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듣똑라 Jun 06. 2023

듣똑라 WORLD 인터뷰

김지아 기자 & 김예은 PD

2022. 10월, 유튜브 개편 이후 매주 화, 수, 목 아침 7시에 듣똑러들을 찾아가고 있는데요. 듣똑라 내부적으로는 정말 큰 변화였어요. 특히 처음으로 기자-PD 고정 유닛이 생겼거든요. 개편 이후 약 6개월이 지난 지금, 각 유닛의 기자와 PD들은 어떤 마음으로 영상을 만들고,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있는지 만나봅니다.

(듣똑라 WORLD를 만드는 김지아 기자(이하 김지아)와 김예은 PD(이하 김예은)의 인터뷰 전문입니다.)


Q1. 듣똑라 WORLD의 기획 의도가 궁금해요. 그리고 유닛명을 어떻게 정하게 되었나요? 


김지아. 우리나라를 넘어 다른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야기를 쉽게 풀어보자는 기획 의도를 가지고 제작하고 있어요.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국제 분야는 특히 어렵다고 느껴서 외면하는 사람들과, 알아서 분석하고 전문가처럼 지식이 빠삭한 사람들로 나눠져 있는 것 같아요(지식의 양극화가 심하다고 표현해야 하나) 그리고 해외 거주 경험 등에 따라서도 관심도가 굉장히 다른 것 같아요. 듣똑라 WORLD는 그중에서도 관심을 가지고는 싶지만 바빠서 혹은 각자의 사정으로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국제정세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풀어주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김예은. 저희만큼 이름 짓기 쉬운 유닛은 없었을 듯?ㅋㅋ 세계가 대체 어떻게 굴러가는지, 그중에 주요한 사건의 이면 속에서 여러분이 한 번 더 깊게 생각하고 볼 수 있도록, 세상을 보는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듣똑라 WORLD 비하인드 컷

Q2.  듣똑라 WORLD는 어떤 프로세스로 만들어지나요? 


김지아. 아이템 선정-회의-대본-촬영-편집-피드백 쳇바퀴와도 같은… 특징은 크게 없는 듯합니다. 예은 PD가 편집할 때, 저는 다음 아이템을 골라 두고, 예은 PD 편집 도중 회의를 같이 잠시하고, 편집 끝나면 곧바로 새로운 대본 바탕으로 촬영하고, 다시 편집 들어가는 시스템… 


김예은. 무튼 지아 기자가 이야기 한 것 같이 꽤나 루틴한 일상입니다… 특종이 생기지 않는 한.. ^^... 세상에 별일이 없어야 하는데.. 별일이 생겨야 하는 아이러니한...

듣똑라 WORLD 비하인드 컷

Q3. 듣똑라 WORLD 주제를 고르는 기준이 있나요? 


김지아. 사람들이 얻어 갈 게 있는 주제인가+사람들이 흥미를 느끼고 볼만한 내용인가, 두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저는 콘텐트 만드는 사람들끼리만 재밌으면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해요. 많은 사람들이 진짜 알아야 할 내용인지, 그들이 얻어 갈 수 있는 게 있는지 고민합니다. 


김예은. 단순히 어떤 사건, 뉴스의 내용에 대한 흥미를 넘어 그 내용을 통해 얼만큼 시야를 확장시켜 생각해 볼 수 있는가, 그 이야깃거리가 충분하고 알아야 할 가치가 있을까, 이런 점들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듣똑라 WORLD 비하인드 컷

Q4. 만들면서 가장 재밌었던 혹은 인상 깊었거나 힘들었던 영상이 있나요? 


김지아. 인도 편. 개인적으로 궁금하고 관심 있어서 인도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는데, 다행히 듣똑라 WORLD의 정체성, 우리의 지향성과 맞아떨어져서 콘텐트로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결과도 나쁘지 않았다는)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나에게만 재밌는 걸 하겠다’는 태도를 경계하고 있는데, 다행히 인도 편은 개인의 관심사와 듣똑라 WORLD의 정체성이 잘 맞았던 콘텐트였습니다.

영국총리부터 샤넬CEO까지 다해먹는 인도혈통 비밀 파헤쳐봄


김예은. 이란 편. 재밌다기보단 의미 있다고 생각된 이란 편이 기억이 남네요! 당시 월드컵 때문에 세계는 축제 분위기로 가득 찼지만, 어떤 곳에서는 외로운 싸움을 벌이는 누군가의 이야기를 해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유의미했다고 생각합니다. 제작에서도 우리가 접근할 수 있는 자료에 한계도 좀 있어서 어려웠지만 해외자료들과 외신들을 열심히 찾아냈고, 월드에서 처음으로 인터뷰를 직접 시도했던 편이기도 하죠.  


다른 국적이지만 같은 여자로서 그들의 행보에 리스펙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이 순간에도 그들은 여성, 생명, 자유를 외치고 있겠죠ㅠ 당시에는 좀 지지부진했지만 그래도 천천히 누군가가 찾아주는 영상인 것 같네요!

물가 50% 폭등, 400명 사망..이란 현상황 총정리 (f.이란인 호다니쿠)

Q5. 듣똑라 WORLD 중 듣똑러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은 영상 이야기해주세요! 


김지아. 네포베이비 영상이요. 저에게만 재미있는 영상이 아니라 많은 분들이 호응을 해줬던 영상이니 재미보장…안보신 분들은 보세용 ㅎㅎ 

미국판 금수저, 네포 베이비가 뭐길래


김예은. 시리아 지진 편. 모두가 튀르기예의 지진에 주목하고 구원의 손길을 내밀 때, 같은 재난 속 시리아라는 국가는 왜 구조 소외를 당하는지 조명하는 내용의 콘텐츠인데요, 아마 당시에 튀르키예가 지진으로 심각한 상황인 건 잘 알았어도, 시리아에 대한 뉴스는 찾기 어려운 부분 많다고 느꼈을 거예요. 저 역시 제작하면서 시리아가 어떤 상황에 놓인 국가인지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충격을 받은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처럼 큰 사건을 다룬 뉴스들 속에서 우리가 한 번 더 나아가서 생각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혹은 우리가 보지 못했던 부분은 무엇인지, 듣똑라 WORLD에서 지향하는 바가 잘 보이는 영상이라 생각됩니다!

60년 독재정권 시리아, 지진에도 외면 받는 이유


이전 02화 듣똑라 ECONOMY 인터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