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쓰는 홍보강사 Nov 24. 2023

전자책 표지 직접 만들기

망고보드, 미리캔버스, 포토스케이프, 파워포인트 활용

전자책 제작에 필요한 원고 준비를 6가지로 나눠 준비했다. 그중 디자인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표지와 본문에 담는 이미지다. 물론 비용을 들여 외부에 맡길 수도 있지만, 여기에서는 직접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망고보드와 포토스케이프 사용법과 그 외 미리캔버스와 파워포인트를 활용해 표지 디자인과 본문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필자가 만든 전자책 표지


1. 망고보드 표지 디자인


망고보드는 전문 디자이너가 만든 여러 종류의 디자인 템플릿을 제공한다. 망고보드는 카드뉴스, 포스터, 상세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인포그래픽, 유튜브 썸네일, 유튜브 채널아트, 배너, 네임카드, 현수막, 로고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해서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고 추가하여 원하는 디자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전자책 표지도 응용하면 된다. 참고로 망고보드는 무료사용자와 유료사용자가 있다. 유료사용자는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와 폰트 사용 범위와 콘텐츠 제작 횟수에 따라 학생, 일반, 프로가 있다.


(1) 망고보드 가입


망고보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는다. 인터넷에서 그대로 연결해 사용하면 된다. 망고보드 측에서는 크롬에서 사용하기를 추천하고 있다. 회원 가입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첫째, 망고보드(www.mangoboard.net)에서 회원 가입하면 된다. 회원이 되면 일단은 무료사용자가 된다. 처음에는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한번 사용해 보기 바란다.


둘째,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 보자. 유료서비스는 저작권 콘텐츠 사용 범위와 제작 횟수에 따라 학생, 일반, 프로가 있으니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또 기간별로 1주일, 1개월, 3개월, 1년 단위로 사용할 수 있으니 필요한 기간에 선택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일반 사용자 1개월 요금은 29,000원이다. 만약에 표지만 한번 만들려면 1주일 사용을 해도 된다. 학생은 7,000원, 일반은 12,000원이다. 망고보드 사이트에서 ‘요금제/저작권’을 보면 더 자세한 내용이 있다.


(2) 망고보드 핵심 메뉴, 템플릿


망고보드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템플릿 제공이다. 템플릿만 잘 선택해도 망고보드의 위력을 그대로 느낄 수 있을 만큼 망고보드 서비스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크게 용도별 템플릿과 사용처별 템플릿으로 볼 수 있다.


- 용도별 템플릿

용도별 템플릿은 카드뉴스, SNS, 포스터/전단, 프레젠테이션, 웹툰스타일, 상세페이지, 이벤트/홍보페이지, 인포그래픽 세로, 인포그래픽 가로, 유튜브 썸네일, 유뷰브 채널아트, 배너, 세로배너, 미니배너, 네임카드, 현수막, 로고, 메뉴판, 기타로 구성되어 있다. 


- 사용처별 템플릿

사용처별 템플릿은 쇼핑몰, 공공/센터/협회, 교육기관, 기업, 프리랜서, 병원/의원, 전문직, 자영업, 여행산업, 동아리/모임, 서포터즈/기자, 종교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3) 망고보드로 표지 만들기


망고보드 템플릿에 책표지 디자인은 안타깝게도 없다. 하지만 응용하면 된다. 망고보드는 디자인 사이즈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어, 다른 템플릿을 가져와 표지로 바꿔도 된다. 아니면, 직접 그래픽을 불러와서 작업해도 된다.

[그림 1. 망고보드로 표지 만들기]


첫째, 망고보드 메인 화면 우측 상단에서 표지 사이즈를 설정한다. 필자는 가로 1684px, 세로 2384px 한다.


둘째, 좌측에 있는 템플릿, 그래픽, 텍스트, 배경을 불러와서, 디자인하면 된다. 특히, 망고보드는 다양한 사진과 일러스트를 제공하고 있으니, 잘 활용하면 멋진 전자책 표지를 만들 수 있다.



2. 미리캔버스 표지 디자인


미리캔버스 역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는다. 인터넷에서 그대로 연결해 사용하면 된다. ppt, 카드뉴스, 포스터, 유튜브 섬네일 등 5만 개 이상의 무료 템플릿으로 원하는 디자인 제작할 수 있다.


