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태교 그리고 젠틀버스(4)

‘스승이 십 년을 잘 가르쳐도 어미가 열 달을 뱃속에서 잘 가르침만 못하

by 아이언캐슬

스승이 십 년을 잘 가르쳐도 어미가 열 달을 뱃속에서 잘 가르침만 못하고, 어미가 열 달을 뱃속에서 가르침이 아비가 하룻밤 부부 교합할 때 정심(正心)함만 못 하리라.’ -태교신기(胎敎新記)-


그만큼 태교의 중요성과 임신 전 마음가짐, 특히 아버지의 임신 전 태교의 중요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대 의학적으로도 임신을 계획하기 전 적어도 2개월 전부터 아버지도 함께 몸과 마음의 관리를 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정자가 정모세포에서 약 2~3 개월의 과정을 거쳐서 성숙이 되기 때문입니다.


태교신기란 조선조 영조 때 여류 문장가 사주당 이 씨가 초안을 한 것을 그 아들인 언문지의 저자 유희가 완성하여 출간한 것으로 그 첫 장, 지언교자(只言敎子)의 장에 나오는 말입니다. 사주당 이 씨는 당대에도 뛰어난 문장가로 다수의 책을 저술한 것으로 되어있는데 돌아가실 때 아들 유 희에게 <태교신기언해>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파기하라는 유언을 하셨답니다. 그만큼 태교를 중요시하셨던 것 같습니다. 해서 오늘날 그분의 책 중에 태교신기만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양 태교


먼저 동양 태교의 특징을 살펴보면 몇 가지 중요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앞에서 설명한 태아의 정신적인 면을 강조하는 것이고, 태교는 임신하기 전부터 시작하여야 한다는 것이며, 또 하나의 특이한 사항은 부성(父性) 태교, 즉 태교에 있어서 아버지의 역할을 강조하였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최근에 과학적으로 많이 증명이 되는 부분이지만 그만큼 아버지의 태교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현대의 아버지들은 태교에 대하여 어느 정도 무관심한 것이 사실이지요. 아기가 태내에 있는 동안은 엄마의 몫으로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분명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예전의 우리 조상들은 아버지의 태교를 매우 중요시하여 태교에 많은 관심을 보여 왔습니다.


동양 태교는 여러 고전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태교에 대한 기록으로 3천 년 전 중국의 고전 의학서인 <황제내경>을 비롯하여 <사기>, <소학>, <열녀전>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인 칠태도(七胎道)와 태교신기(胎敎新記)가 그것입니다.


이규태 님이 엮은 우리 전래의 칠태도는 민간에서 시행하는 3 태도에 상류사회의 4 태도를 합하여 일곱 가지 임신 중에 지켜야 할 태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7 태도(七胎道)


제1도에서는 임신 중 다섯 가지 금기사항,

제2도에서는 임신부의 정서적인 면,

제3도에서는 태아에게 해로운 태살(胎殺)의 장소를 피하라는 것,

제4도에서는 임신부의 품위를,

제5도는 임신부의 태도,

제6도는 태아의 기품 형성을 위한 교육,

그리고 제7도는 임신 중 금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답니다.

keyword
이전 03화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태교 그리고 젠틀버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