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eam into Action Aug 21. 2023

레오나르도 다빈치 -샹보드 성

프랑스 루아르 계곡의 매혹적인 성

그림 같은 루아르 계곡에 자리 잡은 샹보드 성 Chateau de Chambord은 역사와 건축의 웅장함을 매끄럽게 엮어내는 기념비적인 걸작으로 우뚝 서 있다. 선견지명이 있었는 왕 프랑스와 1세와 천재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독창적인 탁월함에 의해 생명을 얻은 이 성은 관광객들에게 혁신적인 예술성과 왕의 권위를 현시대에도 여지없이 보여준다.


1. 르와 밸리에 있는 300개 이상의 성 중 가장 크고 위엄 있는 성이다.

 프랑스와 1세는 그 당시 주변에 있는 블루아 성(Château de Blois)과 앙부아즈(Château de Amboise)에 왕실 거주지를 가지고 있었으며 샹보드 성은 사냥용 별장으로 건축되었다. 이 성은 중세 건축의 요소와 고전적인 르네상스 스타일을 혼합하여 독특한 프랑스 르네상스 건축 양식을 보여주는 가장 독특한 건축물 중 하나다.

프랑스와 1세
2. 샹보르 성은 1519년 건설되고 1981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됨

1515년 마리냥 전투 승리로 의기양양하게 돌아온 프랑스와 1세는 자신의 왕권을 과시하고 사냥을 위해 단순한 건축의 영역을 초월하는 비전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그의 사냥기간 동안 약 50일만 샹보드 성에서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그 웅장함은 긴 역사 속에서도 여전히 빛난다. 198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 성은 사냥을 위한 호화로운 축하 행사가 펼쳐졌으며 특히, 베르사유 궁전을 지은 루이 14세의 사랑을 받으며 샹보드의 이야기는 풍성함을 더해간다.

By Arnaud Scherer - Wikimedia
3.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혁신적이고 공학적인 이중 나선 계단


샹보드 성의 경이로운 건축의 중심에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a Vinci의 발명 정신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중 나선 계단이 있다. 자연의 나선형 형태에서 영감을 받아 다빈치는 조화, 혁신 및 실용성을 구현하는 계단을 구상했다. 혁신적인 디자인과 건축학적 탁월함이 융합된 이 나선형 계단은 이 성에서 가장 높은 랜턴 타워 안에 설치되어 올라가는 사람과 내려오는 사람이 창문을 통해 서로를 볼 수는 있지만 만나지 않도록 독특하게 디자인되었다. 다빈치의 혁신적인 디자인이자 공학적인 걸작인 이 계단은 건축학적 독창성뿐만 아니라 극적인 연출로 방문객을 매료시킨다. 다음 유튜브 영상을 보면 이 나선 계단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 DnC / Sophie Lloyd  — Double helix staircase

https://www.youtube.com/shorts/ogMFOOKKPvA


4. 426개의 방, 83개의 계단, 365개의 벽난로

440개의 방, 83개의 계단, 365개의 벽난로를 자랑하는 호화로운 성으로 층층이 쌓인 벽 안에서 역사의 메아리가 각 구석에 울려 퍼지는 듯하다. 약 60개의 방을 방문객이 관람할 수 있는데 한때 내부를 장식했던 풍요로운 삶과 웅장함을 엿볼 수 있는 4,500개 이상의 예술품 컬렉션을 구경할 수 있다. 

Photo by Chateau de Chambord
5. 천정에 조각된 도롱뇽과 레터 "F"

샹보드 성에서 도롱뇽은 프랑스와 1세 자신을 상징하며 레터"F"는 그의 이니셜이다. 천장과 벽에 걸쳐 700회 이상 구현된 이 수수께끼의 불을 뿜는 도롱뇽은 "좋은 불을 먹고 나쁜 불을 끄다"라는 모토로 프랑스와 1세의 역경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힘을 상징한다. 

© Guillaume Perrin  —  Salamanders &  Letter "F", François I's symbol
6. 꽃과 성의 교향곡

샹보드 성 앞면의 정원은 프랑스 정통 양식으로 지붕 테라스에 올라가서만이 전체의 아름다운 정원 형상을 구경할 수 있다. 장엄한 샤토를 완벽하게 보완하여 왕실 분위기와 르와 계곡 지역의 여유로움을 잘 구현해 낸다. 성의 후면의 눈부신 정원은 2017년 600그루의 나무, 800그루의 관목, 15,000그루의 식물로 다시 단장하였으며 다양한 색상으로 꽃을 피우며 풍경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20,000m²의 드넓은 잔디밭으로 둘러싸인 궁원은 계절의 변화를 따라 자연의 예술과 역사 사이를 지속적으로 연결해 준다. 

https://youtube.com/shorts/DR9TSkJEmbI?feature=shareb


샹보드 성 전면 프랑스 전통 정원 Photo by Chateau de Chambord
샹보드 성 후면 꽃 정원, 사진 : Alfred de Vigny


7. 파리 전체만큼 큰 공원          

샹보드 성의 공원은 유럽에서 가장 큰 폐쇄형 공원으로 파리 도심만큼이나 크다.  5,440헥타르에 걸쳐 자연의 매혹적인 아름다움이 펼쳐짐을 상상해 보라. 32km의 벽으로 둘러싸인 이 광대한 영역을 말, 자전거, 마차나 사륜구동차를 타고 이 공원을 가로지를 때면 길들여지지 않은 아름다운 풍경에 푹 빠져들 것이다. 


8. 360도 테라스

샹보드 성의 탁 트인 테라스 높이에서 포탑, 채광창 및 굴뚝이 주변 풍경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이러한 건축적 요소는 파사드의  절제와 대조를 이루며 시대를 초월한 우아함을 불러일으킨다. 테라스 어느 지점에서도 공원과 정원의 풍경이 완벽한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 Léonard de Serres  —  The Lantern Tower is Chambord's highest point.
9. 프랑스와 1세의 야망이 담긴 정교한 지붕. 

프랑스와 1세 왕은 이 성의 지붕이 콘스탄티노플 스카이라인과 비슷하기를 원했고 각각의 채광창과 굴뚝들이 늘어선 성의 지붕을 높은 첨탑이 있는 도시의 지붕처럼 건설하였다.


https://youtube.com/shorts/PsyimOpt9_Q?feature=shareb

By Manfred Heyde – Wikimedia
10. 건물 구석구석 녹아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천재의 유물

프랑스와 1세의 샹보르 성은 1519년 5월 레오나르도가 사망한 지 몇 달 후 착공되었으며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정말 성 디자인을 했는지에 대한 질문은 문서 부족으로 결코 해결될 수 없는 문제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가 디자인한 중앙나선형 계단을 비롯하여 중앙 평면도, 첨탑형 포탑, 창문 등 거장의 천재적인 건축 요소로 보아 디자인에 있어서 그의 다양한 참여를 짐작해 볼 수 있다. 


샹보드 성안에 서 있으면 이 성이 단순히 정적 구조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프랑스와 1세에 의해 "왕의 첫 번째 화가, 건축가, 기술자"로 임명된 다빈치의 창의적인 천재성은 샹보르 건축의 정수에 스며들어있다. 샹보드 성에 내재된 그의 지울 수 없는 각인은 예술적 혁신과 건축적 탁월함 사이를 넘나들며 보는 이에게 시대를 초월한 위엄성을 선사한다.








작가의 이전글 전화 한 통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