(1) 미리캔버스 가입


첫째, 미리캔버스(www.miricanvas.com)에서 회원 가입하면 된다. 회원이 되면 일단은 무료사용자가 된다. 처음에는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한번 사용해 보기 바란다.


둘째,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 보자. 1개월 요금은 프로는 14,900원, 엔터프라이즈는 33,000원이다. 미리캔버스 사이트에서 ‘요금제’을 보면 더 자세한 내용이 있다.

[그림 2. 미리캔버스로 표지 만들기]


(2) 미리캔버스로 표지 만들기


첫째, 미리캔버스는 책표지 템플릿이 있다. 템플릿에서 ‘북커버’를 열어보자. 다양한 북커버가 있다. 여기서 적당한 표지를 선택한다.


둘째, 좌측에 있는 일러스트, 텍스트 등을 선택해서 편집하면 된다.



3. 포토스케이프 표지와 본문 이미지


디자이너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포토샵(Photoshop)이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전문 디자이너용으로 제대로 사용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또 프로그램을 구매해야 한다. 다행히 인터넷에서 무료로 다운 받아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들이 있다. 무료지만 배우기 쉽고 조작이 간단해 아마추어들에게 적합하다. 


가장 많이 알려진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은 포토스케이프(PhotoScape)다. 사진편집부터 오려내기, 콜라주까지 다양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웬만한 이미지 제작에 활용도가 높고, 사용도 간편하다. 포토스케이프 버전은 3.7버전, X버전, 프로버전이 있다. 포토스케이프 3.7은 옛 버전이지만 아직 많이 사용하고 있다. 최신 버전인 포토스케이프X는 윈도우10 이상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오려내기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기존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었다. 포토스케이프 프로는 유료버전이다. 


(1) 포토스케이프X 설치


아래와 같이 설치하면 된다. 


첫째, URL 주소(www.photoscape.co.kr)를 그대로 써서 포토스케이프X 사이트를 연다. 


둘째, 무료다운로드에서 ‘Download Window 10’을 클릭한다.


셋째, 설치 화면이 나오면 무료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PRO'는 유료 버전이다. 


(2) 포토스케이프로 표지 만들기


포토스케이프로 표지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림 3. 포토스케이프로 표지 만들기]

첫째, 포토스케이프 메인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로 간다. 거기서 표지의 틀만 정하면 된다. 필자는 가로 1684px, 세로 2384px 한다. 그리고 표지 배경색도 정할 수 있다.


둘째, 틀을 표지 배경으로 해서, 디자인하면 된다. 제목의 폰트, 크기, 배열을 정하고 그래픽 이미지 넣기, 그리고 저자, 출판사 등을 디자인하면 된다. 


(3) 포토스케이프로 본문 이미지 만들기


전자책 본문은 글과 이미지로 만든다. 이때, 이미지 크기와 파일은 통일하자. 그래야 전자책에 나타난 이미지가 일관성이 있어 보기 좋다.

[그림 4. 포토스케이프로 본문 이미지 만들기]

필자는 이미지 기본 사이즈를 가로 800px, 세로 450px로 맞춘다. 이미지에 따라 세로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가로는 800px으로 통일한다. 


그래서 필자는 [그림 4] 우측 ‘새로 만들기’에서 가로 800, 세로 450으로 기본틀을 만들어서 이미지를 불러와 작업한다. 일종에 캔버스를 그려 놓고 이미지를 불러오는 셈이다. 이렇게 하면, 작은 이미지도 큰 이미지도 가로 800px로 맞출 수 있다. 파일 유형은 jpg로 통일한다.



4. 파워포인트 표지 디자인


끝으로 전자책 표지를 가장 쉽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바로 파워포인트를 활용하면 된다. 

[그림 5. 파워포인트로 표지 만들기]

첫째, 파워포인트 메뉴에서 ‘디자인’으로 들어가 슬라이드 방향을 ‘세로’로 전환하고, 슬라이드 크기를 정한다. 


둘째,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제목, 이미지 등 작업을 한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한다. 이때, 그림 파일은 jpg로 저장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자책 표지에 제목, 저자, 출판사는 필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