프랑스에서도 혁신적이라는 학교. 나는 이곳에서도 답답함을 느낀다. 

내게는 블랙홀이라는 과제의 제출기한이이 있고, 이 기간동안 컴퓨터 프로그래밍 과제를 제출하지 않으면 학교에서 퇴학당한다. 나는 동시에 회사를 다니고 있다. 주 20시간이지만, 꽤 압력적인 사장 밑에서 일하고 있다. 


나는 최근에 내가 이곳에서 하는 모든 일들이 행복한가 ? 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묻곤한다. 나는 행복을 크게 바라지 않기도 하고 내게 행복을 주는 것은 일이나 학교가 아닌 매일의 일상이기 때문에 사실 이 질문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안다. 그러므로 행복, 불행보다는 만족스럽지 않다로 질문이 돌아간다. 그 이유는 프랑스에서 외노자로 살아가기 때문도, 가난한 유학생 신분이기 때문도 아니다. 내가 한국으로 돌아간다고 해도 나는 내 삶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을 알고있다. 나는 똑같이 일할것이고 똑같이 소비할 것이고 똑같이 행복을 누릴 것이다. 가끔 건강염려증으로 인해 심적으로 고통받을 것이고 엄마아빠언니에게 똑같이 어리광을 부릴 것이다. 가족들을 더 자주 볼 수 있다는 것은 다른 문제이지만.


나는 스스로 자유롭지 않다고 느낀다. 나는 답답하다. 나는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싫고, 나는 일할때 압력을 받는것을 싫어한다. 이전에 싱가폴 회사에서 즐겁게 일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나는 자유롭게 일했기 때문이다. 난 꽤 부지런해서 아침 8시 9시면 스스로 일어났고 해야할 일을 했다. 나는 이렇게 내가 주체적일 수 있는 삶을 원한다. 그러나 회사에서 일하거나 어딘가에 소속되면 어느정도 포기해야 한다는 것도 안다. 그러나 나는 이 가치가 내 삶에서 포기가 안된다. 나는 약간 돈을 적게 버는 삶도, 다른 나라 말로 말이 좀 안통하는 것도 포기가 되는데 내 완전한 자유가 포기가 안된다. 아마 내 정서상, 누군가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는 것도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최근에 생각한다. 수입원이 좀 다양하면 어떨까. 회사 하나에 몸과 정신 바쳐가며 일할 생각 말고, 수입이 하나 끊겨도 다른 수입으로 먹고 살 수 있도록 그리고 그 수입이 온전히 나만을 위하는 노동으로 생길 수 있도록 하는 삶에 대해... 

작가의 이전글 드디어 이사 + 체류증 해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