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윤 Jul 19. 2023

모든 핑은 누구에게나 기쁜 일일까

[1기-02] 02 핑 - 관계 맺기


모든 핑은 누구에게나 기쁜 일일까모든 핑은 누구에게나 기쁜 일일까


두 번째 시간은 '관계 맺기'를 주제로 한 그림책 '핑!' 이다.

나와 비슷하기도, 다르기도 한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할까?

어떻게 다가가고, 나에게 다가오는 이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

나는 누구에게 핑을 보내왔을까?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은 참 어렵다. 경험이 많이 쌓여도, 어른이 되도 여전히 고민이다.

도대체 관계가 뭐길래 우리를 이렇게 힘들게 하는걸까?


어떤 마음가짐이면 조금 더 편안해질 수 있을까

어떤 방법이 나와 당신 모두를 더 기쁘게 할까

나는 누구와 관계를 맺고 있었나



웃음을 보냈지만 웃음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
내가 하는 모든 것이 핑
다른 이의 반응을 잘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힘이 나는 것일 수도, 힘들게 하는 것일 수도 있다. 퐁을 '잘' 받아보자



나에게 ‘핑’이란 무엇인가요?


떠오르는 ‘핑’의 방법들을 모두 써 봅시다.


나는 어떤 ‘핑’과 ‘퐁’을 주고 받았었나요? 그 당시 나와 상대의 감정과 행동을 떠올려 봅시다.

  - 기억에 남는 ‘핑’과 ‘퐁’

  - ‘핑’과 ‘퐁’에 대한 그 당시와 나중의 생각이 바뀐 경우가 있나요? 

  - 나의 ‘핑’은 많은 사람들이 잘 받을 수 있는 것이었나요?어떤 사람들이 주로 나의 '핑'을 받았나요?


내가 받고 싶은 ‘퐁’에는 무엇이 있나요?


다른 사람의 ‘핑’에 대한 나의 ‘퐁’은 어땠나요? 그들이 나의 ‘퐁’에 기뻐했나요?


혹시 나의 ‘퐁’에 슬퍼하거나 상처를 받거나 화를 낸 경우가 있었나요?


이번 주, 이번 달, 올 해에 내가 보낼, 보내고 싶은 ‘핑’을 써 봅시다.



           핑을 하는 사람 = 나

           퐁을 하는 사람 = 친구


          이란 내 생각, 마음, 꿈을 전달하는 것



핑을 수 없이 보내는 사람도, 한 번의 핑을 보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는 사람도 있다.

하나의 퐁을 받고 행복한 이도, 열 개의 퐁을 받고도 만족하지 못 하는 이도 있다.

많고 적은 핑과 퐁 사이에서 우리는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중심을 잡을 수 있을까.


모든 핑은 누구에게나 기쁜 일일까

누군가를 아프게 하진 않았을까

나는 어떤 핑을 보내는 사람일까

나는 퐁을 어떻게 받는 사람일까


나에 대한 관심이 담긴 상대의 핑 덕분에 행복했다.

내가 건넨 핑을 기쁘게 받은 상대를 보며 뿌듯했다.



앞으로 살면서 우리는 수많은 핑을 보내겠죠?

돌려받는 퐁이 여러분이 기대하는 것과 많이 다르지 않은, 여러분이 받고 싶은 모습의 퐁이길 바랍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을거에요. 그래도 많이 아프지 않기를 바랍니다. 

퐁이 오지 않더라도, 나를 비켜가더라도 내 속도대로 ‘핑’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한 번쯤은 나의 ‘핑’이 누군가를 아프게 하지는 않을지, 

누군가가 소외받지 않고 받을 수 있는 핑인지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우리의 핑과 퐁이 누군가를 콕콕 찌르기보다 서로에게 힘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작년에 운영한 클래스 내용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군가의 인생에 스며드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