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정 Feb 29. 2024

지갑도 열고, 귀도 열고

생각하는 베짱이

요즘엔 커피숍이든 패스트푸드 식당 같은 곳에 가면 나이가 지긋한 분들이 담소를 나누는 모습을 자주 본다참으로 젊게 산다는 느낌을 받는다

소위 예전에는 젊은이들의 전유 공간이라고 치부되었던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모습을 보면왠지 다행이다라는 생각마저 든다왜냐면나도 곧 그들의 나이가 될 테니까.

그날은 세 분의 여자분들이 앉아 있었는데, 좌석이 가까워서 그분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있었다.

분명 세 분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각자 자기 이야기만 하고 있었다


정확하게는 떠들고 있다는 느낌이었다


한 분이 이야기를 시작하면그 이야기에 대한 피드백이 공유되는 게 아니고새로운 이야기가 시작되었다

이야기의 화자는 상대방의 이야기가 끝나기만 기다렸다는 듯 자기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었다


그 상황이 도돌이표처럼 돌아가는 모양새였다.

나는 그 모습을 보자아차 싶었다.

내 모습이 떠올랐기 때문이었다.


나도 요즘 이상한 습관이 생기기 시작했다.

부쩍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보다는 내 이야기를 더 많이 하고 싶어졌다그래서 상대방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나의 입장에서 내 생각들을 쏟아내고 있는 나 자신을 자주 보는데나도 이분들과 별반 다르지 않구나 싶었다.     


가끔 나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 밤 12시에 카톡이나 문자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분은 내가 일찍 잠자리에 드는 걸 안다그런데도낮에 내가 보낸 문자에 답신이 늦었다면서 자신의 상황 이야기를 문자로 남겨놓는다.

나중에 그분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시간이 늦은 건 알지만내가 그때밖에 시간이 없었고

해야 할 일이 생각났을 때 후딱 처리해야 나중에 까먹지 않는다라는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한 마디 더 얹는다.

어차피 넌 자니까소리 못 듣잖아나도 네가 내일 아침에 본다는 거 다 안다.”

라며 대인 흉내를 낸다.


내 입장에서는 그 말이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는데 말이다     


나는 한 번 더 다짐하게 된다.     


나이가 들수록 지갑만 열 것이 아니라,

귀도 열어야 하는구나.

작가의 이전글 역시, 사랑이구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